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1-28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1-28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오늘 우리는 공동체 기여에 대해 특별히 주목하여 함께 개발 작업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자원 봉사 개발자가 참여하도록 초대합니다!

우리는 위키함수의 초기 출시를 11단계로 나누는 작업을 정의했으며, 그 중 하나를 완료했습니다. '알파(α) 단계는 위키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기능에 관한 것이었고 현재 베타(β) 단계' 는 새로운 유형을 생성하고 그러한 유형의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위키의 백엔드에서 우리는 지금까지 가지고 있던 하드 코딩 된 검증자를 위키 내부의 유형 정의를 기반으로 하는 검증자로 바꾸는 데 대부분 바빴습니다. 이 작업은 아직 진행 중이며 β단계 이후에도 계속 될 것입니다. 결국 인스턴스의 유효성 검사는 공동체에서 작성하고 위키 자체에 저장되는 함수에 의해 수행되므로 유효성 검사를 완전히 허용하려면 함수를 정의하고 실행할 수있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그때까지 우리는 점점 더 포괄적이 될 불완전한 검증자를 갖게 될 것입니다.

사용자 정의 유형을 지원하기위한 프론트 엔드작업도 진행되었으며 여기에서 두 명의 자원 봉사자 가브리엘 리(Gabriel Lee)와 아서 스미스(Arthur P. Smith)의 많은 기여를 보았습니다. 덕분에 많은 식별자가 이제 사용자 언어로 된 레이블로 풍부해지고 데이터 추가가 이전보다 훨씬 쉬워졌습니다.

평소와 같이, 여러분은 위키데이터에서 "일상 업무"로 일하고 있는 또 다른 자원 봉사자인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가 구축한 "notwikilambda" 데모 시스템에서 바로 결과를 보고 경험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기여하는 코드를 발견 할 때 자원 봉사자에게 연락하려고 노력합니다. 우리는 그들을 팀의 개별 구성원과 채팅하고 작업에 대해 논의하도록 초대할 계획이며, 시간이 허락하는 경우 일일 스탠드 업 회의에도 초대 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한 명 이상의 스탠드 업에 몇 사람이 참여했으며 더 많은 사람들을 초대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개발자가 주어진 시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여기에 나열 할 방법은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파브리케이터의 작업 게시판을 살펴보고 작업하고 싶은 작업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아마도 UI 프론트 엔드와 미디어위키 백엔드에서 작업하기 위해 위키람다 확장 자체에 기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대신 위키함수를 지원하는 독립형 서비스(함수-오케스트레이터함수 평가자) 내에서 작업할 작업을 찾을 수 있습니다.

파브리케이터 외에도 우리의 일상적인 개발 작업에 덜 묶여있는 개발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보고 싶습니다. 예를 들어,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는 GraalVM을 기반으로 한 초기 프로젝트 프로토 타입의 함수 평가자의 대체 구현을 시작했습니다. 다른 병렬 평가 엔진도 매우 흥미로울 것입니다. 예를 들어, 하나는 클라우드 컴퓨팅 리소스에서 실행되고, 하나는 브라우저에서 실행되고, 다른 하나는 로컬 시스템에서 실행됩니다.

그 외에도 위키함수 시스템이 제자리에 있으면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대체 인터페이스를 보고 싶습니다.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미디어위키 기반이 아닌 웹사이트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호스팅 됨), 음성 기반 또는 터치 기반 인터페이스를 통해 최신 CLI를 통해보기 또는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드룹(Hadoop) 워크 플로우 또는 스프레드시트 내에서도 가능합니다. 이러한 개념 중 일부는 아직 시기상조 일 수 있지만 이러한 개념 중 하나에 관심이 있는 경우 알려 주시면 위키에서 아이디어를 수집하고 토론할 수있는 장소를 찾을 것입니다.

특히 사용자가 특정 값이 파생되는 방식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구현을 기반으로하는 함수 평가의 대화형 시각화를보고 싶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주요 위키함수 작업과 다소 독립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물론, 움직이는 대상에 대해 개발하지 않기 위해 프로젝트가 약간 안정화 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합리적 일 수 있음).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다양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다고 느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때까지는 이미 개발자가 아닌 경우 기여할 수있는 방법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우리는 현재 로고 개념안 제출을 찾고 있습니다 (로고 개념안 제출 마감일을 2월 23일로 옮겼습니다).
  • 위키데이터 공동체에 가입하여 위키데이터의 사전식 지식의 범위를 넓힐 수 있습니다(이 방향으로 몇 가지 아이디어를 작업 중이며 몇 주 후에 논의 할 것입니다).
  • 저희 문서를 읽고 질문하고 설명을 하고 프로젝트에 더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데니스 프리스콘(Dennis Priskorn)이 가능한 사용자 이야기를 수집하라는 제안이 있었는데, 이는 매우 환영받을 것입니다.

프로젝트가 진행됨에 따라 점점 더 많은 작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진행 상황을 주시하고 기여할 준비가 될 때마다 우리와 함께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