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 변경 제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Limits to configuration changes and the translation is 99%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때때로 커뮤니티는 기술적으로 구현 가능한 위키 구성 변경 을 요구하지만 미디어위키 구성에 대한 궁극적인 권한을 갖고 있는 시스템 관리자 에 의해 거부됩니다.

이 페이지는 시스템 관리자가 일반적으로 특정 유형의 요청에 반응하는 방식과 커뮤니티가 이에 대해 기대하는 바를 문서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스템 관리자의 "모든" 거부를 포함할 필요가 없으며 다시 요청될 가능성이 있는 거부만 포함할 수 있습니다. 거부된 요청이 여기에 나열되어야 하거나 나열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되면 시스템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이 표를 적절하게 업데이트하십시오. 잘 모르겠으면 토론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금지된 변경

이 섹션에는 즉시 거부될 요청이 나열됩니다. 시스템 관리자 는 이러한 변경을 금지하여 위키미디어의 창립 원칙 핵심 가치를 보호할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전반의 무결성을 보호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법무 부서 도 법적인 이유로 일부 변경을 금지합니다.

요청 유형 요청 예시 사유 참고
위키를 덜 개방적으로 만드는 변경 사항 기록된 작업에서 로그 제거 투명성은 미디어위키의 타협할 수 없는 원칙입니다. 로그가 커뮤니티를 괴롭히고 이를 필터링하는 기능이 아직 없는 경우 기능 요청을 권장합니다. 여기에는 특수:로그에서 기본적으로 로그를 숨기는 것은 포함되지 않지만 로그가 전혀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확인되지 않은 사용자의 모든 편집에 대해 영구적으로 CAPTCHA 활성화 CAPTCHA가 남용 및 문서 훼손을 돕기 위한 것이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 구성은 새 기여자에게 과도한 제한을 가합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이것이 위키미디어의 핵심 가치와 양립할 수 없다고 판단하여 이러한 변경을 금지했습니다. 이것은 모든 편집에 대해 "영구적으로" CAPTCHA를 활성화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의 위키가 즉각적이고 관리할 수 없는 남용/문서 훼손을 경험하고 있다면 시스템 관리자에게 연락하세요. 이것은 보안 사고 보고서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보안신고서 양식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하면 위키미디어 재단 보안 부서와 관련 시스템 관리자가 볼 수 있는 작업이 생성됩니다. 그들은 여러분의 문제를 공동으로 평가하고 잠재적인 제한 사항을 결정하고 이를 시행할 것입니다. 솔루션을 추천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용자 그룹에서 편집 권한 회수 "누구나 편집할 수 있음"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타협할 수 없는 원칙입니다. 사용자 그룹의 편집 권한을 완전히 취소할 수 없습니다. enwiki의 ACTRIAL과 같은 편집 권한의 부분 취소는 때때로 발생할 수 있지만 이러한 경우는 극히 드물며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의 "자동 확인되지 않은 페이지 생성 비활성화"도 참조하세요.
기술적으로 불가능한 변경 시간대 옵션 이름 변경 미디어위키는 IANA 시간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는 PHP 시간대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모든 시간대 옵션의 이름을 변경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나 물리적으로 불가능합니다. $wgLocaltimezone 변수를 통해서만 위키의 기본 시간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보안 및/또는 법적 책임 문제로 제안된 변경 사항 관리자가 아닌 사용자 가 삭제된 항목을 볼 수 있도록 허용 WMF 법무 팀은 RFA와 유사한 프로세스를 통과하지 못한 비관리자가 삭제된 콘텐츠를 보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위키백과:삭제된 콘텐츠 보기를 참조하세요. 이러한 사용자 그룹을 만들려면 일반적으로 WMF 법률 검토가 필요합니다. 소규모 위키에는 그러한 사용자 그룹이 있을 수 없습니다.
비-사무장 검사관 /기록보호자 권한을 관리하도록 허용 이러한 고도로 제한된 그룹은 사무장 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로컬 위키는 이것을 사용자 정의할 수 없습니다. 검사관과 기록보호자는 글로벌 정책의 적용을 받습니다. 사무장은 정책이 올바르게 시행되는지 확인합니다.
비-기록보호자 에게 숨김사용자 권한 추가 정책에 따라 대중에게 물건을 숨기는 것은 기록보호자 의 임무입니다. 기록보호자는 기밀 유지 계약에 서명하고 정보를 비공개로 유지해야 하는 법적 의무가 있지만 관리자 및 기타 사람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인터페이스 관리자 에게 다른 권한 부여 인터페이스 관리자의 목적은 CSSJS 페이지를 편집할 수 있는 사용자를 줄이는 것입니다. 이 그룹에 다른 권한을 부여하면 위키가 의도와 다른 경우 이 권한을 부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T320752의 토론당 editcontentmodel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관리자가 , 관리자 또는 인터페이스 관리자 권한을 부여하도록 허용 이러한 플래그를 부여하고 제거하는 것은 존재하는 사무관 또는 사무장 의 작업이기 때문에 거부되었습니다. 인터페이스 관리자 는 또한 매우 민감한 권한(CSSJS 페이지 편집)을 갖고 있으므로 부여 요청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사무관이나 사무장만이 처리해야 합니다. 현재 사무관이 없고 스스로 처리할 만큼 충분히 크다고 생각하는 위키는 대신 사무관을 선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무관이 사무관의 권리를 제거할 수 있도록 허용 이는 프로젝트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무관의 권한은 관리자의 권한보다 높기 때문에 사무장만이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모든 비공개 위키의 사무관은 사무관 지위를 제거할 수 있지만, 이는 비공개 위키가 전용 그룹에서 관리되고 호스트 콘텐츠가 아닌 특별한 지원 목적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지원되지 않는 기술을 사용하거나 지원되지 않는 방식으로 악용하는 변경 잘 관리되지 않는 확장/스킨 설치 일부 확장은 현재 일부 위키미디어 위키에 설치되어 있지만 해결되지 않은 심각한 문제나 버그가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 설치는 유지되지만 추가 위키에는 이러한 확장을 설치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현재 다음이 포함됩니다:
토론 페이지에서 시각편집기 활성화 시각편집기는 토론 페이지 편집을 지원하도록 제작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토론 페이지 이름공간에서 시각편집기를 활성화하는 것이 커뮤니티에서 예상한 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작동하지 않아야 하는 것에 대한 버그 보고서에서 개발자를 저장하기 위해 토론 페이지에서 시각편집기를 활성화하는 것이 금지되었습니다. StructuredDiscussions는 일부 시각 편집기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또 다른 대안은 새 토론 도구입니다.
개별 위키의 기본 스킨 변경 위키미디어는 우리의 모든 프로젝트에서 전 세계적으로 표준화된 모습을 가져야 합니다. 벡터 스킨은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기본 스킨으로 유지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의 기본 스킨을 변경하는 것은 확실히 금지되지 않지만 달성하기가 매우 어렵고 중앙에서 주도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러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영향을 받는 모든 커뮤니티와 상의해야 할 뿐만 아니라 "뒤에서" 필요한 모든 변경을 수행하기 위한 막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하는 변경 사항

요청 유형 사유
로컬 파일 업로드 위키미디어의 라이선스 정책에 따르면 모든 프로젝트는 무료 콘텐츠 라이선스에 따라 콘텐츠만 호스팅해야 합니다. 제한된 상황에서 프로젝트는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업데이트할 수 있는 시기를 정의(미국 법률 및 프로젝트 콘텐츠에 주로 접근하는 국가의 법률에 따름)하는 면제 교리 정책(EDP)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서 EDP가 아닌 미디어를 허용하지 않는 경우 로컬 파일 업로드가 활성화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무료 미디어는 대신 위키미디어 공용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같이 보기: 무료 콘텐츠 .

하나 이상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아직 설치되지 않은 확장/스킨 설치 위키미디어 인프라의 보안을 보호하기 위해, 그 안에서 실행되는 모든 확장, 스킨 및 기타 구성요소는 보안, 성능 및 기타 검토를 통과해야 합니다. 하나 이상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아직 설치되지 않은 확장 기능은 그러한 검토를 통과할 때까지 설치 고려 대상이 아닙니다. 필요한 단계는 MediaWiki.org에서 배포를 위한 확장 작성을 참조하세요.

거부될 가능성이 있는 변경 사항

이 섹션에는 엄격하게 금지되지는 않지만 시스템 관리자에게 변경이 필요하다고 확신할 수 있는 특별한 증거가 없는 한 거부될 가능성이 있는 변경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요청 유형 사유
자동 확인되지 않은 페이지 생성 비활성화 이 구성은 새로운 기여자에게 과도한 제한을 가합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문제의 위키가 (1) 적시에 초안을 처리할 준비가 되어 있고, (2) 잘 발달된 편집 및 관리 커뮤니티가 있고, (3) 변경 사항에 대해 비정상적으로 광범위한 합의를 수립하지 않은 경우 그러한 요청을 거부할 것입니다. 처음 두 요점은 위키의 규모에 호소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활동 중인 편집자, 관리자, 사무관 및 기타 기능의 수는 "큰 위키"와 유사해야 합니다. 요청을 수락해야 합니다. 세 번째 요점은 관련 파브리케이터 작업의 합의를 설명하는 닫는 관리자와 함께 신중하게 논의된 위키 상의 RFC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합의가 표면상 특별히 강력해 보이지 않는 경우(위키의 현지 언어를 읽을 수 있는 시스템 관리자가 없을 수도 있음) 관리자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충분히 광범위한 것으로 간주되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사무관이 관리자 권한을 회수하도록 허용 일부 위키의 사무관은 관리자 플래그를 취소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위키에서는 이것이 사무장의 책임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요청이 수락되려면 위키가 규모가 커야(여러 명의 활동적인 사무관이 포함됨)해야 하며 변경에 대한 실질적인 필요성을 입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소규모 위키에서 이 능력은 관리 문제를 결정하는 커뮤니티의 권한을 찬탈하려는 사무관들에 의해 남용되기 쉽습니다.
소규모 위키의 특별 그룹 시스템 관리자는 특별한 사용자 그룹을 추가하기 전에 위키 크기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요청은 때때로 실제 필요보다 더 큰 위키에 있는 것을 갖고자 하는 단순한 욕망에서 동기가 부여된 것처럼 보입니다. 예를 들어, 롤백커 그룹의 구성원에게는 일반 사용자가 일련의 단계에서 수행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한 작업을 한 번의 클릭으로 수행할 수 있는 도구가 제공됩니다(동일한 사용자의 여러 편집을 되돌리기). 작고 트래픽이 적은 위키에서는 이 속도 증가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며 남용 가능성에 대해 평가해야 합니다. 또한 때로는 사용자 지정 그룹 생성 요청이 기존 사용자 그룹(예: 자동 순찰)으로 대신 구현될 수 있습니다. 관리 용이성을 위해 시스템 관리자는 대체 접근 방식을 찾을 수 있는 경우 새 그룹을 만들지 않습니다.

거부되지는 않았지만 지연될 가능성이 있는 변경 사항

이 섹션은 물론 합의에 따라 거부되지 않는 변경 사항을 나열하지만 매우 높은 기술 문제로 인해 곧 처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요청 유형 사유
위키의 표준 URL 변경 같이 보기: 특수 언어 코드 , Wiki-setup (rename)phab:T172035

수십 년 동안 일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잘못된 언어 코드를 사용하거나 혼란스러운 것과 같은 문제가 있는 표준 UR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현재 위키의 이름을 바꾸고 URL을 변경하는 프로세스는 여전히 심각한 기술 문제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다음 위키만 성공적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1. Wikimedia Pennsylvania(https://pa.us.wikimedia.org/에서 https://pa-us.wikimedia.org/로 변경)
  2. 위키미디어 가맹위원회 비공개 위키(https://chapcom.wikimedia.org/에서 https://affcom.wikimedia.org/로 변경)
  3. Wikimedia Eesti(https://et.wikimedia.org/에서 https://ee.wikimedia.org/로 변경)
  4. 벨로루시어(타라슈키에비카) 위키백과 (https://be-x-old.wikipedia.org/에서 https://be-tarask.wikipedia.org/로 변경)
  5. 위키미디어 재단 거버넌스 위키 (https://wikimediafoundation.org/에서 https://foundation.wikimedia.org/로 변경)
  6. 자원봉사 대응팀 비공개 위키 (https://otrs-wiki.wikimedia.org/에서 https://vrt-wiki.wikimedia.org/로 변경)
  7. 옴부즈 위원회 비공개 위키(https://ombudsmen.wikimedia.org/에서 https://ombuds.wikimedia.org/로 변경)

현재 알려진 문제는 위키데이터, Special:SiteMatrix, 콘텐츠번역 기능 및 인터위키 로그와 관련이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가 임의로 변경한 사항

위키 환경 설정 변경 요청 에서 언급했듯이 위키미디어 환경 설정에 대한 최종 권한은 시스템 관리자만 편집할 수 있으므로 시스템 관리자에게 있습니다. 따라서 환경 설정에 대한 전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관리자는 요청을 거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구성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이 섹션은 이러한 일이 발생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하고 문서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세상이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어떤 방법으로도 완전하지 않습니다(그리고 불가능할 수도 없습니다). 이 섹션에서 "시스템 관리자가 변경한 사항"을 편의상 "조치"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조치는 위키미디어 인프라의 보안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지만 드물게 다른 이유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이유는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여기에서 언급하지 않습니다. 그 예로는 예외적으로 높은 수준의 문서 훼손, 위키미디어 운동을 방해하려는 기타 시도 등이 있습니다(이에 국한되지 않음).

조치는 영구적일 수도 있고 일시적일 수도 있지만 임시 조치가 더 빈번한 경향이 있습니다. 시스템 관리자는 임시 변경을 가능한 한 제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범위 및 기간 모두에서). 동시에 조치는 여전히 유효합니다. 보안 관련 사항에 따라 모든 조치가 커뮤니티에 전달되거나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임시 조치에는 하나의 IP 주소에서 생성된 계정 제한을 줄이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이에 국한되지 않음). 모든 편집 등에 보안문자를 요구합니다. 영구적인 조치에는 전용 그룹을 위해 관리자의 특정 능력을 박탈하거나 사용자 그룹에 대해 2단계 인증을 의무화하도록 결정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이에 국한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