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등록 사용자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Unregistered user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비등록 사용자(Unregistered user) 또는 IP 사용자는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입니다. 비등록 사용자는 보호나 준보호되지 않은 문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등록 사용자의 편집은 문서 역사에 자신의 IP 주소와 함께 기록됩니다.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는 원래 등록된 사용자에 비해 약간의 불이익이 있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는 기본 설정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이동하거나 미디어를 업로드하거나 관심 목록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영어, 인도네시아어, 포르투갈어, 페르시아어 위키백과에서는 "토론" 및 "초안" 이름공간 외부에 페이지를 만들 수 없습니다. IP 주소는 때때로 동적이기 때문에 IP 기반 사용자 문서는 비실용적일 수 있으며 실제로 일부 위키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미등록 사용자는 때때로 삭제 및 권한 토론과 같은 프로세스에 참여가 금지되거나 제한된 방식으로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예: 댓글을 남길 수 있지만 투표는 할 수 없음).

또한 미등록 사용자는 사소한 편집으로 표시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없는데, 이는 악의적으로 편집한 것이 한동안 적발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비등록 사용자는 익명 사용자(anonymous users, anons)라고 일컫기도 합니다(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용자명은 대부분 필명이며 실명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것은 애매모호하며, 엄밀히 말하면 맞지 않는 말입니다. 비등록 사용자를 IP 주소로 구분한다는 것은 IP 주소를 통해 해당 사용자의 지역 정보나 소속 단체를 검색해 볼 수 있음을 말합니다. 또한 중대한 법률 문제와 관련된 경우에는 해당 ISP에 영장을 발부하여 비등록 사용자가 어떤 컴퓨터를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사용자의 신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게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등록 사용자는 어떠한 개인 정보도 공개하지 않는 등록 사용자보다 사실상 익명성이 덜합니다.

역사

IP 편집자의 문서 작성은 2005년 위키백과 전기 사건 이후 영어 위키백과에서 비활성화되었습니다.

2009년 12월에 인도네시아어 위키백과에서 IP 편집자의 문서 작성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커뮤니티 토론, 기술 요청).

2014년에는 페르시아어 위키백과에서 IP 편집자를 위한 기사 작성이 비활성화되었습니다. 2021년 10월 20일에서 2022년 4월 20일 사이에 IP 편집 제한 연구의 일환으로 문서 이름공간에서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에 대한 편집도 비활성화되었습니다.

2019년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의 IP 주소를 공개적으로 숨기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2020년에 포르투갈어 위키백과는 커뮤니티 투표로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의 편집을 비활성화했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