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의 위키/위키 러브 우먼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 In Africa/Wiki Loves Women and the translation is 97%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2016년부터 위키 러브 우먼은 일련의 계층화된 활동을 통해 참가자의 인식과 기술을 구축하는 지도자를 활성화하고 훈련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참가자들은 자신의 기관을 장악하고 온라인과 미디어에서 아프리카 여성에 대해 존재하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편견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키 러브 우먼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특정 격차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접근하기 쉬운 콘텐츠 기부 캠페인 시리즈를 주최합니다. 위키 러브 우먼은 2022년부터 뛰어난 아프리카 여성 지도자들이 등장하는 팟캐스트 Inspiring Open도 주최합니다.

이 접근 방식은 디지털 성 격차의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인 참여와 콘텐츠를 대상으로 합니다. 위키 러브 우먼이 아프리카에 집중하는 동안 프로그램은 범위와 의도가 국제적입니다.

열린 지식 플랫폼에 여성과 여성 문제에 대한 사실적 정보를 제공하도록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원하고, 훈련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각 국가 또는 지역의 정치, 경제, 과학, 문화 및 유산 환경에서 여성이 수행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기념하십시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의미 있는 콘텐츠의 기여를 장려하는 것은 기술을 이전하고, 자신감과 자긍심을 구축하고, 그들이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보여주는 도구입니다.

프로그램 목표

위키 러브 우먼 소개 동영상 (영어, 프랑스어도 가능)
성별 관련 콘텐츠 증가
여성과 관련되고, 축하하고, 관심을 갖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콘텐츠 양과 유형이 증가합니다.
성별 및 대표성 격차의 가시성 향상
위키 러브 우먼의 활동, 행사 및 파트너와의 작업은 성별 격차의 결과에 대한 지식 수준을 크게 높이고 이러한 지속적인 격차에 맞서고자 하는 숙련된 참가자를 제공합니다.
주요 디지털 및 지식 기여 기술 이전
참가자 여정 그리고 위키미디어 및 성 평등 지식, 프로젝트 관리, 커뮤니티 리더의 커뮤니케이션 및 커뮤니티 구축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집중 프로그램의 핵심 지점에서 전략적으로 계층화된 기술 이전을 통해 여성에게 관심을 갖고 반영하고 관련이 있는 젠더 주제의 기여를 유지하기 위해.

링크

활동 포함

"상태: 활성"

  • 위키 러브 우먼 포커스 그룹, 코칭 프로그램은 커뮤니티 리더가 위키미디어 및 개방 운동 내에서 양성 평등 프로그램 및 추진력을 만들 때 지원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기술과 지식 이전을 제공하는 실용적이고 실행 지향적인 멘토링된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 2022년에 출범한 Inspiring Open Women 팟캐스트 시리즈
  • 매년 3월에 운영되는 ISA 도구를 통해 여성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한 온라인 운동,
  • 여성의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매년 4분기에 실행되는 위키인용집의 #SheSaid 캠페인.
  • 위키미디어의 성 평등 프로그램을 전면에 내세우기 위한 정기적인 트위터 테이크오버,


"상태: 보류 중"

  • 위키 러브 우먼 MOOC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전반에 걸쳐 핵심 기술과 젠더 민감 접근 방식을 개발합니다.


Annual drives and campaigns and other activities
더 읽기

영감을 주는 팟캐스트

국내 활동

글로벌 드라이브 구성

Fiscal sponsorship for women of the Focus Group in 2021

Microfunding: supporting and mentoring gender-focused events held by associated groups across Africa and international drives online:

Friend and allies in Asia

왜 위키 러브 우먼인가요?

ITU의 2019년 보고서에 따르면 41억 명(전 세계 인구의 53%)이 온라인 상태입니다. 이는 전 세계 인구의 96%가 모바일 신호가 닿는 곳에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36억 명의 사람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연결되지 않은 사람들의 대부분은 인구의 80%가 오프라인 상태인 최빈국에 살고 있습니다. 2019년 아프리카의 인터넷 보급률은 39.3%(세계 최저)였습니다. 2020년에 남아프리카 전역의 인터넷 보급률은 26.4%입니다.

여성의 인터넷 접근은 남성에 비해 뒤쳐져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모든 여성의 48%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데 비해 전체 남성의 58%가 인터넷을 사용합니다. 아프리카에서는 인터넷 보급률이 남성의 경우 33.8%, 여성의 경우 22.6%로 떨어집니다. 디지털 성별 격차는 최근 몇 년 동안 확대되고 있습니다. 다른 연구에 따르면 도시의 가난한 여성은 남성보다 인터넷을 사용할 가능성이 50% 적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통계의 분석은 인터넷 사용에 대한 다음과 같은 장벽을 나타냅니다:

  • 경제성
  • 디지털 기술의 부족
  • 의미 있고 흥미로운 콘텐츠 부족(여성이 관심을 갖거나 공감하는 주제, 예: 지역 문제, 건강 등)
  • 자신의 경험을 나타내는 콘텐츠 부족(예: 사상가로서의 전문 여성, 고정 관념적 묘사 등)
  • 문화적 고려 사항의 부족(현지 상황, 이야기 및 언어).

여성의 정보 접근성 부족은 계속되는 악순환이 됩니다. 여성이 자신의 언어로 되어 있고 자신의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로 온라인에서 대변되는 자신을 보지 못한다면 자신이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더 나아가, 영감을 주는 여성들이 지역 언론에 소개되지 않으면 많은 여성들이 유사한 경로를 따르도록 영감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누구도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은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핵심 교훈입니다.

면책 조항

위키 러브 우먼의 프로그램은 여성과 젠더에 민감한 남성이 접근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기술 이전이며 또한 일반적으로, 특히 위키백과와 같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여성의 대표성이 부족한 것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젠더 영역에는 중요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많은 문제가 있지만 이 프로그램은 이러한 문제를 푸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여성과 남성에게 중요한 기술(디지털, 기술, 연구, 작문 및 리더십)을 이전하여 그들이 문화적 특수성 내에서 결정을 내리기 위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젠더 운동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해당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위키 러브 우먼: 역사

위키 러브 우먼은 2016년 나이지리아,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가나에서 시작되었습니다. 2018년 7월 우간다, 탄자니아 런칭

위키 러브 우먼은 중점 국가의 시민 사회, 미디어 및 교육 기관과 협력하는 GLAM 모델을 사용하여 위키백과를 통해 아프리카 여성에 대한 양질의 정보를 게시하고 널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위키 러브 우먼은 2016년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가나 및 나이지리아에서 15개월 간의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작되었으며 해당 국가의 괴테 연구소와 협력하여 지원되었습니다.

이 파일럿에 이어 2018년과 2019년에 탄자니아와 우간다에서 (파일럿 모델에 기반한) 개입이 있었습니다. 2018년 프로젝트는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우간다 및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탄자니아와 공동으로 수행되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의 자금 지원을 받았습니다. 위키 러브 우먼은 대면 프로젝트일 뿐만 아니라 가시성을 높이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소수자 및 이전에 불우한 여성에 대한 일관된 보도를 보장하기 위해 국제 온라인 드라이브를 만듭니다.

성별 격차 문제를 해결하고 연결하기 위한 여정에서 위키 러브 우먼은 2016년부터 보츠와나와 카메룬, 코트디부아르, 프랑스, 가나, 케냐, 나이지리아, 르완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단, 탄자니아, 우간다, 짐바브웨에서 78개 이상의 성별 중심 NGO 및 시민 사회 단체와 함께 15개국에서 운영되었습니다.


지원단체

파트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