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헌장/초안 방법론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Charter/Drafting Methodolog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이것은 운동헌장 초안위원회에서 만든 방법론으로, 미래의 운동헌장 텍스트를 작성하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초안 방법론

  1. 관심 있는 개인과 함께 초안 그룹(DG)을 생성합니다(필요한 경우).
  2. 하위 주제에 대한 내부 브레인스토밍(초안 작성 그룹에 의한) 및 전체 주제에 속하는 대답할 질문에 대해 예비 목록에 모입니다. 이것은 연구 및 이전 프로세스의 유용한 결과에 의해 알려지고 포함되어야 하지만 이에 제한되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주제가 "비준"인 경우 답변해야 할 질문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 운동헌장(MC)에 동의해야 하는 단체는?
    2. 합의 수준(다수, 초다수, 초다수 수준)?
    3. 조항은 개별적으로 비준되어야 합니까, 아니면 순수하게 전체적으로 비준되어야 합니까?
  3. 첫 번째 반복 - (DG가) 초안 작성. DG는 전체 초기 초안을 작성하고 해당 장에 필요한 것으로 간주되는 모든 영역에 답하고 연구, 사전 논의 및 "진행 중" 동안 발생하는 협의를 고려하여 노력할 것입니다. 이 초기 초안은 검토를 위해 먼저 전체 MCDC에 보여야 하며 첫 번째 반복 토론을 위해 커뮤니티에 보여주기 위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DG 구성원이 합의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더 광범위한 MCDC 관점을 찾아야 합니다. 전체 MCDC가 명확한 합의에 도달할 수 없는 경우 의견 불일치는 특히 옵션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커뮤니티 협의를 위한 공개 질문으로 나열되어야 합니다.
  4. 첫 번째 반복(커뮤니티 검토) - 초안 정책 텍스트와 공개 질문이 검토를 위해 커뮤니티에 제공됩니다. DG/MCDC가 추가로 고려할 특정 대안 또는 영역 제안을 포함할 수 있는 텍스트의 장단점에 대한 토론이 될 것입니다. 제시된 옵션 중 하나에 대한 지지/반대의 형태를 취하거나 대체 솔루션을 제안하는 형태로 열려 있는 질문에 대한 고려도 이루어질 것입니다. 실시간 회의, 메타, 이메일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나열된 기타 경로를 포함하여 여러 채널을 통해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다른 플랫폼의 아이디어/제안/댓글을 메타에 복제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익명일 필요는 없는 경우 출처 포함).
  5. 2차(및 필요에 따라) 반복 토론(MCDC 단계) - DG는 두 가지 기본 작업을 수행합니다.
    1. 알려진 문제를 수정하기 위해 초안 텍스트 수정
    2. 추가 초안 텍스트를 생성하여 가능한 한 많은 열린 질문을 마무리합니다.
  6. 두 번째(필요에 따라 더 많을 수도 있음) 반복 토론(커뮤니티 단계) - 따라서 다음 토론 세트를 위해 두 가지 사항이 커뮤니티에 제공됩니다.
    1. 커뮤니티 검토를 위해 가능한 한 많은 주제에 대한 초안 텍스트
    2. 옵션과 함께 추가 논의가 필요한 특정 공개 질문 목록
  7. 결론을 내릴 것인가, 계속할 것인가? MCDC는 추가 반복 단계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복잡한 주제는 적어도 3번의 반복이 필요하지만 다른 항목은 2번이면 괜찮을 수 있습니다. 계속하면 5단계로 돌아가서 반복합니다. 완료되면 8단계로 이동합니다.
  8. 나머지 열린 질문 처리 - 남아 있는 열린 질문이 있는 경우 다음 중 하나여야 합니다.
    1. 사용 가능한 최상의 옵션으로 마감되었지만 모든 수정 단계에서 검토를 위해 특별히 태그가 지정되었습니다. 이것과 추론은 커뮤니티에 강조되어야 합니다. MCDC가 (여전히) 내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의사 결정 문서에 제공된 방법론을 사용해야 합니다.
    2. 나머지 MC 초안이 마무리되면 결정할 문제로 남겨둡니다. 이 방법은 나머지 MC 작업에 어려움을 주기 때문에 최후의 수단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 결정은 헌장 초안의 뒷부분이 이 섹션에 의존하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GC의 구조는 모금 모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9. 보고 및 검토 - DG는 해산되기 전에 주요 미결 사항(예: 아직 미결 질문, 보류 중인 연구)에 대해 MCDC와 커뮤니티에 보고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