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주요 사건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Highlight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월간 위키미디어 주요 사건위키미디어 블로그에서 가장 주목할만한 WMF 활동과 기타 운동 뉴스를 요약합니다. 의도는 전체 블로그를 읽을 시간이 없는 독자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번역을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주요 사건은 월간 위키미디어 재단 보고서위키미디어 엔지니어링 보고서(기본 재무 및 트래픽 데이터 포함)의 가장 주목할만한 측면과 그 달 동안 위키미디어 운동의 다른 중요한 행사에 대한 간략한 선택을 결합하여 2011년에 시작되었습니다. 범위와 범위에서 위키미디어 블로그가 성장하고 재단의 보고가 월간에서 분기별 발행 일정으로 전환됨에 따라 현재 위키미디어 주요 사건(2014년 10월호 이후)은 위키미디어 블로그의 뉴스를 전체적으로 요약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매번 새롭게 발행되면 위키미디어 운동 공지 메일링 목록 WikimediaAnnounce-l위키미디어 블로그(RSS)에 게시됩니다. 또한 여기서 구독 신청을 하여 새롭게 발행되면 바로 직후에 어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있는 자신의 사용자 토론 페이지로 전송되는 요약본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전 발행본
여러분 자신의 언어(가능하면)로 주요 사건을 읽어 보거나 번역해 보세요..
최근 발행본



"Sunset over Lake Mälar with 1854 statue of Carl XIV John of Sweden removed" by Jacob Truedson Demitz and KJacobsen, CC BY-SA 4.0; "Wmhack-5" by Saurabh Jain, public domain; "Wikidata English map" by Markus Krötzsch, TU Dresden, public domain/CC0. Collage by Andrew Sherman.

다음은 2016년 4월 위키미디어 블로그주요 사건입니다.

찾기, 우선 순위 지정 및 추천: 위키백과에서 지식 격차를 채우기 위한 문서 추천 시스템


마르쿠스 크로취(Markus Krötzsch)가 제공한 지도, 드레스덴 공과 대학, 퍼블릭 도메인/CC0.

위키미디어 연구팀은 다양한 언어 버전의 위키백과에서 생성될 누락 된 문서를 찾고 순위를 매기고 추천하는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편집자의 관심사(공개 기여 기록에서 발췌), 언어간 능숙도, 대상 언어로 된 문서의 예상 인기도를 고려합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한 통제된 테스트에 따르면 추천은 동일한 수준의 문서 품질을 유지하면서 편집자가 문서를 작성하는 속도를 3배로 높였습니다.

이 도구는 현재 콘텐츠 번역 도구에 통합된 API와 함께 제공됩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위키미디어 연구 팀은 도구를 면밀히 모니터링하여 편집자가 사용하는 방식과 추가 개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만일 여러분이 문서 추천 도구를 사용해 보시면 토론 페이지에 대한 피드백을 연구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인도 루르키 공과 대학에서 사상 최초로 열린 위키미디어 해커톤


버그를 수정하는 참가자들. 사우랍 자인(Saurabh Jain)이 제공한 이미지, 퍼블릭 도메인.

인도 루르키 공과 대학에서 학생들이 미디어위키 공동체의 활동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하루 세션을 주최했습니다. 하루 종일 진행되는 해커톤에는 소프트웨어 설치와 환경 설정, 쉬운 버그 수정, 검토를 위한 패치 제출 등 미디어위키의 모든 측면이 포함되었습니다. 20명의 학생이 참석하여 특정 전제 조건을 부여하고 이를 충족시켜 선발하여 모든 참석자가 동일한 단계에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하루가 끝날 무렵, 코어에 15개의 성공적인 패치 제출(푸시)이 있었습니다. 또한 5개의 추가 변경 사항이 로컬에서 수행되었으며 푸시될 예정입니다(현재까지).

파노라마의 자유에 대한 파업: 스웨덴 위키미디어협회에 대한 스웨덴 법원의 판결


요콥 트루이드손 데미츠(Jacob Truedson Demitz)와 캬콥슨(KJacobsen)이 제공한 사진, CC BY-SA 4.0.

스웨덴 대법원은 스웨덴 파노라마의 자유와 관련된 사건에서 스웨덴 위키미디어협회(스웨덴)를 상대로 판결을 내렸습니다. 법원은 스웨덴 저작권법이 스웨덴 위키미디어협회가 아티스트의 허가없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offentligkonst.se(공개 예술을 다루는 웹사이트/데이터베이스)에 이미지를 게시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표현의 자유와 정보의 자유, 예술적 표현의 근본적인 부분인 파노라마의 자유를 침식하기로 한 대법원의 결정에 정중하게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읽었을 때, 문제의 스웨덴 저작권법은 조각의 3차원 사본 제작을 제한할 뿐이며 인터넷에 게시되는 공공 예술 사진에 제한을 두는 것으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저작권법이 예술가의 동의없이 이익을 위해서라도 엽서에 공공 예술 이미지를 허용한다는 사실은 이러한 의도를 보여주는 것이며 우리의 견해로는 대법원의 법 해석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요약하면

  • TED는 위키미디어 공동체와 협력하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확산할 가치가 있는 아이디어"를 추가합니다: 위키미디어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새로운 파트너십을 통해 TED는 2,000개가 넘는 강연 뒤에 막대한 양의 메타 데이터를 기부했으며, 그 중 상당수는 전 세계 TED 자원 봉사자 네트워크에 의해 옮겨 쓰여지고 번역되었습니다. 위키데이터에 TED 메타 데이터를 추가함으로써 위키미디어인 제인 다넬(Jane Darnell)과 앤디 마벳(Andy Mabbett)은 TED 강연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을 문서화하고 해당 정보를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쉽게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합니다.
  • 유럽 예술사 챌린지가 시작되었습니다: 40개 언어와 30개 국가, 수백 개의 작품으로 구성된 유럽 예술사 챌린지가 시작되었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의 GLAM-위키 대회이자 위키데이터를 강조한 최초의 대회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위키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작품과 작가, 장르 등에 대한 메타 데이터의 품질을 개선하는 것은 위키백과의 번역과 마찬가지로 이 경쟁의 일부입니다.
  • 그가 대륙을 가로 질러 도달합니다: 체코 공화국의 우르두 위키백과 편집: 지난 7년 동안 지리(Jiří)는 파키스탄과 인도 6개 주의 공식 언어인 우르두어에 대한 뛰어난 언어 구사 능력을 얻었으며 해당 언어의 위키백과에 여러 문서를 작성하거나 확장했습니다. 지리는 특히 역사적, 생물학적 및 약리학 주제에 대한 문서를 기고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는 가까운 장래에 약용 식물에 관한 문서에 집중하고 싶지만 체코 역사에 대한 그의 공헌을 특히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Andrew Sherman, Digital Communications Intern
Wikimedia Foundation

Social Media
  • 위키미디어 연구팀은 다양한 언어 버전의 위키백과에서 생성되어야 하는 누락된 문서를 찾고 순위를 매기고 추천하는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4월 블로그 주요 사건에서 위키미디어 운동 전반에 걸친 이 이야기와 다른 이야기를 다룹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