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행동 강령/2020년 첫 논의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Universal Code of Conduct/Initial 2020 Consultation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보편적 행동 강령 (Universal Code of Conduct)

소개

2019년 6월, 신뢰 및 안전(Trust and Safety)팀은 위키미디어 운동에서 기존의 행동 정책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50% 이상이 저개발의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1], 또는 행동 정책과 로컬 시행을 위한 정책들이 전혀 없었습니다.

T&S(신뢰 및 안전팀)는 우리 운동 전반에 걸친 공동체의 일하는 분위기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여러 다른 커뮤니티에서 3개월에 걸친 지역 언어 협의 과정을 시작했습니다. 이번 협의는 행동정책의 현황을 파악하고 운동에 대한 일반적 행동수칙(UCoC)을 갖게 돼, 혜택을 받을 수 있을지 논의하기 위해 19개의 커뮤니티와 지역언어로 활동한 12명의 커뮤니티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이뤄졌습니다. 주요 목적은 정책을 수행하는 데 있어 지역사회의 요구와 우려에 대한 질적 이해를 얻는 것이었습니다.[2]

T&S 팀은 다양한 요소를 검토하여 협의를 할 언어들을 선택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의견들을 토론에 반영하고 싶었으며, 특히 메타 위키나, 메타위키나 Wikimedia-I 메일링 리스트 (과거에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 소규모 커뮤니티가 듣지 않을까 두려워 글로벌 토론에 참여하는 것을 주저 했으므로 우리는 이를 피하고 싶었습니다)와 같은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체널이 아닌 다른 언어판 공동체의 의견을 듣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큰 규모와 소규모, 생긴지 얼마 안됐거나 오래된 다양한 크기의 공동체, 그리고 행동 정책이 갖추어 져있거나 그러한 정책이 부족한 공동체 모두에게서 의견을 듣고 싶었습니다. 우리의 선택 중 일부는 자격을 갖춘 지원자가 사용하는 언어와 같은 실질적인 고려 사항을 기반으로 결정했습니다.

응답 지역

UCoC 협의 대상 지역

응답률

공동체로부터의 응답은 다양한 의견들과 각기 다른 응답율을 기록했습니다. 일부 공동체는 적극적으로 참여했지만, 일부 공동체는 지속적으로 참여를 요청해야 했습니다. 일부는 처음에는 꺼려했지만 점차 참여해갔고 다른 일부는 프로세스 내내 응답을 거절하였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에서의 문제는 커뮤니티의 참여율을 증가 시키는데 영향이 있었습니다. 특정 공동체에서는 이 영향이 다른 공동체에 비해 심각했습니다. 커뮤니티들이 토론에 흥미롭게 참여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 둘다 현지 언어로 그들과 협력하려는 재단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그들은 행동 강령이 시행되는 경우 다양한 언어로 번역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응답 매체

응답의 매체는 지역사회와 개인의 필요와 관행에 의해 결정되었습니다. 언어 공동체마다 토론 방식과 소통 채널에 대한 선호도가 다릅니다. 일부 지역사회는 메타에 대한 중요한 토론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반면, 그들 중 대다수는 소셜 미디어 채널에 대한 측면 토론과 사랑방에 대한 토론을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괴롭힘 사례와 행동 문제에 대한 토론은 많은 지역사회 구성원들에게 민감한 주제이기 때문에, 그들은 직접적인 사적인 토론을 통해, 혹은 익명의 조사를 통해 그들의 응답을 보내기로 선택했습니다. 조력자들은 목소리를 높이는 사람들의 요구를 존중했고 그들 공동체의 선호하는 대화 공간과 스타일을 이용했습니다. 그들은 지역사회와 협력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했고 공동체 구성원들이 요청할 때 새로운 채널에 적응했습니다.

결과

지역사회의 피드백은 적절히 기록되었고 요약은 언어 조력자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요약은 특정 언어 표제 아래에 독립적으로 표시되며, 일부 언어는 하나의 보고서로 결합됩니다.

커뮤니티의 이해:

  1. 아랍어
  2. 벵골어
  3. 중국어
  4. 힌디어
  5. 일본어
  6. 칸나다어 + Tulu
  7. 말라얄람어
  8. 오리야어
  9. 페르시아어
  10. 펀잡어
  11. 러시아어 + 바슈키르어 + 타타르어
  12. 산탈리어
  13. 스페인어
  14. 스와힐리어
  15. 타밀어 + 마라티어
  16. 베트남어

저희는 또한 사람들이 왜 지지하는지 혹은 왜 지지하지 않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축적했고, 그 데이터는 약간의 넓은 이해를 얻었습니다.

찬성 의견

모든 조사에서 1466명의 위키미디언들이 응답에 참여했으며, 이중 60.7%에 달하는 사용자들이 보편적 행동 강령을 제정해 시행하는 것에 대해서 강력하게 찬성했으며, 20.8%의 사용자들은 초안 작성 과정이 철저하고 투명하게 논의 되어야 하고, 구조화된 시행 메커니즘이 있어야 하는 것을 전제로 찬성했습니다.

각 개별 보고서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지만, 종합하여 일반적인 행동 수칙을 지지한 개인은 UCoC가 다음을 수행할 것이라는 희망을 나타냈습니다:

  • 운동에 다양성과 포함을 보장
  • 다양한 목소리에 안전한 플랫폼을 제공
  • 그 운동에 협력적인 분위기를 조성

공동체들은 집단적으로 괴롭힘과 차별이 있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습니다. 여러 공동체로부터 온 참여자들은 경험 많은 편집자와 관리자조차도 일부 편집자의 불법 행위에 대해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없으며 보복과 괴롭힘에 대한 두려움에 대해 커뮤니티가 더 강력한 정책을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공동체의 리더들이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한 토론을 공개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많은 위키미디언들은 괴롭힘과 인신공격으로 인해 편집을 중단했습니다. 이것은 멈추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보편적 행동 강령을 필요로 하며, 이는 오래전에 준비되었어야 합니다.”

- 인도어 공동체의 구성원


커뮤니티 맴버들은 소규모 혹은 새롭게 생길 공동체에게 보다 포괄적 인 지역 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UCoC를 기반으로하는 유연성을 갖게되는 것에 감사하게 생각했습니다. 사용자들은 UCoC가 소규모 혹은 새로운 공동체들에게 운동에 대한 더 강한 소속감을 줄뿐만 아니라 운동 전반에 걸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장려 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합니다.

“보편적 행동 강령은 위키미디언들이 부담없이 자유롭게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할 것이고,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 줄 것입니다. 그리고 관점에 차이가 있더라도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스와힐리어 공동체의 사용자

우려를 표하는 의견

9.3%의 참여자들은 보편적 행동 강령이라는 제안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들은 보편적 가치 창출의 복잡성에 대한 정당한 우려를 제기하는 동시에 각 언어 공동체의 자율성 보호가 침해될 수 있다는 점에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그들은 UCoC는 개별 공동체의 관례를 침해하거나 정면으로 맞설지에 대한 우려를 표했습니다. 일부 공동체들은 안전하게 기여할 수 있는 환경이 공동체에 마련되있지 않지만, 보편적 행동 강령이 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반대 이유는 과정의 투명성 부족, 비동기적인 의사 소통, 다양한 문화적인 차이를 반영해 일련의 지침을 형성하는 재단의 능력에 대해서 불신하기 때문입니다.

"공동체 간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하나의 보편적 행동 강령만을 가지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 중국어 공동체의 한 사용자

“보편적 행동 강령을 모든 유럽의 국가가 따라야 하는 유럽 연합의 법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영구적이지 않습니다. 그룹간의 격차가 감지되거나 특정 그룹을 무시하면 연합이 무너질 수 있습니다. 영국이 그 예입니다. :)”

- 아랍어 공동체의 한 사용자

중립적 당사자로부터의 제안

2.2%의 사용자들은 중립 의견을 표명했으며, 7%의 사용자는 명확한 의견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중요한 제안을 했습니다.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보편적 행동 강령의 초안을 작성하는 일만으로는 효율적으로 활동하기에 비효율적 입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모든 장소에서 시행되어야 합니다. 행동 강령이 진정으로 보편적으로 시행되려면 되려면 커뮤니티와 프로젝트에서 가상 및 대면 이벤트 뿐만 아니라 다른 플랫폼에서 진행되는 위키 관련 토론으로 범위를 넓혀야한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행동 강령 초안을 작성한 후 여러 언어로 번역하고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해야하며, 이를 위해 전담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사람들은 개인정보를 소셜 미디어에서 더 많이 제공하기에, 괴롭힘은 위키백과로 부터 소셜 미디어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그러므로 보편적 행동 강령은 위키 밖에서도 적용되어야 합니다.”

- 베트남어 공동체의 한 사용자

“보편적 행동 강령이 제정 된 이후에 주기적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 이란어 공동체의 한 사용자

공동체의 구성원들이 제시한 찬성 의견, 우려 사항 및 제안 사항은 적법하게 언급되었으며 초안을 작성하는 동안 고려될 예정입니다.

조사한 모든 커뮤니티로 부터의 의견 비율 (영어)

이해

개별적인 공동체와의 협의 과정은 매우 통찰력이 있었고 개별 커뮤니티의 고유한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되었습니다. 조사자들은 WMF와 잘 어울리는 것으로 알려지지 않은 커뮤니티와도 건설적인 토론을했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에 자주 언급되지 않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별로 구체적으로 발견된 이야기는 언어별 요약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모든 스토리가 공유될 수 없었지만, 공유된 스토리들 또한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익명 처리되었습니다. 게시 된 스토리 중 일부는 여러 커뮤니티에서 확인했던 패턴을 반영하고 있고, 일부는 매우 독특한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커뮤니티에서 기존 행동 정책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고 모든 커뮤니티가 자체적으로 포괄적인 정책을 구축 할 시간과 자원이 없었다는 점에 주목했습니다.

우리는 각각의 공동체는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해 우선 순위 및 요청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한 커뮤니티는 관리자의 권리 남용에 대해 불만을 표명했으며, 이 문제가 보편적인 행동 강령에서 해결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공동체는 종교적 민감성에 대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여성 편집자에 대한 반복적 인 괴롭힘을 해결해야하는 시급한 필요성이 대두된 커뮤니티가 있으며, 차별 금지 정책을 장려하지 않는다고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커뮤니티가 있었습니다. 각 언어 공동체와의 논의를 통해 드러난 이야기와 요구 사항은 다양하며, 보편적 인 행동 강령에서 이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커뮤니티와 공동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다음 단계

2020년 7월에 보편적 행동 강령 초안 작성 위원회는 행동 강령의 초안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위원회에서는 논의의 결과에 향후 있을 논의에서 나온 의견에 대해서 고려해볼 것이고, 위키미디어 공동체의 필요와 우려점을 반영해서 초안을 만들 것입니다.

메인 프로젝트 페이지 에서 UCoC 프로젝트의 일정에 대한 요약을 찾을 수 있습니다.

각주

  1. 이 연구는 저희가 연구한 98개의 위키백과 중 52개(53%)가 거의 또는 전혀 행동 정책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암시했습니다. 영어 위키백과의 정책과 이름 및 내용이 비슷하고, 원본과 번역된 정책이 결합된 정책이 16개 더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특정한 문화적 맥락을 고려한, 적어도 하나의 독특한 정책을 가지고 있는 14개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2. UCoC에 대한 지지를 둘러싸고 질문이 제기되었지만, 그 의도는 이러한 지역사회에 중요한 요소들을 이해하려는 것입니다. 이 연구는 UCoC에 대한 지지나 반대에 대한 결정적인 통계적 표현을 의도한 것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