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ump to content

Wikimedia Blog/Drafts/More focused challenges for the September “Semana i” Wikimedia activities at Tecnológico de Monterrey/ko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Published 11/20/2015

Title ideas

  • 멕시코 시티의 '세미나 i' 학생 편집으로 스페인어 위키백과 개선
  • ...More focused challenges for the September “Semana i” Wikimedia activities at Tecnológico de Monterrey
  • ...More focused challenges for Students at the Second “Semana i” "i Week" at Tec de Monterrey

Summary

A brief, one-paragraph summary of the post's content, about 20-80 words. On the blog, this will be shown in the chronological list of posts or in the featured post carousel on top, next to a "Read more" link.

멕시코시티의 기술코 드 몬테레이의 두 캠퍼스는 학생들을 위해 더욱 집중적인 "도전"을 설계했습니다. 거의 100명의 학생 참여자들이 멕시코시티의 소치밀코와 틀랄판 자치구와 역사적인 세인트 엔젤 동네의 보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Body

레토 위키마니아 기간 중 학생들의 작업을 짧게 모아놓은 영상입니다. CC BY-SA 4.0.에 따라 무료 라이선스가 부여된 Thelmadatter동영상.

Semana i(영어로 "i Week")는 몬테레이 기술 및 고등 교육 연구소에 있는 우리와 학문, 문화, 사회 서비스, 기술, 사업 및 산업 문제에 전념하는 사람, 조직 및 기관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 용어입니다. Semana i의 목표는 1주일 동안 정상적인 교실 활동을 실제 세계에 적용할 수 있는 집중적인 프로젝트 기반 작업으로 대체하여 학생들이 기술을 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retos(영어로 "challenges")라고 합니다. 거의 100명의 학생이 도전 과제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콘텐츠를 기고하기로 했습니다. 2015년 9월 21일부터 25일까지 멕시코시티의 두 캠퍼스에 있는 학생과 교직원은 5일간 공용과 스페인어 위키백과에서 도시의 남부와 서부 지역에 대한 적용 범위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두 캠퍼스 모두 위키 탐험을 주도했으며, 2015년 3월 테포츠틀란에서 학교 최초의 위키 탐험을 성공시킨 것을 바탕으로 위키 탐험을 진행했습니다. 두 캠퍼스 모두 이 지역에 대한 기사 작성에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멕시코시티 캠퍼스

멕시코시티(남부) 캠퍼스는 도시와 농촌이 섞여 있는 남부 자치구인 소치밀코틀랄판에 집중했습니다. 특히 소치밀코는 운하 네트워크로 유명합니다. 이 운하는 멕시코 계곡을 덮고 있는 광대한 호수 체계의 잔재이며 세계문화유산입니다. 이러한 운하는 광범위하게 사진으로 촬영되었지만, 이 위키 탐험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식민지 시대의 예배당과 다른 역사적 기념물, 자치구의 고고학 박물관, 아큐엑스코매틀 환경 교육 센터와 같이 덜 알려졌지만 여전히 중요한 장소를 사진으로 촬영하는 것이었습니다. 학생들은 또한 방황하는 동안 마주치는 일상 생활을 사진으로 찍도록 권장되었습니다.

영어: 참여한 약 75명의 학생은 소그룹으로 나뉘었고, 각 그룹은 소치밀코 및/또는 틀랄판의 다른 지역을 탐험했습니다. 이 참가자 중 약 12명은 주로 유럽에서 온 외국인 학생이었으며, 이 그룹들이 두 가지 관점에서 탐험을 경험할 수 있도록 그룹으로 분산되었습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지역을 어떻게 탐험하고 작업을 나눌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대부분은 개별적으로 탐험하기보다는 전체 그룹에 머물거나 짝을 이루기로 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 중 하나는 그들이 촬영한 장소에 대한 좋은 설명을 쓰는 것이었습니다. 교사와 조직자는 일부 문서를 제공할 수 있었지만 많은 내용은 쉽게 얻을 수 없었고 많은 그룹이 주도적으로 자치구 사무실을 방문하여 정보를 얻고 관리인에게 물었습니다. 일부는 투어를 받기도 했습니다. 아큐엑스코매틀 센터는 그룹에 투어를 제공하고 입장료를 면제했으며, 센터에서 하는 일을 온라인에서 공유하는 노력을 환영한다고 밝혔습니다.

학생들에게 말하는 세바스티안 플로레스 파르판의 비디오 클립. CC BY-SA 4.0.에 따라 무료 라이선스가 부여된 Thelmadatter동영상.

참여자 중 한 명은 소치밀코 자치구의 공식 연대기 작가인 세바스티안 플로레스 파르판의 손녀였는데, 그는 우리의 노력에 대해 듣고 행사 마무리에 오고 싶다고 요청했습니다. 물론 그는 매우 환영을 받았고 학생들의 보고서를 들을 기회를 얻었습니다. 이 보고서는 행사에 대한 매우 귀중한 피드백을 제공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이 프로젝트를 즐겼다고 말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도시의 모습을 알지 못했던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사진을 학습 도구로 사용하는 것을 즐겼습니다. 한 가지 불만은 당국에서 일부 랜드마크의 사진을 찍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당국은 종종 협조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공식적인 허가를 원했습니다.

모든 참여 학생은 공용에 50장의 사진(또는 각각 3장의 사진에 해당하는 비디오 클립)을 업로드해야 했고, 그런 다음 모두 50장을 더 업로드하거나 짧은 문서를 작업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었습니다. 참가자는 총 5264장의 사진, 8장의 비디오, 36개의 기사를 업로드했습니다(여기 링크). 이러한 기사의 거의 대부분은 스페인어 위키백과에서 작성되거나 확장되었지만, 소치밀코와 니뇨파와 같은 일부 기사는 프랑스어, 스웨덴어, 덴마크어로 번역되었습니다.

산타페 캠퍼스

지난 학기처럼 산타페 캠퍼스는 다시 위키미디어 공용과 위키백과에 참여했지만, 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멕시코 시티 남동쪽에 위치한 전통적인 멕시코 시티 동네인 산 안젤에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도시의 상징적인 구역이며, 도시에 사는 사람뿐만 아니라 국내외 관광객, 코요아칸, 믹스코악, 소치밀코와 같은 다른 지역과 함께 방문해야 할 "의무적인" 장소입니다. 도시의 확산에도 불구하고, 도시를 정의하는 많은 역사적 기념물, 관습 및 전통을 보존해 왔습니다.

"위키백과 산 앙헬" 챌린지를 조직했을 때, 우리는 학생들이 우리에게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처음에는 30개 자리가 충분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관심이 너무 많아서 우리는 이 숫자를 40개로 늘려야 했습니다. 이는 위키백과와 같은 사이트에서 작업하는 것이 제공하는 이점을 최적의 방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는 학생들이 문서를 만드는 데 사용한 참고 자료, 전자 소스와 책, 잡지를 혼합한 자료에서도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것은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되므로, 산 안젤 방문 전에 우리는 관심 있는 사이트를 몇 개 골라서 위키백과를 살펴보며 이미 다루어진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학생들은 여러 사이트에 불완전한 문서만 있거나, 산 안젤 문서에서만 언급되었거나… 아니면 둘 다 언급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외국인 학생들은 독일어와 폴란드어와 같은 언어로 된 문서가 해당 지역에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학생들은 먼저 도서관 직원으로부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의 구성 요소를 포함한 조사 기법에 대한 교육을 받았고, 이어서 멕시코 시티 캠퍼스의 리 텔마다터가 방문하여 위키백과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리 텔마다터는 이 프로젝트에 대한 열정과 위키백과 세계에 대한 탄탄한 이해를 제공하여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했습니다.

수요일은 산 안젤로의 "탐험"에 바쳐져 동네의 심장인 플라자 산 하신토에 도착했습니다. 그곳에서 학생들은 주변을 돌아다니며 기념물, 전형적인 건물, 다양한 설치물, 사람, 동물 및 산 안젤을 독특하게 만드는 다른 측면과 같이 눈길을 끄는 것들을 사진으로 찍었습니다. 각 학생은 위키미디어 공용에 15장의 사진을 업로드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결국 사진으로 다룬 장소에는 라 봄빌라 공원, 리스코 하우스, 멕시코 혁명 도서관, 디에고 리베라와 프리다 칼로 스튜디오 하우스 박물관, 마르케사 데 셀바 네바다 하우스, 산 앙헬의 카사 블랑카, 소우마야 박물관(산 앙헬), 이시드로 파벨라 문화 센터, 델 카르멘 시장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학생들이 사진을 찍으려면 허가가 필요하다는 등의 어려움이 있었지만, 종종 학생들이 스스로 해결하고 산 안젤 지역 주민들의 참고 자료를 통해 도움을 받았습니다. 결국, 이 캠퍼스는 스페인어 위키백과에 543장의 사진과 10개의 문서를 업로드했고, 산 앙헬에 관한 기존 문서도 개선했습니다.

목요일과 금요일은 위키미디어 공용의 사진 설명을 수정, 분류, 작성하는 데 전념했으며, 작성하거나 확장할 문서 작업도 했습니다. 이 측면에서 우리는 교실이 아닌 도서관의 새로운 학습 공용에서 작업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작업에 집중할 수 있었고 많은 학생들이 시간 가는 줄 몰랐습니다.


"리 텔매터, 위키 교육 테크 데 몬테레이"
"알바로 알바레즈, 위키 교육"

Notes

Id

Notes

Ideas for social media messages promoting the published post:

Twitter (@wikimedia/@wikipedia):

(Tec de Monterrey Mexico City campuses work to improve coverage of several important areas of Mexico's capital)
---------|---------|---------|---------|---------|---------|---------|---------|---------|---------|---------|------/

Facebook/Google+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