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der equity report 2018/Inspiring change/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ender equity report 2018/Inspiring chang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Conversations with movement leaders
변화를 꿈꿉니다

이 보고서의 인터뷰 대상자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성 평등을 증진하는 가장 활동적인 지도자 중 하나입니다. 그들이 성 평등을 이해하고 지지하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능력을 확장하려고 할 때, 그들의 노력을 이끄는 비전은 무엇입니까? 결과적으로 그들은 많은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그들이 창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미래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에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다음은 인터뷰에서 수집한 답변 중 일부입니다:

  • "자유지식, 디지털 노동, 온라인 여성화, 젠더 표현에 대한 폭넓은 이해 등을 중심으로 한 의식 고취"
  • "사람들은 위키백과를 위해 행동주의를 한다고 합니다. 저는 그것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인터넷에서 여성을 위해 합니다. 저는 사서이고 여성과 대표성에 대해 강하게 생각합니다. 그것은 인터넷이나 그래서 우리가 매년 콘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 작은 방법이 있다면 우리는 가부장제를 없애고 있는 것입니다."
  • "제가 위키에서 하는 모든 것은 제 미래, 제 조국, 제 민족, 제 국가를 위한 것입니다. 이 역사를 공유할 때 이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연결을 하는 것입니다."
  • “더 많은 사람들이 기여하도록 할 수 있는 사람들이 새로운 록 스타가 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사람들을 멘토링하는 것은 우리가 적어도 백만 번 편집한 것만큼 소중히 여기는 것이어야 합니다. 더 많은 대중에 대한 영향은 자연스러운 다음 단계로 올 것입니다. 우리가 더 환영할 때 다른 사람들이 변화하기가 훨씬 더 쉬울 것입니다. 새로운 사람들이 성가신 것으로 간주되지 않을 때."
  • “젠더에 초점을 맞춘 프로그램이 쓰레기라는 편견을 깨고 싶습니다. 여성들은 이에 대해 소외감을 느낀다. 사람들은 이것에 힘을 얻습니다. 우리는 특별히 환영받는다고 느끼며, 그것은 공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의 신분을 가진 당신을 여기에서 환영합니다. 우리는 당신의 목소리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위키프로젝트, 예술 + 페미니즘, 워크샵 같은 것들이죠. 여성들이 서로를 찾고 우정을 찾는 것이기도 하다."
  • "참가자가 무엇인지에 대한 폭넓은 이해(온라인 지원, 표시만 하면 수정할 필요 없음). 기술과 시간 측면에서 그들이 있는 곳에서 사람들을 만나세요. 그것이 무엇이든 상관없이 모든 사람의 기여를 인정하고 축하합니다. 아님 참여의 계층 구조를 만듭니다."
  • "프로젝트가 너무 흥미롭고 모두가 참여하고 싶어합니다. 여성과 퀴어, 소외된 커뮤니티, 다른 젠더 등 실종자들의 이야기를 만들어 보세요."
변화를 만듭니다

인터뷰 대상자들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더 큰 성 평등에 대한 비전을 구현하기 위해 많은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아래 갤러리는 그 중 일부만을 보여줍니다. 자막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편집자의 다양성을 높이고, 위키미디어 콘텐츠의 성별 격차를 줄이며, 지지적이고 포용적인 커뮤니티를 육성하고, 성 평등에 대한 문화적 인식을 변화시키기 위해 그들이 하고 있는 광범위한 작업을 살펴보세요

변화를 측정합니다

성별 다양성 노력의 영향을 측정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콘텐츠 측면에서 영향을 비교적 쉽게 추적하고 측정할 수 있지만 참여, 커뮤니티 건강 및 이 작업의 보다 혁신적인 측면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수집되는 데이터와 스토리를 통해 우리는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믿습니다.

내용

프로그램 리더가 성별이 다양한 기사의 수를 개선하고 늘리기 위한 노력을 추적할 수 있도록 지난 몇 년 동안 여러 도구가 만들어졌습니다. 페이지 조회수를 추적하는 기능은 콘텐츠가 얼마나 관련성 있고 유용한지 더 잘 알 수 있으므로 특히 유용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 우먼 인 레드: 2015년 7월부터 편집자들은 영어 위키백과에서 여성에 관한 78,961개의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 당신이 만난 적이 없는 여성들: 불과 한 달 만에 이베로쿱 지역의 114명의 편집자가 지난 3개월 동안 2,550만 번 조회된 4,680개의 문서를 작성하거나 개선했습니다.
  • 예술+페미니즘: 예술+페미니즘의 다섯 번째 연례 위키백과 에디터톤에는 전 세계 275개 이상의 행사에서 4,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가했습니다. 그들은 위키백과에서 거의 22,000개의 문서를 작성하거나 개선했으며, 이는 2017년 행사 결과의 거의 4배입니다. 이 문서는 이미 7,550만 번 조회되었습니다.

Participation

이집트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졸업생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편집자는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공개할 필요가 없으며 이러한 익명성은 많은 사람들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자발적으로 성별을 공개하는 편집자들 사이에서도 참여의 변화가 운동 전반에 걸쳐 진행되는 젠더 다양성 프로젝트 때문인지 판단할 방법이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적어도 일부 프로젝트에서 성별 다양성이 개선되고 있다는 예비 지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자신의 성 정체성을 공개하지 않는 사람들의 수에 비해 공개하는 사람들은 매우 작은 그룹입니다. 그러나 시간 경과에 따른 변화를 추적하여 일부 추세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1년 히브리어 위키백과에서 자신을 여성이라고 밝힌 신규 편집자의 비율은 21%, 2013년 46%, 2015년 53%였습니다. 이 해는 위키미디어 이스라엘의 교육, GLAM 및 위키우먼 그룹의 조직에 대한 봉사 활동과 일치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키미디어 아르메니아는 일반적으로 높은 비율의 여학생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인 2014년에 교육 봉사 활동을 확대했습니다. 그 이후로 아르메니아 위키백과에서 여성으로 식별되는 새로운 편집자의 비율은 36%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오프라인 참여는 더 쉽게 추적할 수 있지만 개인이 단일 행사에 참여한 후 어떤 일이 발생하는지 이해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계속 편집합니까? 그들은 계열사에서 리더십 역할을 수행합니까? 그들은 새로운 독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인식 활동을 합니까? 눈에 보이지 않는 다른 방법으로 자원봉사를 합니까? 오프라인 참여의 한 가지 유망한 예는 이집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 학기에는 참여 학생의 90%가 여성을 식별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한 프로그램 참가자는 아랍어 위키백과의 관리자(3명의 여성 관리자 중 한 명)가 되었고 다른 그룹은 국제 위키미디어 운동이라는 커뮤니티의 리더로 발전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생각을 가진 조직과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면서 우리 운동 외부에서 존경받는 대사로 봉사했습니다.

전환

영향력은 콘텐츠와 참여에 관한 것만이 아닙니다. 커뮤니티 개발, 안전한 공간 조성, 인식 변화, 동맹 구축, 커뮤니티 건강 개선 등에 관한 것입니다. 커뮤니티로서 우리는 이 중요한 작업의 영향을 이해하고 우리의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더 나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가 어디에 있고 얼마나 더 가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영감을 주는 변화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성 평등을 증진하기 위해 전 세계적으로 작업이 수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이 보고서의 목표 중 하나는 기존 노력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효과가 있는 것그렇지 않은 것에 대한 통찰력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이 보고서가 더 많은 위키미디어인들이 자신의 커뮤니티에서 성평등을 증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일하고 영감을 주기를 바랍니다. 그렇게 하는 수단과 연결하십시오. 이 노력에 참여하고 싶다면 위 갤러리의 링크를 사용하여 도울 수 있는 다양한 방법 중 일부를 탐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