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행동 강령/소식지/1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Universal Code of Conduct/Newsletter/1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보편적 행동 강령 소식
 다음 호

보편적 행동 강령의 첫번째 소식지를 찾아주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이 소식지들은 위키미디언들이 새롭게 도입되는 보편적 행동 강령의 현재 상황에 대해서 알려주고, 관련된 소식과, 조사 결과, 그리고 보편적 행동 강령과 관련된 이벤트들이 기제됩니다. 다음 소식지에 대한 의견이나 제안은 보편적 행동 강령 뉴스의 토론 페이지에 남겨주실 수 있습니다. 읽어주시고 기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소식지를 사용자 토론, 사랑방, 혹은 특정한 토론 페이지에 구독되기를 원하신다면, 여기를 눌러 구독해 주세요.

귀하의 참여는 매우 중요합니다. 여러분은 소식지를 귀하의 언어로 번역해 행동 강령에 대한 소식을 전달하고 행동 강령에 대해서 공동체가 주목할 수 있도록 해 공동체를 안전한 공간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초안을 배포하기 이전에 번역하는 일을 도와주실 수 있다면 여기 사용자명을 남겨주세요

가맹 단체 조사

2021년 3월과 4월, 다양한 규모, 유형 및 경험을 가지고 있는 위키미디어 가맹 단체들은 토론에 참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경험, 생각 및 우려를 공유하여 시행 경로 및 신고 프로세스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만들 수 있도록 초대되었습니다. 25번 이상의 미팅과, 147명의 응답을 8개 언어, 27개의 가맹 단체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보냈습니다. 또한, 일부 가맹 단체는 내부적으로 토론을 진행하고 정기회의 의제에 UCoC 텍스트에 대해서 포함해 논의하고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가맹 단체 조사 보고서는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가맹단체 참여에 대한 요약 보고서는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1 주요 질문 조사

2021년 4월~5월에, 위키미디어 재단은 최대한 많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포용성을 유지하고 글로벌하고 다양한 커뮤니티의 요구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보편적 행동 강령의 가능한 시행 방안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해당 조사의 보고서가 공개되어 현재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관리자, 중재위원, 고급 권한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를 포함해 16개의 공동체의 247명의 사용자가 조사, 원탁 토론, 다른 진행중인 대화에 참여했습니다. 이 보고서에는 자원봉사자들이 자발적으로 토론을 진행하거나 보편적 행동 강령에 대해서 우려하는 점에 대해서도 담았습니다.

참가자들이 제시한 아이디어, 생각, 관심사는 매우 다양했지만 커뮤니티 간의 공통 주제를 관찰할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들은 비공개 신고 시스템의 필요성과 위험성, 현재 시행 및 검토 시스템의 결함, 상황에 맞는 대처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표명하고 자원 봉사자들이 추가 지원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참가자들은 수정 및 승인 과정에서 커뮤니티가 계속해서 의미있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원탁 토론

보편적 행동 강령 조사팀은 5월 15일과 29일에 보편적 행동 강령의 시행 방안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원탁 토론 세션을 진행했습니다. 각 세션은 90분동안 진행되었으며, 20~25명의 위키미디언들이 참여해 주요 질문과 다른 흥미로운 주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눴고, 이 내용들은 2단계 초안위원회에 공유되었습니다.

원탁 토론에서 이야기를 나눈 주요 내용은 다중 프로젝트 위원회 모델의 가능성과 이것의 과제에 대한 토론, 시행 프로세스의 투명성에 대해서, 편파적인 시행 시스템의 우려에 대한 토론, 그리고 UCoC 커뮤니티 승인 프로세스가 어떤 모습이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토론을 진행하였으며 이상적인 시행 모델 및 경로에 대한 대화를 나눴습니다.

다음 원탁 토론은 6월 12일 오전 5시 (UTC)에 예정되어 있습니다.

2단계 초안위원회

보편적 행동 강령의 2단계 초안위원회가 조직외어 2021년 5월 13일에 업무를 시작하였습니다. 초안위원회에는 9개 나라에서 온 15명의 사용자들 (이들은 총 11개의 언어 프로젝트를 편집)로 구성되어 있으며, 13개의 프로젝트에서 관리자를 가지고 있고, 11개의 고급 권한 (2명의 전역 관리자, 2명의 중재위원, 그리고 한명의 전직 사무장을 포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위원회는 팀 및 역량강화 활동에서 시행 지침 초안을 작성하기 시작하는 활동으로 이동했습니다. 여기서 간단한 미팅의 요약을 읽고 번역할 수 있습니다. 초안위원회는 8월 초에 시행 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며 자세한 내용은 추후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위원회는 팀 및 역량 강화 활동에서 시행 지침의 초안 작성을 시작하는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미팅의 간단한 요약은 여기서 읽고 번역하실 수 있습니다..

초안위원회는 8월 초에 커뮤니티 검토를 위해 UCoC 시행에 관한 몇 가지 권장 사항 초안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곧 제공 될 예정입니다.

Diff 블로그 포스트

보편적 행동 강령 조사자들은 2021년 1분기에 진행되었던 현지 언어 조사 기간 동안 각 커뮤니티의 흥미로운 발견이나 배워나갈 점을 바탕으로 여러 블로그 게시물을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