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위키미디어 운동/2018-20년/보고서/운동 대화 2020 요약/CEE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숫자

  • CEE 자체: 텔레그램에 정보를 제공한 70명 이상의 커뮤니티 회원과 전용 페이스북 그룹 회원 630명. 또한 일부 가맹단체는 이메일을 통해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 모든 그룹과 개인 중에서 2개의 가맹단체(폴란드어와 우크라이나어)가 전국 모임에 대한 토론을 가졌습니다. WMPL 회원 14명(이 중 5명 포함) + WMUA 회원 30명 참석 및 참여.
  • 폴란드어 위키백과: 마을 펌프 메시지의 6500 페이지뷰. 텔레그램의 커뮤니티 회원 50명에게도 정보가 제공되었습니다. 20명이 토론에 참여했다.

일반적인 감정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받은 피드백의 대부분은 언어(전문 용어 및 현지 언어 번역 부족으로 인해 문서에 잠기지 않음) 및 구현 단계(제안된 아이디어가 실제로 어떻게 실행될 것인지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강력한 위치). 제안된 변경 사항의 모호성 때문에 권장 사항에 반대한다고 선언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가맹단체 회원(폴란드 이사회 및 직원, 우크라이나 회원)의 피드백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이며 세부 사항을 개선할 것을 제안합니다.

지원 분야

폴란드 가맹단체 리더는 자원 봉사 지원, 기술 개발 및 권력 분배를 지원합니다. 우크라이나 가맹단체 회원은 세부 사항에 대한 몇 가지 우려와 함께 각 권장 사항을 전체적으로 지원합니다.

반대 또는 우려 영역

폴란드 가맹단체 지도자들은 기술 위원회가 문제를 해결할지 확신하지 못하거나 반대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이상적으로는) 반복 프로세스의 병목 현상이 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어 위키미디어인들이 제기한 우려 사항은 대부분 구현 단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들에 따르면 내부 지식 플랫폼이 그들의 언어로 제공되지 않을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관료화'라는 단어가 자주 사용되었습니다.

개선을 위한 제안

WMUA 회원들은 이해관계자의 정의가 개선되어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확인해야 할 사항

폴란드인과 우크라이나인 위키미디어인 모두 지역 구조(허브와 가맹단체의 역할, 허브의 자원)로의 권력 이전이 보다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같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