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스킨 사용 중지하기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urning off outdated ski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제한된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4월 24일 기준, Vector legacy (2010), MonoBook, Modern, Cologne Blue를 제외한 모든 스킨은 영구적으로 미디어위키에서 곧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자신의 계정이 옛 스킨을 사용하도록 지정되어 있다면 [1] 자동적으로 자신의 위키 기본 스킨인 벡터로 전환될 것입니다.

제거 대상 스킨 가운데 하나인 노스탤지어 스킨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것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까?

활동하는 위키미디어 사용자의 0.53%와 천회 넘게 편집한 활동하는 사용자의 0.39%. 또한 더 이상 활동하지 않는 사용자(지난 6개월 동안 편집이나 로그인이 없는 사용자)의 0.31%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체 통계 분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제가 무엇을 해야되죠?

모노북, 모던, 쾰른 블루 또는 벡터를 사용했다면(가령 이 설정을 변경한 적이 없을 경우) 전혀 영향이 없을 것이며 어떤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 옛 스킨을 사용하고 있지만 기본 스킨인 벡터를 사용해도 만족하면 아무 것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니라면 모든 문서 상단에 있는 개인 도구의 Special:Preferences로 가서 두 번째 탭인"문서 보이기"를 클릭해 "모노북", "모던", "쾰른 블루" 또는 "벡터"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고 문서 하단에서 "저장"을 누릅니다. 어떤 스킨을 사용할지 모르겠으면 마찬가지로 위의 말대로 해서 직접 확인해보세요.

그것을 왜 하는 것이죠?

주된 이유는 구축하고 있는 새 기능(인터위키 알림, 새 문서 검토 개선, 쉬운 토론 문서, 기타)을 모든 스킨에 통합해야 함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옛 소프트웨어를 새 소프트웨어로 대체하는데 많은 공동체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수용할 수 없습니다.

문제는 매우 많은 옛 스킨이 있어서 이를 지원하려면 개발자 시간 면에서 고비용이고 기부금 면에서도 그렇습니다. 무언가를 아홉이나 열 개의 스킨과 작동하도록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할수록 새로운 기능을 구현하거나 기존 소프트웨어를 유지하는데는 시간을 덜 투자해야 합니다. 또한 실제 구현할 수 있는 것을 제한합니다. 일부 매우 유용한 기능은 단순히 2001년이나 2002년의 스킨과는 작동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최종 결론은 제한된 소프트웨어를 매우 천천히 개발하거나 많은 공동체 웹사이트에서 작동 불가하게 하거나 스킨 관리를 중단하는 것 중에서 선택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를 선택했습니다.

이 네개의 스킨을 유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 이용할 수 있는 스킨인 벡터, 모노북, 모던과 퀼른 블루는 제공되는 기능과 잘 작동하거나 활동하는 관리자가 있기 때문에 선택되었습니다. 벡터가 공식 스킨으로 모든 새로운 개발에 맞춰 갱신되고 버그도 수정됩니다. 나머지 세 개(모노북, 모던북과 퀼른 블루)는 주로 이 스킨을 이용 가능하게 관리하는 데 시간을 투자하는 자원 개발자가 지원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 좀더 오래된 세 스킨의 "점진적인 퇴화"를 보장하고자 하므로 새로운 기능이 어느 정도로 작동할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 이 스킨들도 작동이 안 되면 역시 이를 중단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저성능 컴퓨터에서는 옛 스킨이 더 낫지 않나요?

대체적으로 아닙니다. 인터넷 속도가 느리거나 저사양인 컴퓨터 사용자들에게는 코드가 적은 옛 스킨들이 더 나았지만 2011년 이후의 기술 변화로 이는 더 이상 사실이 아니며 그 차이는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습니다(많아야 몇 킬로바이트 정도나 일반적인 페이지 부하의 5% 미만).

한편 벡터와 모노북은 클래식/표준 스킨과 달리 몇 가지 배경 이미지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CPU 부하를 다소 증가시킬 것입니다. 모던과 퀼른 블루는 이러한 문제가 없습니다.

옛 스킨을 모방하기 위해 작성된 사용자 JS/CSS 스크립트 또한 내려받는 시간을 더 걸리게 할 것입니다.

옛 스킨 가운데서 몇 가지를 정말로 좋아하는데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모든 미디어위키 스킨은 사용자가 자바스크립트와 CSS를 이용해 자신의 기호에 맞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벡터나 모노북과 같은 기본 스킨을 제거 대상인 클래식이나 노스탤지어와 같은 스킨의 요소를 다시 만들기 위해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곧 제거될 스킨에서 특히 좋아하는 기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옛 스킨에서 어떤 기능을 새 스킨에서 보고 싶은지를 설명하고 명확하고 이유를 제시하는 글을 Tech에 게시하세요.

참고

  1. ⧼Skinname-chick⧽, ⧼Skinname-standard⧽, ⧼Skinname-myskin⧽, Nostalgia and ⧼Skinname-simp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