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운동 단체를 위한 이해 상충 가이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Conflict of interest guide for Wikimedia movement organiz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해 상충(COI, Conflict of interest)은 여러분이 위키미디어의 사명에 대한 여러분의 의무와 경쟁하는 개인적 또는 재정적 이해 관계가 있을 때 존재합니다. 위키미디어 조직에 대한 의무가 있는 경우 그 의무가 여러분의 주요 의무입니다. 또 다른 개인적인 이익이 위키미디어 조직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결정을 내리는 능력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이 가이드는 거버넌스 관점, 즉 위키미디어의 최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해야 하는 의무를 방해할 수 있는 외부 관계가 있는지 여부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 가이드는 WMF의 관점을 나타내며 법적 조언이 아닙니다. 권장 사항의 전체 목록은 아니지만 이해 상충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첫 번째 단계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정 관할 구역에는 다르거나 추가 요구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화된 조언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변호사에게 문의하세요.

1단계: 충돌을 식별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자원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경우 잠재적인 이해 상충이 있을 수 있으며 귀하의 결정은 개인의 이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위키미디어 운동 자원에는 보조금, 직원 시간, 장학금, 상표 라이선스, 펠로우십, 고용 기회, 여행 환급 및 회의 자원과 같은 모든 유형의 재정적 또는 개인적 혜택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익이 너무 무형적이거나 약화되어 귀하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경우에는 이해 상충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개인적인 이해에는 직계 가족의 고용 및 소유권을 포함하여 고용 및 소유권과 같은 다른 조직과의 재정적 또는 개인적 관계가 포함됩니다. 관계가 가까울수록 이해 상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가족, 비즈니스 파트너 및 좋은 친구와 같은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해 상충의 주요 범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이기적인 자금 조달, 계약 또는 고용: 여러분(또는 여러분의 비즈니스 파트너 또는 가족 구성원)가 재정적 소유권을 갖고 있는 다른 조직에 자금을 제공하기로 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조직에서 여러분의 위치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는 정상적인 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고 친구, 비즈니스 파트너 또는 가족에게 일자리를 제공합니다.
  • 부적절한 영향: 여러분은 여러분의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조직에서 다른 사람 또는 단체의 이익을 증진하는 대가로 개인적인 이익(예: 금전 또는 개인적 호의)을 수락할 수 없습니다.
  • 정보 또는 재산의 오용: 조직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정보나 재산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하지 않는 정보나 재산을 개인적인 이익(예: 금전 또는 개인적인 호의)을 위해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부당한 이익을 받아들이는 것: 당신에게 준 사람에 대한 의무를 지게 하는 의미 있는 선물이나 호의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2단계: 충돌 관리

이해 상충이 발생하는 것 자체가 비윤리적인 것은 아닙니다. 윤리적 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이해 상충을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이해 상충 문제는 드문 일이 아니며 기존 절차를 통해 결정을 검토하여 종종 방지(또는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해 상충을 법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귀하의 관할권에 다른 규칙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심각한 상충이 있는 경우 변호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항상 기억하세요:

  •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적극적으로 공개합니다. 사람들이 불확실할 때 가능한 갈등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솔직한 문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세요. 조직의 이사가 참조할 수 있도록 공개 내용을 기록하세요.
  • 이해 상충이 존재하는지 논의하세요. 잠재적인 이해 상충에 대해 논의하고 이해 상충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여부를 이해 당사자의 참여 또는 참석 없이 결정합니다. 위원회는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여전히 이해 관계인에게 갈등에 대한 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확신이 서지 않으면 현지 법률 자문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의사 결정에서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을 제외합니다. 이해관계인은 투표에 참여하거나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해서는 안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는 갈등이 있는 문제에 대해 투표하는 동안 자리를 떠나야 할 수도 있습니다.
  • 결정을 내릴 때 주의를 기울이세요. 조직은 충돌을 나타내지 않는 대안을 연구해야 합니다(가능한 경우). 그렇지 않으면 결정이 조직의 최선의 이익인지, 조직에 공정하고 합리적인지 여부를 결정합니다(예: 가장 좋은 가격인가? 이 사람이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후보자인가?). 이 결정에 도달하는 데 사용한 프로세스와 근거를 기록하세요.

미래의 이해 상충을 피하기 위해 몇 가지 선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을 고려하세요:

  • 편견이 나타나지 않도록 선물 정책을 시행하십시오. 직원 및 이사회 구성원이 다음으로부터 선물, 돈 또는 사례금을 받는 것을 금지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1) 조직으로부터 혜택이나 서비스를 받는 사람; (2) 조직과의 계약에 따라 서비스를 수행하거나 수행하려고 하는 사람 또는 비즈니스 (3) 다른 방식으로 직원의 행동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사람.

더 읽기

실제 예시

다음 예는 일반적으로 이해 상충의 가능성을 만듭니다:

"지부 구성원은 기금 배분 위원회와 같은 위키미디어 자문 위원회에 앉아 자신의 지부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결정합니다."

  • 이 예에서 지부 구성원은 위키미디어 이사회에 대한 의무와 지부 사이에 잠재적인 충돌이 있습니다. 이 경우 위원회 위원은 자신의 지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을 기피함으로써 잠재적인 갈등을 관리해야 합니다.

"지부 관리(예: 이사장)는 그의 아내가 이끄는 조직에 보조금을 요청하기 위해 공식 지부 이메일을 보내는 것과 같이 사적인 이득을 얻기 위해 자신의 직함을 사용합니다."

  • 이것은 공무원의 개인적 이해와 지부에 대한 의무 사이에 잠재적인 충돌을 나타냅니다. 지부 관리가 사적 이득을 지부의 이사회에 공개하더라도 그(또는 그녀의 가족)는 개인적인 이익을 받아서는 안 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사의 고용주와 계약을 체결하려고 합니다."

  • 이사회 구성원은 이사회에서의 역할과 경쟁할 수 있는 개인적인 이해관계(고용주의 재정적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WMF의 이해 상충 정책에 따라 해당 이사회 구성원은 계약에 대한 모든 결정에서 제외되어야 합니다.

다음 예는 일반적으로 이해 상충 문제를 나타내지 않습니다:

"이사회 구성원은 이사회 의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절차상의 문제(예: 이사회 의석 수 변경 또는 이사회 임원 선출)를 결정합니다."

  • 이사회 구성원은 조직 내에서의 위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우에도 조직의 전체 구조에 영향을 미칠 결정에 대해 투표할 의무가 있습니다. 이사회 구성원은 자신의 개인적 이익이 아니라 조직의 최선의 이익을 위한 결정을 내려야 하지만 이러한 결정에서 기권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일 조직 내의 위원회가 함께 작업합니다."

  • 조직의 직원과 위원회 간의 의사 소통은 단순히 위원회 또는 직원의 집중된 권한 때문에 이해 상충으로 인해 배제되지 않습니다. WMF 직원과 위원회는 동일한 임무를 수행하고 궁극적으로 WMF 이사회에 보고해야 하며 경쟁적인 이해 관계가 없습니다.

"지인이나 우연한 친구에게 영향을 미치는 결정."

  • 일반 지인 이상의 관계가 아니고, 유가물품 교환이나 약속 교환이 없는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거절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사람들과 일하는 것은 단지 우리 운동에 긍정적인 강력한 네트워크의 증거일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