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kedOpenData/Strategy2021/Wikibase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LinkedOpenData/Strategy2021/Wikibas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베이스 생태계

목적

위키베이스를 사용하면 그 어느 때보다 쉽게 공동으로 연결된 지식 기반을 만들고, 연결하고, 확장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를 위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데 사용될 세계 최대의 무료 개방형 데이터 지식 그래프의 공동 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지침 원칙

개방성: 위키베이스 생태계는 무료이며 먼저 개방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폐쇄형 시스템 사용 사례를 위해 위키베이스를 최적화하는 것보다 더 많은 자유롭고 개방적인 지식(예: CC 라이선스 데이터 및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인스턴스)을 세상에 공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광범위한 대중이 위키베이스 및/또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또는 호환) 라이선스가 있는 데이터를 포함하는 위키베이스에 접근(즉, 읽기 및 쿼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 가장 많은 리소스를 투자할 것입니다. 특정 조직의 구성원에게 도움이 되는 위키베이스 소프트웨어에 대한 흥미롭고 영감을 주는 사용 사례가 분명히 있지만 위키베이스 제품의 방향을 결정할 때 이러한 프로젝트에 중점을 두어서는 안 됩니다. 연결된 공개 데이터를 세상에 더 많이 공개하지 않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것은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비전에 기여하지 않으며 운동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지속가능성: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지속 가능성은 함께 잘 작동해야 하는 다양한 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양하고 고품질 데이터를 유지하는 참여 사용자 기반, 서비스 공급자의 건전한 지원 네트워크, 보완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생산하는 개발자 커뮤니티 및 방법 기관 경계를 넘어 데이터를 연결합니다. 예를 들어 단순히 성장을 위해 한 측면을 빠르게 확장하는 것보다 전체적인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개발을 우선시합니다.

지식 형평성 & 공동 창작: 전 세계의 개인, 기관, 연구팀 및 틈새 프로젝트는 다양한 범위의 위키베이스 프로젝트에 기여함으로써 분산된 지식 그래프를 직접 형성할 수 있습니다. 위키데이터는 광범위한 범용 지식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번창하는 자체 기여자 커뮤니티가 있는 위키베이스생태계의 매우 중요한 허브 중 하나입니다. 지식 그래프가 더 많은 잘 관리되는 지식 허브를 포함하도록 확장하려면 CC0이 아닌 다양한 전문 데이터의 관리인이 핵심 기술(예: 위키베이스 제품 포트폴리오 내의 제품)과 문서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들은 기여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유틸리티: 위키베이스 생태계 내에서 상호 연결성은 데이터 유틸리티의 필수 요소입니다. 우리는 서로 다른 위키베이스 인스턴스(위키데이터 포함)가 서로 연결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다른 사람들이 지식 그래프에서 상호 연결된 허브 주위에 실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위키베이스가 지식 사일로를 무너뜨리고 새로운 지식을 합성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노력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하나는 격리된 위키베이스 인스턴스를 연결된 지식 허브의 웹으로 변환할 기술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다른 사람들(예: 기관, 연구원 및 지식 보유자)이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그들이 관심 있는 위키베이스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자체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우리의 국제적 범위와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광범위한 관점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유사한 프로젝트를 서로 소개하여 소프트웨어를 탐색할 때 서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배경 정보

위키베이스는 연결된 공개 데이터 웹의 문을 여는 협업 지식 기반을 실행하기 위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제품군입니다. 중심 단위인 위키베이스에는 개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언어 및 미디어 파일과 같은 다른 도메인으로 확장될 수 있는 항목 및 속성이 있습니다. 위키베이스는 표 형식의 데이터 집합에 쉽게 들어맞는 데이터보다는 이기종 데이터에 적합합니다(예: 100년 동안 한 시간 간격으로 도시에 대한 온도 측정 모음이 아니라 시장, 주민 수, 국가 등에 대한 진술로 도시를 설명). 위키데이터는 위키베이스 인스턴스의 가장 두드러진 예입니다. 위키베이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해당 웹사이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위키베이스 생태계는 자원 봉사자와 최종 사용자로 구성된 번성하는 커뮤니티에서 보완 소프트웨어 및 도구를 생산하는 개발자, 서비스 공급자 네트워크에 이르기까지 위키베이스 인스턴스와 이를 둘러싼 기술 및 사회적 인프라의 총체를 설명합니다. 위키베이스 생태계는 연결된 공개 데이터 웹의 일부입니다. 위키베이스의 일부 상호 연결은 이미 가능하지만(예: SPARQL을 사용한 연합 쿼리 또는 자체 위키베이스 인스턴스에서 위키데이터의 속성 사용) 여러 위키베이스에서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더 깊은 연결은 아직 제공되지 않습니다..

2018년에 위키미디어 독일은 사람들과 기관이 위키베이스 인스턴스를 통해 데이터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개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적극적으로 촉진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후로 위키도서관 선언은 독일 국립 도서관과 위키미디어 독일 간의 협력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선언문은 이후 40개 이상의 도서관에서 서명했으며 그중에는 핀란드 국립 도서관과 국제 도서관 협회 및 기관 연맹(IFLA)이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위키베이스 생태계는 위키베이스 이해관계자 그룹과 같은 새로운 실행 커뮤니티와 위키베이스를 구현하거나 시험한 다양한 기관을 포함하도록 계속 성장했습니다.

다음 표는 예제 위키베이스 프로젝트 목록입니다.

위키베이스 프로젝트
프로젝트 이름 발기인 설명

통합 권한 파일(GND, Gemeinsame Normdatei)

이 프로젝트에 대한 블로그 게시물도 참조

독일국립도서관(DNB, Deutsche Nationalbibliothek) GND의 목적은 독일어권 세계를 위한 현대적인 웹 호환 권한 파일을 형성하는 것입니다.
아트베이스 리좀 리좀의 아트베이스는 타고난 디지털 아트의 아카이브입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외부의 첫 번째 위키베이스 인스턴스였습니다.
프랑스 정부 파일 & NOEMI 프랑스 국립 도서관 / Bibliothèque nationale de France(BnF) & Abes 프랑스 국립 도서관은 FNE 및 NOEMI 목록 파일럿을 통해 위키베이스의 전거 파일을 탐색했습니다. NOEMI는 메타데이터 생성을 위해 20년 된 소프트웨어를 위키베이스로 교체하려고 합니다.
EU 지식 그래프 (Kohesio) EU 위원회 EU 국가, 기관, 프로젝트 및 EU 자금 수혜자와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포함합니다. EU 지식 그래프는 사용자가 EU 위원회에서 자금을 지원받은 프로젝트를 검색할 수 있는 Kohesio 웹사이트의 데이터 저장소를 구성합니다. Kohesio는 자금 지원 프로젝트에 대해 보다 투명하고 이 주제에 대한 흩어진 정보를 중앙 집중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EU에서 만들었습니다.
Factgrid 고타 연구센터 / 에르푸르트 대학교 원래 Illuminati 구성원 간의 역사와 연결을 문서화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시작된 Factgrid는 이제 디지털 인문학 연구자들이 사용하는 공동 데이터베이스입니다.
Enslaved.org

위키베이스 및 Enslaved.org의 블로그 게시물도 참조

미시간 주립대학교 & 메릴랜드 대학교 Enslaved는 역사적인 노예 무역과 관련된 750,000개 이상의 기록(사람, 이벤트, 장소 및 출처)을 포함하는 연결된 개방형 데이터 플랫폼입니다. 위키베이스를 사용하여 여러 오래된 레거시 데이터베이스를 상호 연결하고 다음 세대를 위해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블랙 서지 프로젝트 예일 & 러트거스 대학교 블랙 서지 프로젝트(BBP)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문학 연구를 위한 기술적인 참고 문헌 관행을 되살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WikiFCD 자원봉사자 WikiFCD는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식품 구성 및 영양소 정보 데이터베이스입니다. 그들은 전염병학자, 영양학자 및 기타 연구자들이 식품 구성 데이터를 검색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를 희망합니다.

전략

  • 지식 큐레이터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궁극적으로 LOD 웹에 연결할 수 있는 위키베이스의 수와 다양성을 늘립니다.
  • 생태계 활성화: WB API를 기반으로 하는 도구 및 사용자 정의 인터페이스뿐만 아니라 확장 생태계가 위키베이스 주변에 등장하여 더 많은 사용 사례를 위해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 기술 및 데이터 전반에 걸쳐 데이터 연결 제도적 장벽: 위키베이스가 LOD 웹을 형성하기 위해 위키베이스가 서로 및 위키데이터와 더 깊이 연결될 수 있도록 보장합니다.

지식 큐레이터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

이 전략적 스레드를 따라 작업하면 궁극적으로 연결된 공개 데이터 웹에 연결할 수 있는 위키베이스의 수와 다양성이 증가합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설정, 데이터 가져오기 및 유지 관리의 복잡성을 줄여 더 많은 프로젝트가 독립적으로 위키베이스 생태계에 온보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리소스가 적은 기관이 위키베이스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지식 형평성을 지원하려면 위키베이스 생태계가 가장 부유하고 자금이 풍부한 지식 큐레이터로만 구성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위키베이스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실행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는 데이터를 가져오고 모델링하고, 워크플로를 개발하고,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프로젝트 자금을 확보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오늘날 위키베이스 소프트웨어 설정 및 유지 관리의 복잡성은 기술 전문성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이 프로세스를 느리게 할 수 있는 추가 부담입니다.
  • 우리는 이 상황을 개선하면 다양한 주제와 분야를 포괄하고 전체 생태계에 고품질 데이터를 추가하는 새로운 위키베이스 인스턴스가 생성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생태계 활성화

이 전략적 스레드를 따라 작업하면 위키베이스 사용자가 특정 사용 사례에 맞게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위키베이스는 특정 분야에 특화된 소프트웨어가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일반 제품으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특히 복잡한 워크플로가 있는 기관에서 위키베이스를 특정 사용 사례에 적합하게 만들기 위해 확장 및 사용자 지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위키베이스 생태계 내에는 필요에 더 잘 맞는 사용자 정의 확장을 구축하고 있는(또는 구축할 의도가 있는) 많은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키베이스 이해관계자 그룹은 새로운 확장 기능을 구축한다는 특정 목표를 가지고 최근에 설립되었습니다.
  • 위키미디어 독일 팀 외부의 개발자는 장기적으로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확장 및 기타 사용자 정의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명확한 문서 및 지침에 접근해야 합니다.
  • 또한 생태계에서 위키베이스가 가치 있는 오픈 소스 확장을 검색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명확한 경로가 있어야 합니다.

기술 및 데이터 전반에 걸쳐 데이터 연결 제도적 경계

이 전략적 스레드를 따라 작업하면 위키베이스가 서로 연결되고 위키데이터와 연결되어 연결된 공개 데이터 웹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독립형 위키베이스 인스턴스가 귀중한 데이터를 공개할 수 있지만 많은 인스턴스가 서로 연결되고 통신할 수 있을 때 위키베이스 생태계의 진정한 힘이 발휘될 것입니다.

여기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다른 위키베이스 프로젝트와 연결함으로써 지식 보유자는 생태계 전체에서 동일한 데이터의 사본을 유지하는 대신 자신의 전문 분야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문 위키베이스 프로젝트는 위키데이터에서 잘 유지 관리되는 다양한 일반 지식으로 보강할 수 있습니다.
  • 위키베이스 간의 공유 온톨로지는 사람들이 서로 다른 분야의 데이터 소스를 결합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이러한 연결은 사람들이 새로운 통찰력을 생성하고 연결된 데이터를 새로운 지식으로 합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상 사용자

주력 기관

일반적으로 해당 부문 내에서 매우 영향력이 있으며(종종 장기 자금 지원 가능) 이러한 위키베이스 설치는 다른 조직이 위키베이스를 탐색하거나 채택하도록 영감을 줍니다. 더 큰 규모의 구현으로 인해 그들은 역사적으로 위키베이스 작업에서 구조적 제한과 문제를 발견한 최초의 사람들 중 하나였습니다. 독일 국립 도서관이 이 그룹의 예입니다.

관심사 및 요구 사항: 주력 기관은 많은 양의 데이터를 가져오고 업데이트할 뿐만 아니라 여러 위키베이스 인스턴스를 설치, 구성 및 유지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정 사용 사례에 더 잘 맞도록 위키베이스를 확장하는 것이 주요 관심사입니다. 또한 다른 소프트웨어 또는 특정 메타데이터 표준과의 맞춤형 통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전략에 대한 연결: 플래그십 기구는 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및 더 광범위한 위키베이스 생태계를 위한 특정 확장 및 도구 개발에 관심이 있으므로 "생태계 구현" 주제에 대해 협의하는 이해 관계자 중 하나가 됩니다.

집중 연구 팀

이러한 연구 프로젝트는 서로 다른 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기적인 데이터 보존 필요성과 함께 제한된 기간의 프로젝트 자금에 대한 접근이라는 공통된 우려 사항이 있습니다. 위키베이스는 이러한 팀에서 연결된 데이터를 새로운 방식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사용자 정의 온톨로지를 개발하는 도구로 사용되었습니다. Enslaved.org는 이 그룹에 속한 프로젝트의 예입니다.

관심사 및 요구 사항: 집중 연구 팀은 종종 기관 IT 의사 결정자의 지원(또는 사전 승인) 없이 위키베이스 소프트웨어를 쉽게 시험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프로젝트에 대한 초기 자금 지원이 종료되고 기술 지원 리소스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게 된 후에도 장기적으로 위키베이스를 업데이트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전략에 대한 연결: 이 프로젝트는 "지식 큐레이터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권한 부여"라는 전략적 스레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키베이스를 채택함으로써 더 넓은 위키베이스 생태계에 새로운 고품질 데이터를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위키데이터 및 그 이상과 연결될 수 있는 지식의 폭을 넓힐 것입니다.

다양한 지식의 대표

다양한 지식의 대표자들은 위키베이스 생태계 또는 개방형 인터넷의 다른 영역에서 제대로 표현되지 않을 관점을 공유합니다. 이 그룹에는 현재 위키데이터에 잘 표현되지 않은 매우 전문화된 데이터 및/또는 언어별 데이터 보유자가 포함되며, 유럽 및 북아메리카 이외의 지역에서 유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관심사 및 요구사항: 다양한 지식의 대표자는 자신의 덜 대표되는 지식이 더 넓은 개방형 지식 생태계에 반영되고 위키베이스 소프트웨어를 형성하는 근본적인 결정에 자신의 목소리가 들리기를 원합니다. 대규모 기관 프로젝트와 동일한 수준의 자금 또는 기술 리소스에 대한 접근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제한된 기술 리소스로 위키베이스 인스턴스를 설정하고 실행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전략에 대한 연결: 이 프로젝트는 "지식 큐레이터가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권한 부여"라는 전략적 스레드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키베이스를 채택함으로써 그들은 새롭고 다양한 데이터를 위키베이스 생태계에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위키데이터 및 그 이상에 연결될 수 있는 지식의 폭을 넓힐 것입니다. 그들은 그렇지 않으면 누락된 관점을 가져옴으로써 생태계가 보다 공평해지도록 지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