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ndraising 2009/appeal/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위키백과의 창립자 지미 웨일스의 호소문[edit]

여러분께 위키백과를 위한 기부를 부탁드립니다.

지난 2001년, 저는 위키백과를 만들었습니다. 지난 8년간 수십 만의 자원자들이 동참하여 인류사에서 가장 큰 백과사전을 만들어 나가는 것을 보며 놀라움을 느끼고 겸허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위키백과는 상업적인 웹사이트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공동 창작물로, 여러분과 같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자금을 지원해 왔습니다. 매달 3억 4천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찾습니다. 전세계 인터넷 사용 인구의 1/3에 맞먹는 수입니다. 당신 역시 우리 공동체의 일원입니다.

저는 우리 공동체를 믿습니다. 저는 위키백과의 품질이 나날이 더 좋아지고 있다고 믿습니다. 어떤 사람이 무언가를 쓰면 다른 사람은 고칩니다. 위키백과는 이런 식으로 시간이 흐르며 발전해 왔습니다. 만약 당신에게 지금 위키백과가 쓸모있다면, 5년, 10년, 20년 뒤에는 얼마나 많은 것을 함께 이룰 수 있을지 한 번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위키백과는 우리와 같은 사람들이 대단한 일을 해낼 능력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우리와 같은 사람이 위키백과에 조금씩 글을 씁니다. 자금도 지원합니다. 이것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우리들의 집합적인 잠재력의 증거입니다.

우리는 이런 중요한 작업이 이루어지는 곳을 지켜내야 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를 지켜내야 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광고에서, 사용료에서 자유롭게 지키고자 합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어떤 목적으로든 사용할 수 있도록 열린 공간으로 남기고자 합니다. 우리는 위키백과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전세계에 지식을 전파하고, 모든 사람의 참여를 유도하기를 원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백과를 운영하고 성장시키고 발전시키고 지키기 위해 제가 2003년에 설립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매년 1천만 달러의 예산과 35명이 채 안되는 직원으로 세상에서 5번째로 많이 찾는 웹사이트를 운영해 왔습니다. 우리가 계속 일해 나갈 수 있도록 여러분께 도움을 부탁드립니다.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이 인류의 모든 지식에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세상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 세상이 우리가 나아가고자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도움을 통해 우리는 새로운 세상으로 갈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사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오늘 기부도 위키백과라는 이야기의 한 부분입니다.

위키백과 창립자 지미 웨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