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독일/위키미디어 운동 참여의 미래 설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위키미디어 운동에 대한 참여의 미래 설계 – Platoniq의 프레젠테이션 비디오


위키미디어 독일은 운동 전략에 관심이 있는 소규모 위키미디어인들과 협력하여 우리 운동의 미래 참여 프로세스 설계를 위한 초기 정보를 제공하는 백서를 작성하도록 Platoniq에 의뢰했습니다. 운동 헌장 초안 작성 및 비준 과정을 알리고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다른 과정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백서를 읽고 7월 11일 15:30-16:30 UTC에 Platoniq과 함께하는 공개 프레젠테이션 및 Q&A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을 초대했습니다. 이 프레젠테이션의 녹음은 이제 유튜브에서 볼 수 있습니다. -- Nicole Ebber (WMDE) (토론) 18:26, 14 July 2022 (UTC) [reply]

실행 요약

백서(PDF 파일, 70페이지) - 위키미디어 운동 참여의 미래 설계

이 백서의 목표는 위키미디어 운동 헌장 초안 작성 프로세스와 관련하여 위키미디어 운동의 참여 프로세스의 잠재적 설계에 대한 의견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아래에 요약된 연구 및 권장 사항은 초안 작성 과정과 헌장 비준에서 포괄적이고 접근 가능한 커뮤니티 참여를 생성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참여 거버넌스에서 커뮤니티 참여를 촉진하는 것은 위키미디어 2030 운동 전략의 권장 사항이며 장기적으로 운동의 전략적 방향을 위한 기둥 중 하나를 구성합니다. 그런 다음 이 백서는 한편으로는 위키미디어 참여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기존 연구에 의미 있는 기여를 제공하고 커뮤니티를 아이디어, 디자인, 지원하고 운동 헌장 초안 작성 과정 및 가능하면 운동의 다른 참여 과정을 위한 참여 과정 계획을 목표로 합니다. 회복적이고 변혁적인 디자인 원칙에 입각하여, 우리는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및 조직의 통찰력과 요구에 초점을 맞춰 커뮤니티 및 조직과 함께 참여 프로세스를 디자인하는 방법과 참여 및 결정의 공간, 역할, 규모, 형태 및 모드에 대한 권장 사항을 만듭니다. - 만들기 과정은 보다 포괄적이고 접근 가능한 커뮤니티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선택될 수 있습니다. 이 백서는 다음을 제공합니다:

  • 현재 상황 및 위키미디어 거버넌스 참여에 대한 역사적 개요
  • 소외된 목소리를 우선시하고 문화적 차이를 존중하며 디자인보다 영향력을 중시하는 지속 가능한 커뮤니티 주도 솔루션을 위해 노력하는 디자인 정의International 원주민 디자인 헌장을 기반으로 하는 윤리적 프레임워크입니다.
  • 위키미디어인들과의 인터뷰 및 포커스 그룹에서 매핑된 주요 문제, 도전 과제, 요구 사항 및 모범 사례에 대한 탐색적 분석,
  • 이러한 조직의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포함하여 유사한 문제를 해결한 초국가적 조직 및 거버넌스 프로세스의 사례 연구,
  • 다음 단계에 대한 권장 사항, 참여 프로세스를 설계하기 위한 도구 및 모델 및 커뮤니티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의 캔버스.

주요 결과

1. 참여에 대한 비용, 장벽 및 혜택을 고려하고 해결

참여 프로세스는 이해 관계자에게 더 많거나 적은 권한을 부여하기 위해 여러 형태로 설계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참여는 ​​더 큰 합법성, 더 많은 응집력, 만족 및 더 큰 가치 감각을 생성합니다. 보다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참여를 달성하고 참여를 극대화하려면 개인 및 그룹 수준의 비용과 장벽이 가능한 최소이어야 하고, 대부분의 요구 사항이 충족되어야 하고, 참여에 대한 가치와 인센티브가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정렬되어야 하며, 합류하기 위한 탑승 여정. 우리는 보다 영향력 있는 결과를 위해 참여 프로세스에서 책임 단계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디자인에 의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조를 정의하는 관련성을 확립했습니다. 초안 작성 프로세스의 가능한 참여 주기에 대한 간략한 평가에서, 우리는 집필 단계에서 협력을 촉진하고, 네트워크와 연합을 촉진하고, 이 프로세스의 공동 촉진자로 지역 기여자를 인정하고, 참가자를 위한 접근 가능한 여정을 설정합니다.

2. 위키미디어 운동에 더 평등하고 포괄적인 참여를 만들기 위해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운동의 참여적 의사결정을 위한 제도화된 공간은 주로 위키미디어 재단이 실시하는 선거와 운동 전략 과정에서 열리는 것과 같은 산발적인 커뮤니티 협의입니다. 많은 결정이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이해 관계자가 참여하는 데 불평등한 권한과 자원이 있기 때문에 기여자로서 위키미디어 운동의 전략 및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것은 쉽지 않거나, 접근 가능하거나,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운동의 거버넌스 수준에서 견제와 균형, 더 안전한 공간, 중재 및 복원 프로토콜이 이러한 문제와 글로벌 운동 및 대인 관계 수준에서의 갈등을 해결할 필요가 있습니다. 운동 헌장 초안 작성 프로세스에 대한 참여 참여, 운동 헌장에 설명되어 있을 수 있는 거버넌스 구조 및 향후 발생할 커뮤니티 참여 프로세스는 포용성과 형평성을 증진하기 위한 결과에서 상호 의존적이며 이러한 상호 의존성을 인정함으로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참여 프로세스 설계를 안내하는 원칙 정의

원칙은 프로젝트 또는 프로세스의 작업 환경과 목표를 지원하는 지침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및 참여 프로세스는 불확실할 수 있지만, 작거나 간단한 원칙만 있으면 답이나 솔루션을 찾는 데 나침반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거버넌스를 위한 초석을 형성하고 개인과 조직이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한 책임을 위한 명확성과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논문의 나침반으로서 우리는 디자인 정의와 국제 원주민 디자인 헌장이라는 두 가지 원칙으로 회복되었습니다.

4. 참여에 대한 접근 및 장벽 문제 해결, 커뮤니티 디자인 및 커뮤니티 건강 및 유지 관리 촉진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및 조직과의 연구 과정에서 기여자들은 접근, 참여, 공동 소유권 및 커뮤니티의 건강 측면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괄적인 관행과 대화의 필요성을 확인했습니다(섹션 5에서 더 자세히 설명). 보다 구체적으로 진단된 문제 또는 해결해야 할 측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남반구와 북반구 간의 불균등한 경험, 통신 인프라 및 정보 접근, 언어의 다양성, 참여 장벽으로서의 특권, 괴롭힘 및 사이버 폭력, 여성혐오 및 권리, 다양한 대표성의 부족, 제한된 참여 방식, 자원봉사자 가치 평가 시간, 시간 관리, 공유 가치, 의사 결정, 갈등 해결 및 유지에 대한 명확한 역할 및 기대.

영향을 받는 사람들과 함께 설계하고 그들의 고통과 필요를 우선시하며 공유된 이익을 목표로 하는 것은 보다 참여적인 거버넌스와 유지 관리할 지속 가능한 내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중요합니다. 위키미디어인들의 제안과 이러한 문제를 처리하기 위해 제안된 권장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양한 의사소통 수단, 회의 및 문서 번역, 건강한 커뮤니티를 위한 촉진 및 프로토콜 사용, 소외된 커뮤니티에 대한 인식 제고 및 더 큰 연대, 괴롭힘 및 폭력 상황 해결 및 예방, 여성혐오 및 권리에 직면하기 위한 조치 및 물질적 지원, 다양성 증진 및 참여 공간 및 거버넌스 기관의 접근성, 의미 결정 순간 및 의사 결정에 대한 보다 프로세스 지향적인 접근 방식,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교육 및 인증서와 같은 인센티브, 자원 봉사 시간 계획, 참여를 안내하는 가치와 명확한 메시지, 참여를 위한 접근 지점 설명. 마지막으로, 위키미디어인들은 지금까지 갈등과 차별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공식화된 프로토콜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원이 거의 없는 경우 대부분 반응적이었다고 말했습니다.

5. 기존 지식 및 도구 운영 및 기존 우수 사례 통합

위키미디어는 위키미디어 운동에 참여하고 작업하는 것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많은 리소스와 문서를 이미 보유하고 있습니다. 연구를 수행하는 것 외에도 현재 이러한 기존 자료를 사용하여 조치, 지침 및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조직 및 그룹과 모범 사례를 공동으로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Platoniq이 만들 수 있는 일부 권장 사항은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 권장 사항 및 관련 문서에서 인용 또는 통찰력으로 발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운동에서 이미 구현된 모범 사례는 참가자의 여정을 수립하고, 참여에 접근할 수 있게 하며, 역량 구축 및 연대 네트워크를 촉진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6. 참여 프로세스 설계에 투자: 감지 및 범위 지정, 합의 및 목표, 프로세스 단계, 참여 및 의사 결정 형태

사전 계획은 이 연구와 위키미디어 운동 전략 플레이북에서 파생된 권장 사항입니다. 사전 계획은 기대치 설정, 이해 관계자 식별 및 진행 상황 벤치마킹을 지원합니다. 사전 계획 없이 반복하고 초기 아이디어를 변경하고 계약과 기대를 이행하는 것은 흐릿하고 책임이 없으며 사기를 저하시킵니다. 사전 계획은 프로젝트가 시작하는 참여 프로세스 또는 거버넌스에 대한 투명성과 명확한 의사 소통에 대한 관행을 개발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7. 참여 경로를 적극적으로 공동 생성

위키미디어에 참여하는 많은 기여자들이 운동 거버넌스에 참여하지 않거나 참여하는 데 관심을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참여하는 사람들을 위한 명확한 경로는 거의 없습니다.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은 남반구 참가자에게 특히 까다로운 일인 경우가 많습니다. 지역, 언어 그룹 등에 대한 운동 거버넌스 프로세스 또는 커뮤니티 참여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네트워크와 공간을 촉진하면 더 강력하고 다양한 참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8. 횡단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다른 조직 및 사례에서 영감을 얻습니다

참여 과정을 설계하는 동안 횡단적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존 지식을 운영하고, 지역적 지리적 규모에 따라 참여 프로세스를 구성하고,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투자하는 것 또한 모든 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핵심 요소입니다. 이 문서는 이러한 노력을 구체화하는 데 기여하며 권장 사항의 구현은 컨텍스트에 맞게 조정되어야 합니다.


전체 연구는 공용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