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2019년 커뮤니티 대화/제품 및 기술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범위 지정 형식

귀하의 문의 분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조사 영역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다섯 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1. 플랫폼의 진화
  2. 기능/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3. 개발자 커뮤니티
  4. 펀딩
  5. 사회에서의 역할
Talk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플랫폼 진화

3개년 WMF 중간 계획 프로세스가 최근 시작되었으며 WMF의 기술 팀이 풀랫폼 진화 프로그램을 통해 기여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많은 기술 문제와 기회를 다루지만, 완전한 다양성을 지닌 커뮤니티의 포용 및 커뮤니케이션은 여전히 매우 낮습니다. 모든 유형의 커뮤니티의 훨씬 더 강력한 참여가 필요합니다.

기능/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사용자 대면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릴리스가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지만 계획은 커뮤니티에 알려지지 않았으며 새로운 기능의 개발과 플랫폼의 진화는 기존 커뮤니티의 명확한 방향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은 포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구조가 결여되어 있으며 외부 이해 관계자의 참여는 무시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WMF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합니다. 지부 및 개별 보조금으로 자금을 조달하거나 자원 봉사 기부를 통해 지원되는 소규모 프로젝트가 많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에 기여할 개발자를 유치하기 위해 모든 프로젝트나 팀이 따르는 통합 프로세스가 없습니다. 생태계를 지원하는 것은 주로 개발에 사용되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고 기술 및 아웃리치 이벤트를 주최하는 것으로 제한됩니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안정적으로 보이지만 성장하지 않고 다양하지 않습니다. 경제적으로 생태계는 거의 전적으로 WMF에 의존합니다.

펀딩

대부분의 자금은 개인 기부금과 약간의 보조금으로 조달됩니다.

사회에서의 역할

위키미디어 기술 및 플랫폼 개발의 현재 정책 및 구조는 '기술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더 큰 발전과 일치합니다. 경쟁 동기 부여와 업계 동료 학습은 항상 중요하지만 우리 사회에서 기술의 '기능'과 '역할' 사이에는 단절이 있는 것 같습니다. 기술 영역의 현재 활동은 우리에게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을 제공할 것이며 장기적인 영향을 미칠 해결책을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건전하고 참여적인 기술 개발을 위해서는 무료 및 오픈 소스 메커니즘을 대신하는 검열 및 독점 소프트웨어와 같은 실제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Talk

왜 이 범위입니까?

"제품/기술 팀, 그룹, 커뮤니티 및 기타 이해 관계자 간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지속적인 연결을 위한 구조 개발에 집중하고 우선 순위를 지정"하는 핵심 팀의 제안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의 목표는 "우리 운동의 현재 및 미래 제품 및 기술 요구 사항을 위한 지속 가능하고 영향력 있는 플랫폼을 만드는 것뿐만 아니라 무료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기 위한 변화를 주도하는 것"입니다.

그 때문에 전략적 방향의 야망을 충족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 팀의 제안 외에는 전략 작업의 다른 측면을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플랫폼 진화

우리 플랫폼은 코더, 기여자 및 사용자가 만나는 곳입니다.

기능/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소프트웨어는 콘텐츠가 존재하는 플랫폼입니다. 기능은 사용자가 콘텐츠와 상호 작용하는 곳입니다. 우리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운동 구조와 커뮤니케이션을 구성하여 소프트웨어 사용자를 더 만족시킬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개발자 커뮤니티

무료 지식을 위한 인프라의 일부가 되려면 자발적인 개발자 커뮤니티를 주변의 더 넓은 기술 생태계에 효과적으로 통합해야 합니다.

지식 형평성을 추구하기 위해 제품 및 기술 기여 프로세스는 다양한 기여자를 유치하고 적극적 참여자가 되도록 참여시키고 권한을 부여해야 합니다.

기술은 전력 승수입니다. 우리 운동이 설정한 야심 찬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우리는 우리의 노력을 성장시키기 위해 개발자 생태계의 일부이자 지원하는 그룹의 역량 구축에 투자해야 합니다.

펀딩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돈이 많을수록 인프라를 더 잘 제공하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을 계속 실행하고 더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다음과 같은 질문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돈은 어디에서 오는가? 기술이 원천 수익이어야 합니까? 기술 개발 및 지원에 사용되는 방법은 누가 결정합니까? ("여기에서 더 확인")

사회에서의 역할

기술의 역할은 기존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도구를 고안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문제를 상상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대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방법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특히 위키백과)는 건전한 지식 생태계의 문지기로 등장했습니다. 이것이 정치적, 경쟁적 압력에 비추어 볼 때 우리 운동이 따라갈 수 있는 추세인지 여부는 논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alk

범위 지정 질문

실무 그룹의 범위 내에서 핵심 질문은 무엇입니까?

플랫폼 진화, 기능/소프트웨어 요구사항

  • 유사한 그룹 및 조직이 올바른 우선 순위를 설정하고 효율성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사한 계획 및 개발 프로세스는 무엇입니까?
  • 어떤 구조와 프로세스가 리소스와 기대치를 가장 잘 일치시킬 수 있습니까(자발적 개발자 커뮤니티 포함)?
  • 완전한 다양성을 가진 커뮤니티의 의사 결정 및 계획에 필요한 수준의 포함을 보장하기 위한 구조 및 프로세스는 무엇입니까?

개발자 커뮤니티

  • 특히 다양한 기술 기여자를 더 잘 유치, 지원 및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특히 지역 개발자 커뮤니티를 구축 및 지원하고 기술 기여자를 참여시킬 프로젝트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입니다.

펀딩

  • 소프트웨어/기술을 가능한 수익 창출 수단으로 고려해야 합니까? 운동이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되려면 이 위치를 재정적으로 활용해야 합니까?
  • 위키미디어 운동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과 미디어위키 생태계에 자금을 지원하는 것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습니까?
  • 이것이 가장 중요한 전략적 방향(2030년까지 위키미디어는 자유 지식 생태계의 필수 인프라가 될 것이며 우리의 비전을 공유하는 사람은 누구나 우리와 함께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에 봉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어떤 견제와 균형이 필요하며 그 자체로 끝이 되지 않습니까?

사회에서의 역할

  • 이동 전략 목표로 인해 시장 위치 및 가치 제안에 어떤 위험과 이점이 발생합니까? 지식 형평성 및 접근 권한, 프로그래밍 방식 및 기계 콘텐츠 생성 개입 및 검열 방지 노력에 대한 암시적 필요성이 가져오는 시장 기회 및 브랜드 위험은 무엇입니까? 이러한 정치적 위험과 이점에 비추어 제품과 플랫폼 전략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 윤리적 함정으로 이어질 위험을 감지하고 피하는 데 도움이 될 현재 누락된 기술 역량 또는 기술 관련 이동 구조가 있습니까?(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현재 세계 일부 지역에서 소수자에 대한 린칭을 선동하고 조직합니다.) 위키백과가 유사한 방식으로 악용될 위험이 있습니까?
  • 자유로운 지식, 언론의 자유, 자유 소프트웨어, 개방형 인터넷 플랫폼 및 표준에 대한 접근 권한을 보존/보호하는 데 있어 우리 기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