위키프로젝트간 연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위키프로젝트간 연계(Cross-wiki ties)는 자유로운 지식과 앎을 위한 여러가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들이 설립되고, 동시에 이들 프로젝트가 발전하면서 상호 연계를 이루는 과정과 그 결과 전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여러가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들이 각자의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지만, 같은 범주나 대상에 있는 구성물이라는 공통점이 생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러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들이 목적과 지향하는 바가 다르다는 점으로부터, 공통점을 여러가지 각도에서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지식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고, 더욱 넓게 바라볼 수 있으며, 많은 양의 좋은 지식들을 용이하게 접근하도록 도울 수 있는 것이 위키프로젝트간 연계입니다.

낮은 단계의 연계[edit]

낮은 단계의 연계는 현재 대부분의 위키백과(Wikipedia)나 위키인용집(Wikiquote), 위키문헌(Wikisource), 위키낱말사전에서 일어나고 있습니다. 낮은 단계의 연계는 대개 링크로 이루어집니다. 가령, 자매 프로젝트의 다른 콘텐츠로의 이동을 매개하는 틀이 존재하고, 이를 사용한다면, 낮은 단계의 연계가 일어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연계는 사실상 지식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해 주고, 다른 각도로의 접근을 용이하게 해 주지만, 상당히 수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문서가 독립적인 상태에 있고, 상호 연계가 아닌 것을 틀로써 이어준 것이기 때문에 일종의 넘겨주기와 비슷한 성질을 갖게 됩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연계는 위키배움터(Wikiversity)와 위키책(Wikibooks)간의 관련 책 또는 강의 링크도 포함합니다.

중간 단계의 연계[edit]

중간 단계의 연계는 낮은 단계의 연계보다는 조금 더 상호 연계가 된 상태입니다. 낮은 단계의 연계가 단지 틀로써 매개만을 하는 형태라면, 중간 단계의 연계는 다른 프로젝트의 자료를 참고자료로 삼는, 조금 더 연계가 된 상태입니다. 이는 위키백과-위키문헌 또는 위키백과-위키인용집의 관계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이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위키문헌은 말 그대로 자료 그대로를 문서로 삼기 때문이고, 위키인용집은 어떠한 인물이나 문화와 관련한 인용을 다루기 때문에 사전적인 목표를 지향하는 위키백과의 문서와 참고자료의 관계를 쉽게 이룰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러한 형태는 위키백과에서 일방적인 자료를 취하는 형태를 띈다는 점에서, 완전한 연계라고 보기는 힘듭니다.

높은 단계의 연계[edit]

높은 단계의 연계는 서로의 목적과 기능이 일부 일치할 때 나타나는데, 이러한 연계의 흔한 형태는 위키배움터-위키책의 관계에서 쉽게 나타납니다. 위키배움터는 배움과 강의를 목적으로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교과서가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교과서의 역할을 위키책이 하기 때문에, 이러한 형태가 흔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서로 필요한 기능을 주고 받기 때문에, 한 프로젝트가 부족하면 다른 한 프로젝트도 부족해지는, 서로 필수불가결한 상태가 바로 높은 단계의 연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