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리소스/보고서/펀딩 보고서 2021-2022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mmunity Resources/Reports/Funding Report 2021-202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Report for 2020−2021 Funding report of the Community Resources Team for the 2021−2022 fiscal year Report for 2022−2023
2021-2022 회계연도의 위키미디어 재단 기금 보고서

이 보고서는 2021년 7월에 새로운 자금 조달 전략이 시행된 첫 해 이후의 자금 분배에 초점을 맞추고 보조금을 다시 시작합니다. 이전 보고서는 다음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2020년, 2021년.

새로운 자금 조달 전략의 목표는 보조금을 전략적 방향에 맞추고, 의사 결정을 지역 중심으로 분권화하고, 자금 조달 및 대표성이 부족한 커뮤니티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동료 학습을 위한 공간 만들기와 같은 자금 지원 이상의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새로운 자금 조달 전략은 보고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알려주는 학습, 파트너십 및 반복을 강조합니다. 올해 우리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세 가지 보고서를 개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역 기금 위원회 및 수혜 파트너와의 학습 및 공유 세션에 참여하는 데 사용됩니다. 커뮤니티 리소스 팀은 데이터와 분석을 수집하고 다음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1. 자금 배분 보고서, 2. 수혜자가 직접 보고한 프로그래밍 및 영향 의도, 3. 수혜자 및 지역 기금 위원회로부터 새로운 전략과 필요한 반복 및 조정에 대한 학습 및 피드백.

이 기금 분배 보고서는 재단이 보조금을 통해 분배하는 모든 기금의 93%를 차지하는 커뮤니티 자원 팀이 이끄는 기금에 중점을 둡니다. 이 기금은 1.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기금(일반 지원 기금, 신속 기금 및 회의 기금 포함), 2. 위키미디어 연합 기금, 3. 위키미디어 연구 및 기술 기금입니다[1]. 운동 전략 보조금, 위키마니아, 에듀위키 및 기타 소규모 기금과 같은 기타 프로그램은 운동 전략,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프로그램 및 파트너십과 같은 팀의 지원을 받았습니다[2]. 총 41개의 보조금이 $900,000의 가치로 분배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기금 및 연합 기금에 대한 자금 결정은 7개의 자원 봉사 기반 지역 기금 위원회를 통해 수행됩니다. 이 보고서는 더 큰 형평성, 분권화 및 전반적인 영향을 달성하기 위해 재단 및 수혜자와 함께 배우고, 반복하고, 조정한 그들의 엄청난 노력을 인정합니다.

위키미디어 기금 지역[3]

커뮤니티 리소스 팀은 우리와 함께 이 여정을 함께한 모든 수혜자와 지원자를 인정하고 싶습니다. 변화에 대한 개방성, 계속해서 반복하고 함께 작업하는 동안의 인내심, 그리고 지식 형평성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향한 우리의 공유 사명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요구 사항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제공한 귀중한 피드백에 감사드립니다.

8가지 핵심 정보 및 데이터를 한눈에

  1. 91개국에서 기금(51%)과 보조금(35%)이 증가하여 작년보다 20개국이 늘어났습니다. 보조금의 82%가 승인되었으며 요청된 자금의 92%가 승인되었습니다. 지역 기금 위원회 위원, 수혜자 및 지역에 더 가까운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담당자 간의 노력과 파트너십이 이러한 결과를 달성하는 데 핵심이었습니다.
  2. 모든 지역에 배분된 자금의 성장을 유지하면서 지역 간에 보다 균등한 배분이 증가했습니다.
  3. 자금 조달 측면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지역은 MEA(149%) 및 ESEAP(135%) 지역인 반면 남아시아 지역은 이 지역으로 가는 자금의 비율이 약간 감소했습니다. 신뢰를 구축하고 행정적 장벽에 직면하기 위해 남아시아의 가맹단체 및 파트너와 협력하는 것이 이 지역의 커뮤니티를 지원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4. 신흥 커뮤니티(128%)와 중간 및 저소득 국가(70%)에 대한 자금 지원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인터넷 사용과 독자층을 고려할 때 운동에서 과소 대표되는 국가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언어 접근성과 봉사 활동은 작년에 새로운 사용자 그룹을 다양화하는 데 중요한 측면으로 입증되었기 때문에 핵심이 될 것입니다.
  5. 각 지역의 특정 기금을 성장시키고 더 많은 일반 지원 기금으로 전환하는 신속 기금 수혜자의 수를 늘릴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또한 오늘날 과소 대표되는 다양한 지역에서 연합, 연구 및 신속 기금의 성장을 통해 신규 사용자 및 파트너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자금이 지원되는 상위 10개 국가 중 7위는 NWE, 나이지리아는 2위, 인도네시아는 5위입니다.

  1. 신규 수혜자가 크게 증가했고(40%), 새로운 수혜자에게 가는 자금의 비율이 증가했습니다(160%).
  2. 새로운 기금 구조는 새로운 수혜자와 더 작고 이전의 프로젝트 보조금에서 전환하는 진입점을 다양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일반 지원 보조금의 17%는 신규이며, 9%는 연합 기금 및 모든 연구 기금 수혜자에 있습니다. 일반 지원 수혜자의 21%가 신속 기금에서 전환했습니다.
보조금 수
491회
2021년보다 35% 증가(364회), 14개 다년 보조금
승인된 보조금
82%
요청된 자금의 92%가 승인되었습니다. 일반 지원 기금, 12% 더 많은 자금이 승인되었습니다.
자금의 증가
51%
820만 달러에서 1240만 달러(다년 자금을 포함하는 경우 1760만 달러). MEA와 ESEAP가 가장 많이 증가합니다.
신흥 커뮤니티에 대한 자금 지원 증가
128%
중간 및 저소득 국가로 가는 자금의 70% 증가.
새로운 국가
20개 국
비 고소득 국가에서 90%, MEA 지역에서 50%.
수혜자 전환
21%
신속 기금은 이제 더 큰 일반 지원 기금을 받습니다.
신규 수혜자
163명
신규 수혜자의 77%가 신속 기금을 통해 도착
보조금을 받은 가맹단체
74개
177 # FY 21/22 말 총 가맹단체 수

일반 개요

2021-2022 회계 연도 동안 위키미디어 재단 기금은 491개의 보조금을 수여했으며 이는 2021년(364개)보다 35% 증가한 것입니다. 여기에는 14개의 다년 보조금이 포함됩니다. 이는 지난해 820만 펀딩에서 1240만 펀딩으로 전년 대비 51% 증가한 펀딩금액을 의미합니다. 이 증가액에는 2년차 및/또는 3년차에 대해 다년 기금으로 승인된 자원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2년차 및/또는 3년차에 승인된 금액을 포함하면 분배된 총 기금은 1,760만입니다.

기금은 2021년보다 20개국 더 많은 91개국에 배포되었으며[4] 그 중 일부는 대표성이 부족한 지역에 있습니다. 14개의 다년 보조금이 승인되어 7개 지역 중 6개 지역에서 배포되었습니다.

기술 참고 사항:

  • 본 보고서의 분석은 다년기금의 차기년도 분담금을 포함하지 않았으므로 각 회계연도의 연도별 분담금을 비교할 수 있음.
  • 이 보고서의 과거 분석에는 2015년 데이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보조금 프로그램은 올해부터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이전 보고서에는 모든 위키미디어 보조금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전 보고서의 과거 데이터는 이전 보고서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다 자세한 분석은 커뮤니티 리소스 팀에서 운영하는 기금에만 해당됩니다.

자원 분배

펀딩 프로그램별 분배

일반 지원 기금(82개 보조금): 기금의 77%가 일반 지원 기금에 투자되었으며 보조금당 평균 기금은 $117,000이며 $9,500에서 $500,000 사이입니다. 보조금의 87%는 조직으로 등록된 신청자에게 돌아갑니다.

신속 기금(363개 보조금): 자금의 7%가 여러 보조금에 분산되어 있는 신속 기금에 투자되며, 보조금당 평균 $2250입니다. 85%는 개인으로 등록한 신청자에게 돌아갑니다.

컨퍼런스 보조금(9개 보조금): 보조금의 6%가 보조금당 평균 $83,000이며 보조금 규모의 차이가 거의 없는 컨퍼런스 기금에 투자됩니다. 100% 등록된 그룹 또는 조직으로 이동합니다.

연구 기금(8개의 보조금): 보조금당 평균 $32,500, 더 적은 보조금($10,000 미만)을 가진 개인과 $40,000 이상을 가진 개인 간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8명 중 5명은 개인 연구 수혜자, 2명은 조직, 1명은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또는 가맹단체입니다. 자금의 55%는 개인으로 등록된 신청자에게 돌아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혜자의 수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새로운 자금 조달 전략은 다양한 규모의 더 많은 계열사가 일반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위해 자금에 접근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자금을 통해 신규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진입 지점을 허용했습니다.

지역별 분포

재단 기금 전략이 다시 시작되면서 역사적으로 기금을 덜 받은 지역에 대한 기금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그래프 1에서 볼 수 있듯이 이는 이미 증가하는 경향이었으며 새로운 지역 기금 위원회, 지역 예산 할당, 자금 지원을 위한 새로운 기준, 적극적인 지원, 지원자의 상황, 언어 및 필요에 더 가까운 지원의 결과로 작년에 가속화되었습니다.

2021년에는 기금의 40%가 미국 외 지역 및 NWE 지역에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52%입니다.[5] 이것은 이들 지역에 대한 절대 자금의 감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18%(NWE) 및 25%(USCA) 증가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강조 표시된 것처럼 기금 비율 측면에서 지역 간에 더 큰 분포가 있지만 보조금 수 측면에서 분포는 다릅니다. 보조금의 66%(보조금 수 기준)가 MEA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이러한 자금이 일반적으로 더 많은 국가와 수혜자에게 분배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In these graphs, it is possible to see how the absolute amount of funding and participation has grown in comparison to 2021.

작년에 자금 분배 측면에서 가장 성장한 지역은 MEA 지역입니다. 자금 조달 측면에서 이는 할당된 USD의 148% 증가를 의미합니다. 그 뒤를 ESEAP 지역이 135% 성장한 USD 할당량으로 할당했습니다.

지역 분배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를 나타낼 수 있는 기금 유형별 지역 분배의 차이를 주목하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신속 기금의 경우 2022년에 77%가 MEA 지역에 분배되고 대부분의 다른 지역이 각각 약 4%를 차지합니다. 이것이 신규 이민자들에게 중요한 진입점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다른 지역, 특히 LAC, ESEAP 및 남아시아에서 이 펀드의 성장 기회가 있습니다.

컨퍼런스 기금은 ESEAP와 NWE가 약간 더 많이 참여하여 더 고르게 분배됩니다. 2년간의 COVID 관련 제한 이후, 수혜자가 컨퍼런스를 통해 더 많은 지역 간 연결을 추구함에 따라 내년에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성장을 기대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참여와 함께 주제별 회의에서 증가하는 경향을 주목하는 것은 흥미롭습니다. 마찬가지로 코로나 이후 커뮤니티 성장 및 구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하이브리드 행사 및 번역 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신규 이민자를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연합 기금은 이 기금의 30%를 차지하는 ESEAP 지역의 성장 기회를 의미했습니다. 남아시아, MEA 및 CEE와 같은 다른 지역에서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연구 기금의 62%는 NWE 및 USCA 지역에 분배되어 있으며, 이는 이 기금이 초기 연도 이후에 발전함에 따라 다른 지역의 잠재적 연구 수혜자와 더 많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를 나타냅니다. 모든 자금 지원 지역에서 22개국의 지원이 있었습니다. 8개의 승인된 보조금은 5개 지역의 7개 국가에 있습니다. 이 수혜자 중 몇몇은 비영어권 위키백과 커뮤니티, 자원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전 세계적으로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기사를 여러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촉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작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는 또한 2030 전략적 방향에 따라 위키백과 기여자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자금을 지원받는 연구는 기물 파손에 대한 대응, 새로운 편집자 교육, 삭제 대상 기사(AfD)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일반 지원 기금의 35%는 NWE 지역에, 17%는 USCA에 배분됩니다. 신속 기금 수혜자 파트너가 일반 지원 기금으로 전환하거나 아직 이 기금에 접근하지 않은 가맹단체의 59%와 함께 봉사 활동을 함으로써 다른 지역에서의 참여가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현재 등록된 177개 가맹단체 중 74개 가맹단체가 보조금을 받고 있음).

오늘날 높은 수준의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지만 여전히 상대적으로 운동에서 덜 대표되는 지역, 특히 LAC, MEA, ESEAP 및 SA 지역에서 성장할 기회가 있습니다.

기금의 77%가 일반 지원 기금에 사용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지역별 차이에 대한 일부 데이터를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지역 내 기금은 다양하지만 지역별 평균 일반 지원 기금과 이것이 미래에 어떤 도전과 기회를 제시하는지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입니다.

일반 지원 기금의 평균 자금은 보조금당 미화 $117.000입니다. MEA, CEE 및 남아시아에서 평균은 $55,000-70,000 사이에서 이 금액의 거의 절반입니다[6]. NWE 및 USCA 지역에서는 $210,000-240,000입니다. 이는 자금 조달 이력, 가맹단체의 경험 및 국가 비용을 감안할 때 이해할 수 있습니다[7]. 국가 비용을 조정하면 차이는 더 작지만 MEA, CEE 및 남아시아는 여전히 평균보다 약 35% 낮습니다. 이것은 모든 지역이 동일한 방식으로 성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각 지역의 수혜자와 커뮤니티가 다양한 수준의 개발 성장 기회와 요구 사항을 감안할 때 자금을 가장 잘 분배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나타냅니다.

국가별 분포

기금을 받는 상위 7개국 중 4개국이 NWE에 있습니다. 나이지리아는 5.1%의 자금 배분으로 2위이고 인도네시아는 3.8%로 5위입니다(부록 1). 펀드 수를 살펴보면 MEA 지역의 신속 기금 수를 감안할 때 국가 목록이 크게 변경됩니다. 7개국 중 4개국이 MEA 지역에 있습니다[8]. 1위 국가는 174개의 보조금을 지급한 나이지리아입니다.

나이지리아는 자금의 42%를 전 세계적으로 신속 기금으로 받습니다. 국가의 가맹단체, 그룹 및 개인에게 수여되는 더 큰 일반 지원 기금이 있지만, 이렇게 많은 수의 소규모 신속 기금으로 인해 국가에서 수여되는 기금의 평균 보조금이 낮아집니다. 진행 중인 과제는 이러한 노력을 조정하고 관련이 있는 경우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인프라 및 응집력에 기여하는 장기 전략적 자금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지역 내 분포: 지역 내 자금 분포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것은 운동 내에서 더 많은 경험을 가진 가맹단체의 존재 및 역사적으로 접근한 기금 유형과 관련이 있으며, 미래에 노력을 기울일 수 있는 국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지역 내 지리적 다양성 및 분포 수준을 나타냅니다.

이 분석을 지역의 가치 판단으로 받아들여서는 안 됩니다. 각 지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커뮤니티 개발 및 성장 수준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지역과 논의할 수 있는 지역적 변화와 기회를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 NWE: 16개국이 자금을 지원합니다. NWE의 자금은 자금이 지원되는 16개 국가 내에서 상당히 고르게 분배됩니다.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이스라엘, 스웨덴은 63%(각각 10-15%)를 받습니다.
  • CEE: 19개국이 자금을 지원합니다. 또한 국가 간에 상당히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이 중 8개 국가가 자금의 약 60%를 받습니다.
  • MEA: 31개국이 자금을 지원합니다. 이 지역 기금의 43%는 나이지리아와 가나에 사용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UAE, 탄자니아, 코트디부아르가 각각 6-9%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16개국은 주로 신속 기금을 통해 이 지역에서 2% 미만의 자금을 지원받습니다. MEA 지역에서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국가의 참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이러한 지역 사회의 언어 접근성, 봉사 활동 및 활동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또한 해당 지역의 다른 언어 커뮤니티와 협력할 기회를 나타냅니다.
  • LAC: 브라질, 아르헨티나, 멕시코 3개국이 자금의 66%를 받습니다. 5개국은 각각 4~10%를 받고, 2개국(베네수엘라와 온두라스)은 각각 1% 미만을 받습니다. 또한 언어 접근성과 봉사 활동이 기금을 받기 위해 카리브해 및 불어권 국가의 첫 참여를 촉진했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 SA: 펀드의 98%가 인도에 집중되어 있고 62%가 1개 조직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ESEAP: 이 지역에서 12개국이 자금을 지원합니다. 펀드의 68%는 인도네시아와 오스트레일리아의 2개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USCA: 단 2개국의 지역이기 때문에 분석이 다릅니다. 자금의 88%가 미국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미국 내 자금의 88%는 자금 지원 이력이 있는 6명의 수혜자 사이에 상당히 고르게 분배되며, 이들 중 일부는 위키 교육 재단, 누구의 지식, 예술+페미니즘과 같이 보다 글로벌한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There is some variation in the distribution of funds within regions. In USCA, NWE and CEE with a concentration of larger affiliates with a long history of grants - the intra-regional distribution is more even. In SA,MEA, LAC and ESEAP this vatiation is wider with few grantees concentrating a larger percentage of funding due primarily to have a longer history and larger organizational structure.

소득 수준 및 "신흥 커뮤니티"에 대한 분배

재단, 특히 GDI 팀은 "자본"에 대한 측정과 자금 분석에서 이러한 변수를 고려할 수 있는 방법을 정의하기 위해 보다 강력한 정의를 작업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개발되고 이전 연도의 분석을 계속하는 동안 우리는 세계 은행의 국가 소득 수준 분류와 재단에서 몇 년 전에 개발한 "신흥 커뮤니티" 분류를 사용했습니다.

세계 은행 소득 수준

우리는 고소득 국가와 비 고소득 국가에 분배되는 기금 간의 격차를 계속 좁히고 있습니다. 이것은 지난 8년 동안 발생했으며 펀드 전략 내에서 작년에 가속화된 추세입니다. 작년에 고소득 국가와 비고소득 국가에 대한 자금 지원 격차가 33% 감소했습니다.

2022년에는 자금의 61%가 고소득 국가로 갈 예정이었고, 2021년에는 67%였습니다. 이는 펀드의 유형을 고려하면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연구 기금의 77%는 고소득 국가에, 65%는 일반 지원 기금, 13%는 신속 기금에 분배됩니다.

지역 분포와 마찬가지로 이러한 변화는 고소득 국가가 더 적은 기금을 받았다는 의미가 아니라 실제로 고소득 국가에 대한 기금이 38% 증가했음을 의미합니다. 세계은행의 "고소득" 국가에 대한 투자 증가는 인터넷 사용에 비해 편집자 및 독자 면에서 오늘날 "과소 대표되는" 많은 국가가 이 그룹에 포함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부정적인 추세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운동이 새로운 커뮤니티를 성장시키거나 육성하는 것이 긍정적인 경우. 예를 들어 LAC의 우루과이와 칠레, ESEAP의 타이완,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MEA 지역의 아랍 에미레이트와 같은 국가입니다.

비고소득 국가로 가는 기금의 비율(2021년 31%에서 2022년 38%)뿐만 아니라 기금의 수도 증가했습니다. 중상 및 중하위 국가에 대한 자금이 70% 증가했습니다. 비고소득 국가는 보조금의 79%(보조금 수 기준)를 받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대부분 MEA 지역에서 신속 기금의 수를 반영하는 보조금 수를 고려하면 중하위 및 저소득 국가에 더 높은 분포가 있습니다.

신흥 커뮤니티

2021년에는 기금의 36%가 신흥 또는 최빈국 커뮤니티에 사용되었으며, 2022년에는 50%가 이 그룹의 국가와 자금 조달 기회를 공유하기 위한 표적 노력에 사용되었습니다.

이는 펀드의 절대 가치 측면에서 128%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신속 기금은 저소득 국가, 특히 MEA 지역에서 계속해서 중요한 진입점입니다.

모든 지역에서 신속 기금의 33%가 저소득 국가로 가는 반면 일반 지원, 연합 및 연구 기금의 경우 17%입니다.

동시에, 비고소득 국가, 특히 오늘날 GDI의 성장 잠재력에 따라 더 적게 대표되는 국가에서 계속 성장할 기회가 있습니다(일부 예는 과테말라, 파라과이, 모잠비크, 예멘, 우즈베키스탄, 파키스탄 및 베트남입니다.).

신속 기금은 새로운 수혜자를 유치하고 과거에 아직 보조금에 접근하지 않은 신흥 커뮤니티 또는 가맹단체를 강화하고자 하는 다른 지역으로 더 널리 홍보될 수 있습니다. 동시에 일반 지원 기금으로 전환하기 위해 반복적인 신속 기금 수혜자와 계속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MEA의 일반 지원 수혜자 중 35%가 신속 기금 수혜에서 전환했습니다.

신규 수혜자를 위한 기회

2021년에서 2022년 사이에 새로운 수혜자가 116명에서 163명으로 증가하여 고유 수혜자의 53%를 차지했습니다[9]. 보조금 수를 넘어 신규 수혜자에게 투자된 자금이 160% 증가했습니다.

2021년 보고서에서 강조된 바와 같이, 역사적으로 신규 수혜자 또는 신속 기금을 받는 사람들이 더 큰 연간 기금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어려웠습니다. 새로운 기금 구조는 새로운 수혜자를 위한 진입점을 다양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이전 보조금 프로그램에서 대부분의 신규 수혜자는 신속 기금 또는 프로젝트 보조금을 통해 입력되었습니다(NWE 및 MEA의 연간 계획 또는 회의 보조금을 통해 2명만). 새로운 시스템은 새로운 기금을 통해 모든 지역에서 더 다양한 수혜자를 허용했습니다.

2022년 신규 수혜자의 77%는 여전히 신속 기금을 통해 입력되었지만 신규 수혜자의 6%는 일반 지원 보조금, 10% 연합 기금 수혜자, 5% 연구 및 1% 컨퍼런스 수혜자를 통해 입력되었습니다.

일반 지원 기금은 처음 지원하는 수혜자와 다른 기금에서 전환하는 수혜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모든 일반 지원 교부금의 17%는 신규이며, 그 중 42%는 MEA 지역에서, 그 다음은 LAC 지역(29%)에서 나옵니다. SA, USCA 및 CEE 지역에서는 이 기금에 접근하는 신규 수혜자가 거의 또는 전혀 없었기 때문에 여기에 봉사할 기회가 있음을 알렸습니다. 일반 지원 기금은 또한 소규모 기금 프로그램에서 전환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진입점이 되었습니다. 일반 지원 수혜자의 21%가 신속 기금에서 전환하여 자금에 대한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습니다.

당연히, 연합 기금은 특별히 ESEAP, USCA 및 LAC 지역에서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 협력하는 신규 사용자를 환영했습니다. 연구 기금 보조금은 주로 NWE와 USCA에서 수여되었지만(배분된 기금의 % 측면에서) 남아시아를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서 새로운 수혜자를 통합했습니다. 컨퍼런스 기금은 또한 새로운 수혜자를 포함할 수 있는 기회이며, 이는 우리가 코로나 관련 제한에서 벗어나고 조직이 더 많은 지역 간 하이브리드 행사를 만들려고 할 때 인센티브가 될 것입니다.

지역마다 신규 수혜자당 평균 기금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조금 가치는 프로그램마다 다르지만 대부분의 지역에서 모든 신규 수혜자의 평균 기금은 $20,000인 반면 남아시아 및 MEA 지역에서는 $3,000-4,500입니다. 생활비 또는 경험 부여와 같은 문제 외에도 다른 지역의 새 사용자에 대한 불평등, 조직 인프라의 부족, 커뮤니티 검토 및 피드백을 포함한 보다 엄격한 검토 기준 및 프로세스와 같은 것을 암시하는 장벽이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맹단체를 위한 기회

177개의 인정된 가맹단체 중 74개 가맹단체가 2022년에 보조금을 받았습니다(41%). 보조금에서 가맹단체의 대표성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가장 높은 것은 ESEAP 지역으로 70%의 가맹단체가 보조금을 받았고 LAC(67%)와 NWE(56%), MEA(56%)가 그 뒤를 이었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성장의 기회가 있지만 USCA(33%), CEE(47%) 및 남아시아(14%)와 같이 등록된 가맹단체가 보조금을 받는 비율이 낮은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는 일부 국가, 특히 SA 및 MEA 지역의 자금 제한으로 인해 부분적으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즉, 가맹단체를 지원할 수 없고 일부 사용자 그룹이 그다지 활성화되지 않음을 의미하고, 가맹위원회 및 재단 팀과 공동 노력을 통해 보조금 기회를 모색할 수 있습니다. 22개 가맹단체가 전년도에 보조금을 받았고 2022년에 조직으로 직접 보조금을 받지 않았다는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그들은 모든 지역에 분포되어 있지만 대부분은 CEE와 남아시아에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양합니다. 3개는 SA, MEA 및 CEE의 자금 조달 제한으로 인해, 2개는 내부 조직의 법적 문제로 인해, 3개 회계 연도에 새로운 자금 조달이 필요하지 않았고 향후 라운드에 지원할 계획이 있고 1개 사례 자금이 가맹단체의 회원이지만 가맹단체는 아닙니다. 새로운 전략에 따라 과거 수혜자가 보조금에 접근하는 데 다른 장벽이 있을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맹단체는 고유한 수혜자의 24%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개인 또는 그룹 수혜자의 많은 비율[10]이 가맹단체 그룹과 연관되거나 이들과 긴밀하게 협력한다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조금 승인 비율

605건의 지원서 중 82%가 승인되었습니다[11]. 24개의 보조금은 회계 연도 말까지 위원회 또는 보조금 관리 검토 과정에 있었습니다. 거절된 90개 보조금 중 83%(75개)는 신속 보조금, 9%(8개)는 연합 기금, 8%(7개)는 일반 지원이었습니다. 일부 제안이 거부된 이유는 프로그램 및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신속 기금의 경우 주요 이유는 개인 또는 그룹이 자격이 없었고 불완전한 제안, 프로그램 제안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 또는 요청된 자금에 대한 제한된 영향 때문이었습니다.

일반 지원 기금 중 일부는 특정 기금을 통해 자격이 없었기 때문에 있었지만 대부분은 향후 라운드에서 범위를 검토하고 조정해야 하기 때문이었습니다[12]. 연합 펀드의 경우 각 지역의 예산 제한으로 인해 몇 가지 제안이 거부되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조직의 제안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또는 해당 맥락에서 기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와의 파트너십과 충분히 일치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수혜자가 요청한 금액의 92%가 승인되었음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일반 지원 기금에서는 보조금 프로젝트에 유익한 것으로 간주되어 원래 요청한 것보다 12% 더 많은 자금이 승인되었습니다.

지역 기금 위원회 및 프로그램 담당자는 제안이 거부되었거나 완전히 자금이 지원되지 않은 신청자를 최선의 지원 방법으로 계속 모색하여 향후 제안을 더욱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여행이자 공동의 노력입니다.

이 기금 보고서는 자체 보고된 프로그래밍 및 지원자 및 지역 기금 위원회의 피드백에 대한 다른 두 보고서와 통합될 뿐만 아니라 계속해서 발전 및 개선될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 지역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시간과 생각 파트너십을 바친 지역 위원회 위원들의 노고에 엄청난 감사와 인정을 표하고 싶습니다. 모든 신청자와 수혜자, 신규 및 복귀, 위키미디어인들 및 파트너는 제안을 개발하기 위해 수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자금 조달 전략 및 도구의 변경 사항을 탐색했습니다. 그리고 이 자금을 세계의 자유 지식으로 바꾸는 챔피언입니다.

수혜자의 프로그램 및 영향 목표와 새로운 자금 조달 전략에 대한 피드백을 더 깊이 이해하는 세 가지 보고서 모두에 참여하여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이것은 여정이며 앞으로 나아가면서 배우고 조정할 것입니다.

부록

부록 1: 지역별 자금 분배

수급자 국가 금액별 비율 2022년 보조금 수 1년차 모든 보조금 금액(USD) 각 보조금의 평균 가치(USD)
United States of America 14.26% 23 1,771,442.6 77,019.2
Nigeria 5.10% 175 632,786.1 3,615.9
France 4.57% 3 568,145.7 189,381.9
United Kingdom 4.51% 3 560,500.8 186,833.6
Indonesia 4.28% 4 531,498.3 132,874.6
Austria 3.76% 3 466,925.1 155,641.7
Netherlands 3.60% 2 446,945.3 223,472.7
Australia 3.40% 3 421,702.0 140,567.3
Israel 3.28% 1 406,978.1 406,978.1
Sweden 3.21% 4 398,288.5 99,572.1
Brazil 2.91% 9 361,671.4 40,185.7
Argentina 2.83% 3 351,428.0 117,142.7
Ghana 2.76% 40 343,341.7 8,583.5
Taiwan 2.27% 8 281,426.2 35,178.3
Canada 2.14% 6 265,359.0 44,226.5
Norway 1.93% 1 239,925.0 239,925.0
Mexico 1.88% 2 233,370.0 116,685.0
Spain 1.81% 3 224,804.8 74,934.9
South Africa 1.77% 2 220,264.1 110,132.0
India 1.65% 12 205,422.3 17,118.5
United Arab Emirates 1.65% 2 204,601.5 102,300.8
Finland 1.59% 3 197,652.4 65,884.1
Czech Republic 1.50% 1 185,960.3 185,960.3
Chile 1.18% 2 146,447.7 73,223.8
North Macedonia 1.16% 3 143,610.9 47,870.3
Ukraine 1.12% 1 139,102.3 139,102.3
Tanzania 1.09% 17 135,072.5 7,945.4
Serbia 1.05% 1 130,877.2 130,877.2
Republic of Ireland 1.02% 2 127,100.5 63,550.3
Ivory Coast 1.02% 4 126,401.5 31,600.4
Turkey 0.89% 3 110,863.0 36,954.3
Estonia 0.88% 2 108,756.2 54,378.1
Poland 0.85% 2 106,131.4 53,065.7
Germany 0.83% 5 102,687.1 20,537.4
Italy 0.72% 2 89,538.8 44,769.4
Uruguay 0.69% 1 85,515.0 85,515.0
Cameroon 0.68% 6 84,548.2 14,091.4
Colombia 0.66% 2 82,023.7 41,011.9
Tunisia 0.60% 4 75,036.9 18,759.2
Portugal 0.57% 4 70,342.8 17,585.7
Peru 0.56% 1 69,852.5 69,852.5
Mozambique 0.54% 3 66,444.6 22,148.2
South Korea 0.52% 1 64,156.9 64,156.9
Armenia 0.49% 3 61,430.0 20,476.7
Haiti 0.48% 2 59,960.0 29,980.0
Uganda 0.38% 1 46,867.0 46,867.0
Rwanda 0.37% 7 46,525.0 6,646.4
Belgium 0.37% 1 45,360.0 45,360.0
Romania 0.31% 3 39,006.8 13,002.3
Bosnia and Herzegovina 0.31% 1 38,895.8 38,895.8
Malta 0.31% 2 38,478.7 19,239.4
Morocco 0.29% 1 35,614.0 35,614.0
Albania 0.27% 1 34,114.5 34,114.5
Jordan 0.27% 2 33,947.0 16,973.5
Georgia 0.26% 1 32,475.0 32,475.0
Benin 0.25% 10 30,702.6 3,070.3
New Zealand 0.24% 1 29,479.0 29,479.0
Guinea 0.22% 5 27,915.3 5,583.1
Botswana 0.22% 3 27,815.2 9,271.7
Malaysia 0.14% 1 17,550.0 17,550.0
Democratic Republic of the Congo 0.14% 6 16,911.2 2,818.5
Thailand 0.14% 1 16,863.1 16,863.1
Kenya 0.12% 7 14,604.8 2,086.4
Burundi 0.11% 6 13,744.0 2,290.7
Venezuela 0.10% 2 12,320.4 6,160.2
Croatia 0.09% 4 11,756.5 2,939.1
Russia 0.09% 4 11,188.9 2,797.2
Philippines 0.09% 4 10,703.1 2,675.8
Austria 0.08% 1 9,565.0 9,565.0
Chad 0.07% 3 8,524.7 2,841.6
Mali 0.06% 3 7,813.8 2,604.6
Sudan 0.05% 2 6,310.0 3,155.0
Greece 0.05% 2 6,167.9 3,083.9
Zimbabwe 0.05% 3 5,650.0 1,883.3
Hong Kong 0.03% 1 4,258.0 4,258.0
Namibia 0.03% 1 4,010.0 4,010.0
South Sudan 0.03% 2 3,650.0 1,825.0
Bangladesh 0.03% 2 3,540.7 1,770.4
Honduras 0.03% 1 3,378.6 3,378.6
Zambia 0.03% 1 3,166.0 3,166.0
Republic of the Congo 0.02% 1 3,050.0 3,050.0
Lebanon 0.02% 1 2,000.0 2,000.0
Oman 0.02% 1 1,980.0 1,980.0
Togo 0.01% 1 1,505.0 1,505.0
Hungary 0.01% 1 1,461.7 1,461.7
Japan 0.01% 1 1,006.0 1,006.0
Senegal 0.01% 1 926.8 926.8
Vietnam 0.01% 1 784.0 784.0
Belarus 0.01% 1 650.0 650.0
Slovenia 0.00% 1 520.3 520.3
Cambodia 0.00% 1 500.0 500.0

참고

  1. 연구기금이 운영된 것은 올해가 처음이다. 기술 구성 요소는 이 영역에서 작업하는 재단 팀의 필요한 지원과 함께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2. 에듀위키 6개 보조금($78k), 운동 전략 12개 보조금(Special:MyLanguage/Grants:Programs/Wikimedia Alliances Fund82K), WMF 이니셔티브 7개 보조금(438K), 위키마니아 16개 보조금(54K).
  3. 과거 데이터는 위키미디어 기금 지역으로 조정되었습니다. 각 지역에 포함된 국가를 검토하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이 보고서 전체에서 지역 약어가 사용됩니다.
  4. 2022년 신규 국가: 방글라데시, 보스니아 헤르체고비나, 부룬디, 캄보디아, 온두라스, 헝가리, 요르단, 레바논, 말리, 모잠비크, 나미비아, 오만, 러시아, 남수단, 태국, 토고, 베트남, 잠비아, 짐바브웨. 기금은 새로운 연합 기금을 통해 분배되었습니다.
  5. 과거에 커뮤니티 회원들은 국가와 지역의 다양한 생활비를 고려하여 이 데이터 중 일부를 분석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세계 은행은 전통적으로 구매력 평가의 개념을 사용합니다. 이 조정을 고려할 경우 자금의 72%(USD를 구매력으로 조정)가 미국+캐나다 및 NWE 이외의 지역으로 이동하여 지역 간 분배 측면에서 격차를 더욱 좁힐 수 있다는 점은 흥미롭습니다.
  6. 이것은 이들 지역에 더 큰 자금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평균이 더 낮다는 사실은 또한 1~2명의 수혜자가 더 많은 기금을 받고 다른 몇몇은 훨씬 적은 액수를 받는 지역 내 기금의 집중 수준을 나타냅니다.
  7. 기술 노트에 설명된 PPP 조정 사용.
  8. 나이지리아, 가나, 미국, 탄자니아, 인도, 베냉, 브라질입니다.
  9. 보조금 수(491)가 아닌 고유 수혜자 수(307)를 사용하여 계산되며, 하나 이상의 보조금에 접근한 신규 수혜자는 계산하지 않습니다.
  10. 2022년에 대한 정확한 비율을 분석하지 않았지만 향후 보고에서 등록된 가맹단체와 관련된 수혜자의 정확한 비율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1. 여기에는 철회된 일부 보조금이 포함됩니다.
  12. 예를 들어, 운동 전략 보조금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CEE 허브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