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3-2024년/초안/외부 동향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3-2024/Draft/External Trends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미디어 재단 외부 동향: 2023-2024년

위키미디어 운동은 지난 20년 동안 놀라운 지식 모음을 만들어냈습니다. 해당 기간 동안 기여자가 수행한 작업과 아직 수집되지 않은 모든 지식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주변 세계와 그것이 우리의 임무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주시해야 합니다.

작년에 위키미다어 재단은 연간 계획을 수립하기 위한 내부 반영의 일부인 외부 동향 목록을 공유했습니다. 올해 재단 직원 그룹이 목록을 업데이트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주제에 대한 생각을 공유하기 위해 더 광범위한 운동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우리 주변의 세상을 고려할 때 다양한 관점을 통해 현실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하고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아래 초안 아이디어에 대한 귀하의 피드백을 환영하고 권장합니다.

이것은 외부를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운동으로서 우리는 계속 질문해야 합니다. "지금 세상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또한 관점이 다르더라도 공유된 이해를 위한 출발점이기도 합니다. 추세 분석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관점을 갖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추적해야 합니다.

즉, 우리는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 운동이 직면한 위협과 기회의 포괄적인 목록이 아니라 우리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몇 가지 문제입니다.

검색 및 콘텐츠

2022년 업데이트: 소셜 플랫폼은 계속해서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방해하지만 AI는 훨씬 더 심각한 혼란을 위협합니다.

개인 중심의 경험은 점점 젊은 청중을 전통적인 검색 엔진에서 벗어나 소셜 플랫폼(틱톡, 인스타그램)으로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소셜 플랫폼은 사용자 참여를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검색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검색 엔진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목적지를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부 검색 결과 링크에서 콘텐츠의 SEO 순위를 낮춥니다.
정교한 AI의 폭발은 지식 생성과 소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식 생태계에서 우리의 역할에 대한 불확실성을 야기합니다.
불과 2개월 만에 ChatGPT는 역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소비자 웹 애플리케이션이 되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AI 모델과 도구는 지식 생성 및 소비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AI의 특성은 귀속 및 탈중개와 관련된 문제를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추세는 우리의 사명을 발전시키거나 지속 가능성을 잠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 경쟁의 심화와 AI의 부상은 그 어느 때보다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은 세상에 무료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들은 또한 우리 조직, 프로젝트 및 운동에 대한 주요 공개 질문과 위험을 제시합니다.

허위 정보

정보전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정부와 정치 운동에 의한 정치적, 지정학적 무기로서의 정보 전쟁은 점점 더 복잡해지고 미묘해지고 있으며 동시에 더욱 위험해지고 있습니다(허위 정보 캠페인에는 점점 더 물리적 위협, 협박, 체포 등이 수반됨).
기계 생성 콘텐츠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양질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인공 시스템의 능력이 확장되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사회적 주류화가 빠르게 전개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위치 자체가 필드를 형성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암호화된 허위 정보 및 허위 정보 공격 벡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개인 정보 보호 및 정보 전쟁에 대한 두려움은 암호화가 모니터링 및 예측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폐쇄된 채널로 허위 정보를 더욱 밀어넣어 허위 정보가 번성하고 양극화가 더욱 심화되도록 합니다. 이러한 피해를 주는 추세(모니터링 가능, 관리, 관리, 공개 및 공개)에 대한 개방형 플랫폼 카운터로서 우리는 기능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형식/방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가 정당한 표적이 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운동, 개인 자원봉사자, 재단에 대한 허위 정보 내러티브와 전용 공격도 증가하여 자원봉사자와 재단의 명성에 점점 더 심각한 위험을 초래했습니다.

규정

위키미디어는 하나의 조직으로서 더욱 국제화되었습니다. 즉, 더 많은 국가의 더 많은 법률이 우리에게 적용됩니다.

우리의 프로젝트와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광범위해지는 법률을 준수해야 합니다. 우리는 법정에서 유해한 정부 조치에 맞서 싸울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며 우리가 계속 성장함에 따라 더 많은 국가에서 유해한 법률에 대해 공개적으로 옹호해야 합니다.

호스팅 공급자에게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것이 요구됩니다.
정부는 온라인에서 인지된 피해와 편견을 해결해야 한다는 정치적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올해 중요한 인터넷법 CDA 230에 도전하는 두 건의 사건이 미국 대법원에서 심리될 예정이며, 이는 잠재적으로 위키백과와 같은 플랫폼이 의존하는 잘 확립된 중개자 보호를 방해할 것입니다. 한편 영국 온라인 안전 법안과 같은 경우에 형사 책임을 포함하여 유해한 콘텐츠 호스팅에 대한 처벌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의원들은 위키백과에 대해 생각하지 않습니다.
법률은 위키미디어를 영리 플랫폼과 계속 융합하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의 자원 봉사 주도 콘텐츠 조정 모델을 이해하는 정책 입안자는 거의 없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의 모델에 대해 정부와 정책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들을 교육해야 합니다. 법률이 이를 어떻게 보호하고 지원해야 하는지도 알아야 합니다.
영리 기술 플랫폼과 우리의 관계는 중요하고 복잡합니다.
우리는 서로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위키미디어의 모델, 프로젝트, 사람들을 유해한 규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입법자와 정책 영향력자는 우리가 대규모 영리 플랫폼과 어떻게 다른지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원봉사 주도 모델이 어떻게 작동하고 사회에서 운동의 긍정적인 역할에 대해 국회의원과 정책 영향력자에게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이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공개 모집: 위키미디어의 인공 지능

재단은 ChatGPT와 같은 AI 제품에 대한 관점과 자유로운 지식 운동으로서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점을 수집하기 위해 공개 모집을 주최할 예정입니다. 목표는 AI 기술과 관련된 기회, 위험 및 열린 질문에 대한 대화를 시작하여 커뮤니티의 생각을 반영하는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세부정보: 줌에서 3월 23일 18:00 UTC(현지 시간 찾기). 링크를 위해 answers(_AT_)wikimedia.org에게 이메일을 보내십시오.
  • 관심 있는 커뮤니티 구성원이 3명 이상일 경우 언어에 대한 통역이 제공됩니다. 통역 요청이 있는 답변을(_AT_)wikimedia.org에 이메일로 보내세요.

대화 메모

3월 23일 대화에서 메모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