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FAQ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FAQ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함수 및 추상 위키백과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페이지입니다.

또한 위키함수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질문에 대해서는 위키함수에 대한 FAQ를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위키함수는 위키백과와 위키데이터 또는 위키미디어 공용과 같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가 될 것입니다.

추상 위키백과는 위키함수와 위키데이터 및 개별 언어 위키백과가 함께 작동하여 다양한 언어에 걸쳐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고 편집 가능한 지식의 기준선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위키함수는 다른 프로젝트에 어떻게 통합됩니까?

기여자는 자신의 위키 내에서 위키함수의 함수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위키 독자의 경우 함수 호출 결과가 표시됩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위키데이터의 인구 및 지역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사람의 나이, 인구 밀도를 계산하거나 그래프를 그려 주어진 문서에 통합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함수를 통합하는 또 다른 옵션은 위키 내에서 대화형 함수 호출 인터페이스를 통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위키백과 문서에서 독자가 제공한 매개변수를 기반으로 물리적 방정식의 결과를 동적으로 계산하고 수학 함수를 그리고 상호 작용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상 위키백과는 다른 프로젝트에 어떻게 통합됩니까?

추상 위키백과의 내용은 자연어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어떤 통합 수준을 선택하는지는 개별 위키백과에 달려 있습니다.

개별 위키백과 프로젝트는 기존 문서 내에서 콘텐츠의 일부를 통합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역 위키백과에 통합할 문서를 선택합니다. 또는 추상 위키백과에서 사용할 수 있고 누락된 모든 문서는 자동으로 로컬 위키백과에 통합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추상 위키백과/구성 요소의 상위 5개 하위 섹션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추상 위키백과 콘텐츠는 어디에 저장됩니까?

이것은 여전히 커뮤니티와의 토론에서 결정해야 합니다. 우리는 이 논의를 2023년에 할 계획입니다.

데이터 계산 함수를 사용할 때와 같은 방식으로 언어 관련 함수를 자매 프로젝트에 삽입할 수 있습니까?

네.

어떤 함수에 먼저 집중할 것인가요?

함수 라이브러리의 어느 부분에 먼저 초점을 맞추고 싶은지는 커뮤니티의 몫입니다. 커뮤니티에서 원할 경우 쓰기 함수에 대한 일반적인 지원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대부분 자연어 생성과 관련된 추상 위키백과와 관련된 함수를 작성하는 데 매우 빠르게 집중할 것입니다.

함수 내에서 데이터로 사용할 수 있는 내부 지식 소스는 무엇입니까?

위키함수는 위키데이터 항목, 위키데이터 어휘집, 위키미디어 공용 데이터 페이지 및 구조화된 데이터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내부 지식 소스, 특히 공용의 미디어 파일, 위키문헌의 텍스트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타 콘텐츠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위키함수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이 주제에 대한 몇 가지 생각은 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5-28의 뉴스레터에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에 대한 보다 상세하고 업데이트된 버전을 작성해야 합니다.

함수 및 파생 콘텐츠에는 어떤 라이선스가 적용됩니까?

추상 위키백과/라이선스 토론의 토론에 따라 위키함수 및 더 광범위한 추상 위키백과 프로젝트에 대한 모든 기여는 무료 라이선스 하에 게시됩니다. 특히:

  • 위키함수의 텍스트 콘텐츠는 CC BY-SA 4.0에 따라 게시됩니다.
  • 함수 서명 및 위키함수의 기타 구조화된 콘텐츠는 CC 0으로 게시됩니다.
  • 위키함수의 코드 구현은 아파치 2 라이선스에 따라 게시됩니다.
  • 추상 위키백과에 대한 추상 콘텐츠는 CC BY-SA 4.0에 따라 게시됩니다.

이것은 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12-21에 제시된 요약으로, 2021년 말에 메타에서 한 달간 진행된 토론을 요약한 것입니다. 추상 콘텐츠에서 생성된 콘텐츠의 라이선스와 같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이 여전히 있습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라이선스를 준수하면서 최대한 쉽게 위키함수의 코드를 재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법무 부서와 함께 보다 포괄적인 문서 초안을 작성할 계획입니다.

다른 곳에서 가져오는 것과 비교하여 위키함수로 작성된 함수를 사용하는 이면에 있는 생각은 무엇이었습니까?

위키백과와 유사한 두 가지 이유:

  1. 구체적으로 위키함수를 위한 콘텐츠를 생성함으로써 우리는 그것이 우리 생태계에 적합하다는 것을 압니다(또한 다른 소스에서 코드를 복사하는 것은 적응 없이는 거의 작동하지 않을 것입니다);
  2. 위키함수에서 처음부터 생성하여 법적 보안을 유지합니다.

위키함수에 적합한 함수는 누가 결정합니까? 함수를 정의하는 테스트는 누가 결정합니까? 주어진 함수에 어떤 구현을 첨부해야 하는지 누가 결정할 것입니까?

이 모든 것에 대한 대답은 프로젝트의 범위와 구현 또는 테스터를 연결하고 연결을 끊는 시기에 대한 적절한 프로세스를 결정하는 것은 커뮤니티에 달려 있다는 것입니다. 팀은 구현 및 테스터를 기능에 연결할 수 있는 사람과 새 유형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을 제어하는 ​​권한을 구현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권한이 관리자와 같이 이미 존재하는 역할과 연결되는 방식이나 새로운 역할을 도입해야 하는 경우 커뮤니티와 함께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