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원칙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Enterprise/Principles and the translation is 81% complete.
Outdated translations are marked like this.
Wikimedia Enterprise
파트너십과 근로 소득을 통해 수익 창출과 무료 지식 전파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구축합니다.
enterprise.wikimedia.com
프로젝트
기술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및 관련 엔터프라이즈 API)가 무엇을 하고 하지 않을 것인지 그리고 더 나아가 고객이 준수해야 하는 사항을 명확하게 정의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일련의 운영 원칙을 고안했습니다.

  • 사명, 비전 및 가치와의 일관성. 모든 활동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전반적인 사명, 비전 및 가치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수행되어야 합니다. 그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불필요한 법적 노출을 야기하거나 우리의 임무를 달성하는 능력을 부당하게 방해해서는 안 됩니다.
  • 선의의 재사용. 엔터프라이즈 API 서비스 사용자는 신의에 따라 당사 콘텐츠에 사용되는 무료 라이선스의 정신을 따라야 합니다. 적용 가능한 경우 여기에는 후속 변경 사항이 있는지 여부를 나타내는 적절한 귀속과 같은 항목이 포함되며 사용자 또는 사용에 대한 위키미디어의 승인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 무료 사용에 대한 제한 없음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는 유료 접근 서비스의 존재는 누구에게나 무료 접근 또는 서비스의 접근 가능성과 유용성을 제한하거나 감소시키지 않습니다. 이는 엔터프라이즈 API에 고객을 위한 것과 마찬가지로 프로젝트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정직 및 투명성. 피드백 및 문의에 대한 응답은 시기 적절하고 직접적이며 명확합니다. 가능한 경우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프로젝트의 기술, 법률 및 재정 활동은 공개적으로 구축되거나 보고됩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전체 수입과 지출의 출판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일반적인 것과는 구별되며 적어도 매년 발행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거액 기부를 취급하는 방식과 일치하게,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연간 미화 250,000달러를 초과하는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계약을 사전에 이사회에 통지하여 이사회가 우려 사항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와 위키미디어 재단의 계약 관계.
  • 무료 라이선스, 오픈 소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를 위해 제작된 모든 소프트웨어는 F/LOSS가 됩니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콘텐츠이기 때문에 무료 라이선스 또는 공개 도메인입니다.

*독점 계약 없음 개인이나 조직은 위키미디어 콘텐츠 또는 서비스에 대한 독점 접근 권한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또한 타인의 접근을 제한할 수 없습니다. *독점 콘텐츠가 없습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가 구축하고 생산 준비가 된 것으로 간주되는 위키미디어 데이터에서 파생된 모든 새로운 데이터 집합 또는 서비스는 운동 및 커뮤니티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편집상의 영향이 없습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콘텐츠 및 편집 제어는 커뮤니티에서 제어하며 엔터프라이즈 API 서비스에 접근하기 위한 계약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비공개 개인 식별 데이터가 없습니다 엔터프라이즈 API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서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동일합니다.
  • 재정적 독립.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활동의 운영은 자체 자금으로 이루어집니다. 고객으로부터 받은 모든 돈은 위키미디어 미션에 사용됩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및 기타 출처의 관련 없는 사업 소득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총 수익의 30%를 초과하지 않습니다.
  • 클라우드 애그노스틱 엔터프라이즈 API의 서비스 및 기능은 제3자 호스팅 플랫폼에서 운영될 수 있지만 기술적으로, 계약상 또는 재정적으로 특정 제공업체에 의존하지 않습니다.

이 원칙 목록은 커뮤니티의 요구에 부응하고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에서 승인한 조직의 모범 사례를 구현하기 위해 업데이트 및 개선할 수 있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개선/설명을 위한 제안 사항이 있으면 공유해 주세요.


같이 보기: 2021년 10월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 수익 원칙에 대한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 성명. The first financial report is published here. This covers the 2022 calendar-year, which represents the project's first year in busin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