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전략/권고안/반복 1/역량 구축/요약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Movement Strategy/Recommendations/Iteration 1/Capacity Building/Nutshell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 역량 강화를 위한 역량 구축 == 우리는 운동 전반에 걸쳐 구축할 핵심 역량에 대한 전문 지식, 도구 상자의 방법 및 프로세스를 구축할 것을 권장합니다.

우리는 운동 전반에 걸쳐 필요한 핵심 역량의 분류 체계와 번역/해석/각색을 위한 동료에게 역량 구축을 제공하도록 훈련되고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들을 구축하는 방법의 도구 상자를 갖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기본 역량 및 역량 구축에 대한 공유 언어를 확립하여 우리가 운동 성장, 지식 형평성 및 서비스로서의 지식을 어떻게 발전시키고 있는지 입증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및 평가를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역량 구축 지식 및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받는 데 관련된 위키미디어 운동의 모든 이해관계자.

인적 자산과 온라인 지식 리소스를 역량 구축 요구 사항과 일치

위키미디어인들과 일치하는 시스템 및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동료들과
  2. 역량 강화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운동 안팎의 지식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구세계에서는 WMF와 일부 더 큰 가맹단체가 교육을 제공하는 반면 자원 봉사자는 회의에서 쇼와 텔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역량 구축에 기여하지 못했습니다.

이 권고안을 통해 우리는 다양한 환경에서 많은 사람들이 테스트한 고품질 리소스와 실천 커뮤니티를 촉진하는 보다 분산된 피어 네트워크로 변경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새로운 요소는 요청과 일치할 수 있도록 공유 분류법을 기반으로 운동(특정 기술, 경험 또는 도구를 가진 사람 또는 조직)에서 '자산'을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 작업은 아사프가 시작한 용량 맵에 추가로 구축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피어는 주제별 또는 지리적 컨텍스트에서 서로를 지원할 수 있고 필요에 맞는 리소스를 찾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할 수 있는 검색 가능한 리소스 기반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지식 기반과 정보 전문가 덕분에 이해 관계자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이전에는 품질이 의심스러운 조직화되지 않은 유기적으로 조립된 많은 리소스를 통해 조사해야 했을 때 보다 적절한 지식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운동 전반에 걸친 이해관계자는 가맹단체 및 기타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하고 필요에 따라 적응하여 실제로 사용하는 데 필요한 역량 구축 리소스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 역량 강화는 상황에 따라 이루어져야 함 == 우리는 직접 지역 회의, 주제별 모임, 몰입 경험, 멘토링, 코호트 학습 및 참가자의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기타 역량 강화 협력과 같이 접근 가능하고 지속 가능하며 투명하게 자금을 지원받는 역량 구축 활동을 권장합니다.

이 권장 사항은 자유로운 지식 운동을 위한 지원 시스템이 되기 위한 프로그램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구조를 어떻게 변경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까?

교육은 획일적인 접근 방식에서 현지화된 맞춤형 접근 방식으로 이동합니다.

공용 언어 공간에서 교환 및 의사 소통이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새로운 커뮤니티 연결이 위조될 수 있습니다.

멘토링/코칭, 현장 기술 지원 및 서킷 라이더와 같은 교육 이외의 형식/방법은 지역/지역 맥락에서 구현하기가 더 쉽습니다.

역량강화 행사를 주최하는 현재의 재단 및 WMDE 중심 모델은 역량강화의 핵심 지원자로서 특정 지역의 보다 자원이 풍부한 가맹단체로 전환될 수 있습니다.

주요 직접 대상 그룹은 역량 구축의 수혜자 및 제공자, 가장 중요한 커뮤니티 리더 및 주최자, 맥락에서 연결할 수 있는 가맹단체입니다. 간접 수혜자는 편집자 및 기타 커뮤니티 구성원이 될 것이며, 이들은 커뮤니티 내에서 그리고 커뮤니티를 위해 개선된 기술과 리소스의 혜택을 받게 됩니다.

더 이상 주요 교육 제공자가 아닌 WMF 직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직 개발을 위한 역량 구축 제공/조직 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커뮤니티 지원

우리 운동의 역량 강화는 다양한 맥락과 작업 방식을 고려해야 하며 효과적인 공식 조직은 작업 맥락에서 일부 커뮤니티에 계속해서 필수적일 것입니다. 지역 사회와 운동에 봉사하는 효과적인 조직을 개발하려면 우리가 개인 및 비공식 집단에 제공하는 것과는 다른 목표 지원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우리 운동의 중추 역할을 할 전 세계 조직의 강력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이러한 목표 요구 사항을 해결할 방법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공식적인 조직에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고 자원과 지원에 대한 이러한 접근 방식이 조직의 필요, 목표 및 상황에 뿌리를 둔다면 우리는 (1) 지역 및 국가적으로 성장을 주도하는 견고한 조직을 갖게 될 것입니다. (2) 글로벌 규모의 성장을 주도하는 강력한 조직 네트워크.

조직은 세계 여러 지역의 커뮤니티 간에 형평성을 창출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커뮤니티를 옹호하거나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떠오르는 커뮤니티 그룹으로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조직이 신흥 커뮤니티에서 스스로를 개발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미래에 위키미디어의 글로벌 거버넌스가 공평하다는 것을 보장하는 데 중요할 수 있습니다.

  • 자원 봉사 주최자
  • 공식 조직(현재 지부, 주제별 조직, 사용자 그룹 포함)
  •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 가맹위원회
  • 전 세계적으로 역량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개발된 운동 구조

역량 강화를 위한 리소스

우리는 능력배양이 능력배양 권고안에서 발견되는 중앙집권적 요소와 분권적 요소 모두에 자금을 지원하는 상당한 포괄적인 연간 예산으로 2030년까지 지속되는 운동의 제도화된 기능이 될 것을 권고합니다. 운동의 독립적인 단위/조직은 자체 관리 기구와 함께 기금의 감독과 책임을 보장할 것입니다.

1~5년 내에 장기 계획에 따라 특히 역량 구축 단위에 상당한 자원이 할당될 것이며, 이 공간의 이해 관계자는 최종적으로 역량 구축 작업을 조직하고 참여하는 데 지원과 신뢰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히 조직이 이전에 존재하지 않았거나 참여 또는 리소스를 생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은 지역에서 즉각적인 결과(5년 이내)를 보기 시작할 것입니다.

역량 구축을 위한 일관성 있는 시스템에는 이러한 노력을 자원화하기 위한 장기 계획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우리는 5-10년의 지평에서 운동 전반에 걸쳐 개인 및 조직 효율성의 증가를 보고 측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10-20년 내에 사람과 조직이 얻은 것을 다른 사람과 공유함에 따라 운동 전반에 파급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지식 형평성 및 지식 서비스와 같은 복잡하고 도전적인 영역에서 우리의 집단적 영향을 강화하는 엔진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사회는 전 세계 위키백과의 모금 캠페인과 주요 기부금 및 국제 파트너십을 통해 생성되는 대부분의 자금을 통제하기 때문에 위키미디어 운동의 리소스 할당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결정을 내립니다.

우리의 권고안이 실행된다면, 우리는 역량 구축이 최종적으로 이 시스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개별 기여자에게 영향을 미치기를 희망하고 믿습니다.

역량 강화 평가

장기적으로 역량 구축 구조를 유지하고 자원을 확보해야 한다는 우리의 동시 권고 사항을 바탕으로, 학습, 공유 및 개선이 가능한 종합적인 평가 시스템을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운동 전략을 지원하는 역량 구축 노력의 영향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운동 이해당사자를 위한 역량을 지도화하고 구축하려는 노력은 임시방편적이고 지속되지 않았습니다.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문서화되고 평가되는 역량 구축 구조와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유망하고 모범 사례의 증거 기반을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평가는 수혜자의 프로그램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사람과 조직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평가하고 전략적 방향에 대한 영향을 평가하는 것은 새로운 사고와 기술이 필요한 새로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CB의 정의에서 다루어진 모든 이해관계자: 자원봉사자, 직원, 조직, 파트너, 관행 및 도구에 대한 점점 더 많은 지식 체계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교육

실시간 질문, 토론, 네트워크 구축 및 공유를 허용하는 인간 중심 학습을 위한 실시간 혼합 기회와 함께 적시에 녹화된 교육 비디오를 모두 지원하는 운동 전반에 걸친 온라인 교육 플랫폼(추천 #2의 지식창고에 연결)을 권장합니다. 온라인 학습 시스템 또는 우리의 운동은 먼저 인간 중심의 학습 요구에 참여해야 하므로 이것은 기술 중심 권장 사항이 아니라 기술을 문화 및 다양성 중심 학습 요구를 위한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기록 및 혼합 온라인 교육 기회는 운동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가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의 공유 및 역량 구축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지식 개발을 보장하고 운동 확장 방법의 초점인 인적 연결을 유지/강화합니다.

이 권고안은 독립 편집자와 함께 제휴 회원이 아닌 위키프로젝트의 참여자 모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우리는 이 솔루션이 모든 이해 관계자의 모든 학습 요구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봅니다. 운동과 연결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은 이 도구, 프로세스 및 리소스에 졉근할 수 있습니다.

멘토링 및 리더십 개발

공평하고 다양한 운동 성장을 보장하기 위해 우리는 위키 안팎에서 의미 있는 참여를 통해 개인과 커뮤니티를 풍요롭게 하는 다단계의 체계적인 글로벌 리더십 개발 전략과 멘토십 프로그램의 개발 및 구현을 권장합니다.

리더십 개발을 위한 우리의 권고는 인재 유지(경험을 쌓은 사람들의 손실 감소), 인재 훈련(미래의 운동 지도자가 될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것) 및 인재 식별(다단계 훈련 프로그램에 체계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참가자의 기술뿐만 아니라 실제로 헌신하는 사람들을 자연스럽게 선택합니다).

리더십과 멘토링 프로그램은 모든 위키미디어 운동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 운동에 대한 더 강력한 리더십 (WMF, 가맹단체 및 파트너)
  • 새로운 자원봉사자 역할(멘토)
  • 운동공무원의 전문화
  • 리더십 및 멘토링 프로그램은 새로운 인맥과 협업을 창출합니다.

구체적으로 이 권장 사항의 영향을 받는 사람:

사용자 그룹, 지부 및 WMF는 현재 거버넌스 절차와 리더십 선택, 교육 및 유지가 체계적이지 않고 연결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개인 인식

"참고: 이 권고안은 아직 워킹 그룹 구성원 간의 완전한 합의를 기반으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위키마니아에서 이 주제의 뉘앙스에 대해 토론하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자신의 커뮤니티나 운동에 참여하는 다른 커뮤니티의 역량 구축에 기여하는 조직자와 리더를 인정하고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이는 다양성을 높이고 가장 특권을 가진 사람들만 그러한 노력에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인정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반스타, 고유한 상징 및 금전적 지원 - 호노라리아 및 장학금, 장비, 인터넷 접근 등과 같은 기타 형태의 지원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올 수 있습니다.

유료 교육에 참여하는 사람을 선택하는 좋은 시스템이 필요하며 보다 선택적 시스템을 갖추면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을 인식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참여하고 더 많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을 이끌 수 있습니다. 금전적 지원은 소외계층의 새로운 자원봉사자들이 우리 운동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다양화를 증가시킬 것입니다. 새로운 주최자는 다른 도구 중에서 전문 교육, 코칭을 즐길 것이며 이것은 위키미디어인의 역할뿐만 아니라 직업 생활에서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역량 구축을 제공하고 받는 모든 주요 운동 이해 관계자.

독립적으로 관리되는 역량 강화 '단위'

우리는 감독 위원회가 관리하는 독립적인 역량 구축 조직 또는 단위를 권장합니다.

이를 통해 역량 구축 권장 사항이 구현되고 WG:CB의 모멘텀을 유지하며 재조정이 필요한 사항이 올바르게 조정되고 역량 구축 프로그램이 2030년까지 지속되고 지속적으로 개선되도록 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위키미디어 운동 내부에서 역량 강화와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고 전문적인 위키미디어 운동 구성원과 이니셔티브에 참여하고자 하는 역량 강화 실무 그룹 구성원으로 구성됩니다. 이사회는 권장 사항에 초안된 역량 구축 영역에 대한 지속적인 전문 지식, 지침 및 참여를 제공할 것입니다. 현지 상황에서 역량 구축을 위한 기술을 찾고 있는 가맹단체에 대한 자문 및 연구 지식.

역량 구축 부서와 리더십은 위키미디어 재단이나 다른 가맹단체로부터 독립적이어야 합니다.

역량 강화는 향후 10년 동안 운동을 위해 지속 가능하게 보장될 것입니다.

전체 운동에 대한 이러한 활동을 감독하는 역량 구축을 위한 구조가 없습니다. 이 권장 사항을 기반으로 우리는 권장 사항 구현을 감독할 뿐만 아니라 역량 강화를 위한 새로운 도구와 기술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고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 전략적 방향으로의 운동을 변화시키는 데 어떻게 기여하는지 모니터링합니다.

역량 구축을 제공하고 받는 모든 주요 운동 이해 관계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