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위키/기술 및 도구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 In Africa/Tech and Tools and the translation is 42%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기술 프로젝트는 교육 및 기여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커뮤니티 참여를 더 잘 지원하기 위해 아프리카의 교육에서 개발했습니다. 두 가지 도구 모두 프로그램의 결과를 지원하므로 더 쉽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위키펀디는 접근 및 데이터가 어려울 수 있는 장소에서 위키미디어 아웃리치 및 콘텐츠 생성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촉진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본질적으로 위키펀디는 위키백과 '온라인' 환경을 모방한 오프라인 편집 환경을 제공하는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입니다. 기술이 실패하고 액세스가 없거나 너무 비싸고 전기가 불안정한 경우 교육 및 콘텐츠 생성이 가능합니다. 위키펀디를 통해 개인, 그룹 및 커뮤니티는 위키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개선하는 방법을 배우고 협력하여 문서 및 기타 콘텐츠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2021년에 위키펀디는 개방형 인프라를 위한 개방형 교육 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ISA 도구는 매년 위키 러브 아프리카(그리고 다른 사진 콘테스트 및 GLAM 컬렉션)에 기여한 이미지가 더 나은 레이블 지정 및 설명을 통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최상의 잠재적 배치를 달성하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WikiFundi

"상태:활성"

위키펀디는 위키백과 온라인 편집과 유사한 경험인 오프라인 편집 가능 환경을 제공합니다. 위키펀디는 기술, 접근 및 정전이 실패하거나 전혀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위키백과에 대한 교육 및 기여를 허용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현재 위키팩 아프리카(알제리,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이집트, 가나, 나이지리아, 남아프리카 공화국, 탄자니아, 우간다에서 위키백과 봉사 활동을 지원하는 곳)와 위키챌린지 아프리카의 두 가지 프로그램을 통해 16개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오렌지 재단의 디지털 학교 프로젝트의 일부인 학교 프로그램). 제작 및 파일럿 프로젝트는 2016년에 위키미디 CH가 지원하는 재단 오렌지에서 자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버전 2는 2018년 여름에 개발 중이었고 2018년 가을에 출시되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2021년에는 키윅스와 위키미디어 CH의 지원과 협력으로 스페인어로 된 새 릴리스가 제작되었습니다.

Students from Congo living in Cape Town, South Africa, explain how to use WikiFundi.

Links

ISA 도구

상태:활성

ISA 도구는 (경험이 없는 그룹) 사람들이 위키미디어 공용의 이미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하는 재미있는 다국어 모바일 우선 '소규모 기여' 도구입니다. ISA를 사용하면 공용에서 사전 정의된 이미지 집합을 선택한 다음 기여자에게 다국어 구조 메타데이터로 '태그'를 지정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각 기여에 대해 점수가 계산되므로 ISA를 사용하여 '태깅' 또는 소액 기여 경쟁 또는 도전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ISA는 원래 위키 러브 아프리카 이미지에 대한 더 나은 다국어 및 구조화된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구축되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모든 위키 러브 대회와 궁극적으로 위키미디어 공용의 모든 미디어 파일에 유용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Florence explains how the ISA Tool can be used to increase Structured Data on Wikimedia Commons.

ISA는 아프리카의 위키, 히스트로피디어 및 공용 프로젝트의 구조화된 데이터 팀 간의 공동 작업으로 개발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의 구조화된 데이터에 대한 GLAM 파일럿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2019년 가을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이 도구의 업데이트는 콘텐츠 파트너십 허브의 일환으로 위키미디어 스웨덴과 협력하여 2021-2022년에 진행됩니다. GLAM 뉴스레터 보고

2022년 1월 2019년 출시 이후 기록된 ISA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 1,354,397개의 이미지 리뷰
  • 149개의 캠페인
  • 370,941개의 이키데이터 설명 및 기여
  • 1,180명의 참가자.

Links


Additional materia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