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이강철 (WMKR)/WMKR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한국위키미디어협회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촉진하기 위하여 위키미디어 사용자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비영리 단체입니다.

2011년 위키미디어 한국 지부 창립을 위해 모였던 사람들이 2014년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수 년간 한국 지역의 사용자들을 위한 활동을 계속한 끝에 마침내 2019년 위키미디어 재단의 한국 지역 지부로 승인되었습니다.

협회는 중요 사항을 의결하기 위해 회원들이 모이는 총회, 업무집행에 대한 의사결정기관으로 이사장, 이사, 감사 등 임원으로 구성되는 이사회, 이사장의 지시하에 사무를 처리하는 기관인 사무국 등으로 구성됩니다.

미국에 본부를 둔 위키미디어재단과 협력하여,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생산되는 유용한 정보를 영구히 인터넷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같은 목표를 지향하는 각국의 자매 지부들과 교류하여, 자유 콘텐츠를 진흥하고자 합니다.

협회는 대한민국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후원·촉진하며 자유 라이선스나 퍼블릭 도메인으로 배포되는 교육적 콘텐츠를 수집·개발하는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다만, 협회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데이터에 접근하거나 컨텐츠를 삭제할 권한이 없습니다.


위키 컨퍼런스는 위키백과를 비롯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활동 결과를 발표하고 공유하는 커뮤니티 행사입니다. 새로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매년 1회 서울에서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참가자 간에 지식과 경험을 공유합니다.

올해의 위키인은 한 해 동안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많은 기여를 한 위키인에게 수여하는 상입니다. 열심히 활동한 위키인을 격려하고자 2016년부터 시상하고 있습니다. 좋은 콘텐츠를 만든 분, 관리를 도운 분, 새로운 참여자 누구나 수상 대상자가 될 수 있습니다.

에디터톤(Edit-a-thon)은 정해진 시간에 사람들이 모여 함께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행사입니다. 과학이나 여성사 등의 특정 주제를 정해 진행되는 에디터톤을 통해 새로운 편집자들이 그들의 지식을 세상에 나누는데 동참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할 의사는 있지만, 위키 사용법을 모르거나 어려워하는 외부의 단체에 대해 교육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가장 강조되는 부분인 중립적이고 객관적인 서술과 출처 제시 방법 등을 배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