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이로운 위키낱말사전 사용자 그룹/2019년 연례 보고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Tremendous Wiktionary User Group/Annual Report 2019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3년차 경이로운 위키낱말사전 사용자 그룹 보고서: 2018년 9월 ~ 2019년 9월.

보고서

그룹

위키마니아 2016에서 시작된 이 사용자 그룹은 같은 해 9월 26일에 인정을 받았습니다. 1년 뒤에는 42개 가맹 단체, 2년 후 49개, 3년 후 57개에 이르렀습니다.

콘텐츠 생성

올해 3년차에 즈베르켈(Jberkel)은 itWikiCon에서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첫 번째 연설을 했습니다. 노에(Noé)는 사전편찬학 석사 과정 학생들에게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6시간 과정을 제공했습니다.

사용자 그룹은 위키 쿠만 프로젝트에 대한 위키미디어 재단의 보조금을 환영합니다. 이 지원 덕분에 코트디부아르에서 사용되는 현지 언어로 수백 단어를 추가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언어는 현재 인터넷에서 과소 대표되고 위키 쿠만과 같은 이니셔티브는 소수 언어의 보존, 문서화 및 보급에 대한 위키낱말사전의 관심을 보여줍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

3년차에는 회원들끼리 거의 대화를 나누지 않았습니다. 2019년 9월, 팜풋(Pamputt)은 위키미디어 공간에서 무언가를 시작하기 위해 전용 공간을 열었습니다.


활동

렉시세션

우리는 여전히 렉시세션을 각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월간 활동으로 홍보합니다. 홍보는 주로 프랑스어로 이루어졌으며 결과는 메타에 집계됩니다. 8월부터 8월까지: 최소 32명의 참가자(일부는 사용자 그룹의 일부임), 15개의 대규모 사전이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에서 만들어졌으며 이 계획이 더 많이 알려지고 따랐습니다.

이 작업은 소수의 사람들이 관리하며 주제에 따라 불규칙한 결과를 낳습니다. 이 조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려면 월간 발표를 위해 다양한 언어로 더 많이 보급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동일한 프로세스로 계속 진행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많은 인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뉴스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소식은 프로젝트에 대한 월간 뉴스 페이지입니다. 과거 몇 개월 동안 영어로 번역되었지만 다른 커뮤니티의 피드백 없이 번역이 중단되었습니다. 사용자 그룹의 출판물이 아니라 프로젝트 홍보에 참여하고 있으며 유일한 위키낱말사전 관련 온라인 신문입니다.

컨퍼런스

위키마니아 2019에서 위키낱말사전 모임이 있었습니다.

위키컨벤션 프랑스어권 2019에서는 아프리카의 위키낱말사전 토론회, 위키데이터와 위키낱말사전의 협업 부족에 대한 피드백 토론회, 위키낱말사전의 유의어 사전에 대한 워크숍을 주최했습니다.

지원 활동

박람회나 컨퍼런스 중에 위키낱말사전을 널리 퍼뜨릴 자료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영어로 된 위키낱말사전을 제시하는 슬라이드는 거의 없습니다. 위키낱말사전/내부 커뮤니케이션 페이지는 프랑스어로 된 전단지와 포스터 초안을 제안하지만 아직 번역하고 새로운 자료를 작업하기 위한 공동 작업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이러한 종류의 자료가 필요한 공개 행사에 다른 위키낱말사전이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은 위키미디어 프랑스 지부의 지원으로 위키낱말사전에 대한 쉽게 번역 가능한 지원 문서 작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올해 프랑스어 위키낱말사전 커뮤니티에는 롤업 배너가 있었습니다.

메타 및 WMF 활동

2019년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설문조사에 참여하여 7가지 제안을 홍보했습니다. 가장 지지를 받은 아이디어는 위키문헌을 말뭉치로 활용한 삽입 증명으로 36명의 지지를 받아 순위 76위에 도달했습니다.

Info-farmer는 사용자 그룹을 대신하여 베를린에서 열린 위키미디어 서밋에 참석했습니다.


이 보고서의 홍보

알림은 게시 후 가장 활동적인 위키낱말사전에 보낼 수 있습니다.

2019-2020년 계획

보고서에서 언급했듯이 초기부터 많은 조치가 계획되었으며 대부분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언어 문서화에 중점을 둘 계획이었으나 앞으로 연기되어야 했습니다. 단기 활동은 위키낱말사전에서 그룹에 대해 더 많이 소통하고 회원 간에 더 나은 의사 소통 방법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공간은 이를 위한 좋은 장소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