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Garam/Bot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Command[edit]

이 문서는 파이썬을 별도로 내려받지 않고도 사용할 수 있는 PAWS를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와 그 해결방법에 대해 서술한다. 기본적인 사용 방법은 mw:Manual:Pywikibot/PAWS에 있다.

SETTING[edit]

https://paws.wmflabs.org/paws/user/(사용자 이름)/tree

/’ 위치 자체가 홈 디렉토리이므로 ‘user-config.py’를 생성하고자 한다면 해당 위치에서 Text File을 이용하여 생성하면 된다.

START[edit]

python (*.py)

기본적으로 홈 디렉토리에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한다.

pwb.py (*.py)
python pwb.py (*.py)

그렇지 않고 라이브러리에서 불러와야 하는 경우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입력한다. 기본적으로 python을 내려받아서 실행하는 경우에는 후자, PAWS에서 실행하는 경우에는 전자를 사용한다.


PAWS에서 돌릴 때에는 맨 앞에 python을 붙이지 않으면 ‘command not found’라는 글과 함께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category[edit]

mw:Manual:Pywikibot/category.py
python category.py move -from:"(이름공간 제와한 이름)" -to:"(이름공간 제와한 이름)" -pt:(초 단위)

:를 간혹 빼먹고 실행할 경우에 ‘old/new category’ 값을 재차 물어보는데 아무 생각 없이 해당 값을 반복 입력하면 봇이 그 분류를 지워버리는 문제가 발생하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replace[edit]

mw:Manual:Pywikibot/replace.py
python replace.py "(변경할 글자)" "(변경될 글자)" -ref:"(작업할 문서들이 포함된 문서)" -always
  • \n: 한 줄 띄우기.

Error[edit]

NoUsername[edit]

pywikibot.exceptions.NoUsername: failed OAuth authentication for (장소)

category.py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오류로, category.py 자체의 특성상 바꾸려는 문서와 연동된 타 언어판 문서를 훑게 되는데, 그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될 뿐 OAuth에서의 사용자 접근과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현재 작업중인 old category 문서에 속한 가장 처음 문서를 수작업으로 제외시키면 당장은 봇 오류가 해결된다. 이와 관련한 문의들이 더러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 결론적으로는, 봇 두 개 번갈아가며 돌려본 바에 따르면 단순히 봇 계정의 연동 문제인 것으로 여겨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