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02-18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02-18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개발이 활발했습니다. 우리는 함수와 구현, 테스터, 오류 등을 포함하여 위키함수의 핵심 유형을 지원하기 위해 감마(γ) 단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추가 개발을 위해 몇 가지 주요 블로커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이미 하나의 네이티브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하는 시스템의 더 큰 아키텍처, 특히 평가 엔진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평가 엔진은 함수 호출을 평가하는 위키함수의 일부입니다. 즉, "저기요, 3과 5를 더하면 뭐죠?"라는 질문을 받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대답은, "8"입니다.

우리의 평가 엔진은 주로 두 가지 주요 부분으로 나뉩니다: 함수 오케스트레이터는 호출을 수신하고 호출을 처리하고 평가하는 데 필요한 모든 데이터와 함수를 대조합니다; 그리고 오케스트레이터의 지시에 따라 기여자가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는 함수 평가자 (또는 실행자)가 있습니다. 실행자는 제어되지 않는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할 수 있으므로 엄격하게 제어 된 환경에 있으며 컴퓨팅 및 메모리 리소스의 제한된 사용을 넘어 최소한의 권한만 갖습니다.

오케스트레이터는 또한 캐싱에 크게 의존합니다. 방금 3과 5의 합계를 계산했고 다른 사람도 이를 요청하면 계산을 다시 실행하는 대신 캐시에서 가져옵니다. 또한 오케스트레이터 내에서 함수 정의 및 입력을 캐시하여 누군가가 3과 6의 합계를 요청하면 더 신속하게 답변 할 수 있습니다.

위키함수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현재 작업중인 최상위 아키텍처 모델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우리의 생산 평가 엔진일 뿐입니다. 루카스 베르크마이스터(Lucas Werkmeister)가 이미 작업하고 있는 GraalVM 기반 엔진과 같은 여러 다른 평가 엔진이 구축되기를 바랍니다.

평가 엔진의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평가 엔진이 적합성 테스트에 사용할 수있는 테스트 스위트를 개발 중입니다. 이 작업에 참여하고 싶다면 이 작업에 대한 메모를 남겨주세요. Z객체를 처리하기 위해 시스템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되는 공통 코드와 함께 테스트 스위트는 새로운 라이브러리 저장소 인 함수-스키마타에 있습니다.

이 개발은 우리가 지난 8월에 구상한 원래 계획에서 약간 비정상적이었습니다.

사실, 우리는 일부 개발의 순서를 변경하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중 상당 부분을 병렬로 수행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평가 엔진을 더 일찍 사용할 수 있게되면 보안 및 성능 검토를 적시에 시작하고 아키텍처 계획을 검증 할 수 있습니다.

원래는 세타(θ) 단계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출시 후까지 단일 프로그래밍 언어(자바스크립트)만 지원하는 평가 엔진만 계획했습니다. 이제 이를 훨씬 더 빨리 변경했으며 출시 즉시 최소 두 개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 변경은 하나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만 작동하는 디자인에 갇혀 있을 가능성이 있는 함정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 측면에서 두 개 이상을 사용하면 다중 환경 프로젝트에 더 잘 참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소식에서

위키함수 로고 개념에 대한 제출 마감일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제출은 2월 23일 화요일까지 접수되고 2월 25일 목요일에 개발할 개념에 대한 투표가 시작되기 전에 이틀 간의 토론이 이어집니다. 현재 17개의 제출물(및 일부 추가 변형)이 있습니다.

관심을 가질만한 많은 대화와 외부 기사가 있습니다:

"인문학의 그래프 기술: 2021년 가상 심포지엄"에서 프레젠테이션을 했습니다. 심포지엄을 위해 사전 녹음 된 프레젠테이션을 볼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논의 할 충분한 시간이 뒤따랐습니다. 안타깝게도 토론 자체는 게시되지 않습니다.

우리는 "NSF 컨버전스 가속기 시리즈"도 발표했습니다. 강연은 이전 강연과 매우 유사하지만 이 녹음에는 강연 이후의 토론이 포함됩니다.

"도구 상자 저널(Tool Box Journal): 번역 전문가를 위한 컴퓨터 저널"의 322호는 추상 위키백과와 위키함수 및 위키데이터에 대해 보고합니다. 전문 번역가가 프로젝트를 어떻게 인식하고 위키데이터를 텀베이스와 비교하는지 보는 것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독일 잡지 "슈피겔"(Der Spiegel)은 추상 위키백과에 대해 데니(Denny)와의 인터뷰를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또한 구독자들을 위해 아카이브에서 볼 수있는 1월 16일 인쇄호에 보다 포괄적인 기사를 게시했습니다. 인터뷰와 기사는 모두 독일어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