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연간 계획/2023-2024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Annual Plan/2023-2024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요약

위키미디어 재단은 과도기에 머물러 있습니다. 작년에 새로운 CEO와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를 포함한 새로운 리더십을 환영했습니다. 또한 재단은 역할과 책임을 정의하는 미래 헌장부터 배너 모금을 통해 공유 자원을 모으는 방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중요한 문제에 대해 글로벌 커뮤니티와 대화를 진행했습니다. 올해의 연간 계획은 빠른 수정이 없는 다년간의 전략적 문제에 대해 보다 명확하고 재단 운영 방식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려고 시도합니다. 많은 이해 관계자의 피드백을 환영하고 감사합니다.


2023-2024년 연간 계획 요약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오늘 우리가 있는 곳

작년에 우리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작업 “방식”을 근본적으로 바꾸는 데 노력을 집중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전 세계 커뮤니티의 다양한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별로 작업을 조직하고, 자체 협업 수준을 개선하기 위해 재단 내에서 우리의 가치를 새롭게 하는 것이 포함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하는 “일”을 보다 의미 있게 전환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게 합니다. 특히 우리 주변의 세계가 보다 예상치 못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2030년 전략적 방향을 향한 공동 목표에 더 많은 집단적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법을 평가합니다.

다시 한 번, 우리는 먼저 우리 주변의 변화하는 세상, 우리에게 필요한 것, 그리고 그것에 어떻게 적응해야 하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의 수익, 제품 및 기술, 역할 및 책임에 대한 장기적인 변화를 고려하기 위해 다년간의 전략 계획에 이 연간 계획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외부 동향은 소셜 플랫폼이 계속해서 전통적인 검색 엔진을 대체하고 있으며 인공 지능이 디지털 세계에 더 많은 혼란을 위협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또한, 우리의 글로벌 운동이 의존하는 법적 환경은 수십년 간의 상대적인 안정 이후 크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 및 허위 정보와 같은 지속적인 위협에 대응하여 의원들은 우리의 임무를 근본적으로 위태롭게 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인터넷 플랫폼을 규제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과 양극화 심화는 우리 프로젝트와 작업에 대한 새로운 평판 위험을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세계 경제의 계속되는 불확실성으로 인해 수익 흐름의 궤적을 평가하고 공동 작업과 야망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자원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지금 투자를 해야 할 필요성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한 우리의 접근

2년 연속 위키미디어 재단은 연간 계획을 형평성을 발전시키기 위한 운동의 전략에 견고하게 뿌리내리고 있습니다. 우리의 의도는 2030년 전략 방향을 향한 더 깊은 진전을 이루기 위해 재단의 작업을 운동 전략 권장 사항과 더욱 깊이 연결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권장 사항을 구현하는 운동의 다른 사람들과 협력 계획을 통해 이를 수행하도록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재단의 지원이 전 세계 모든 지역의 다양한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을 더 잘 충족할 수 있도록 지역적 초점을 심화하는 데 보다 실행 가능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다가오는 운동 헌장은 허브 및 글로벌 협의회와 같은 새로운 협력 구조를 통해 역할과 책임에 대해 보다 명확하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는 우리 운동을 위한 의사 결정에서 형평성을 발전시키기 위해 헌장 프로세스와의 협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연간 계획에 대한 접근 방식:

  • 운동 전략의 앵커. 지식 형평성과 지식으로서의 서비스를 연결합니다. 운동 전략 권장 사항과 더 밀접하게 일치합니다.
  • 외적인 관점을 취하십시오. 시작: 우리 주변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 밖을 보세요. 업무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외부 동향을 파악합니다.
  • 제품 + 기술에 중점을 둡니다. 제품 및 기술을 규모에 맞게 구현하는 고유한 역할을 통해 커뮤니티 및 자원 봉사자를 최근에 지원합니다.
  • 지역적 접근 글로벌 커뮤니티를 지원하기 위해 계속해서 지역적 접근을 더 많이 취하십시오.

올해 재단은 대규모로 협업하는 사람과 커뮤니티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고유한 역할을 강조하면서 제품 및 기술에 대한 계획을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위키 경험"이라고 하는 이러한 노력의 대부분은 자원 봉사자가 위키미디어인 감각 형성 및 지식 생성 프로세스의 핵심임을 인식합니다. 따라서 올해 우리는 신규 편집자보다 기성 편집자(관리자, 사무장, 점검자, 모든 종류의 조정자 등 확장된 권한을 가진 사람 포함)를 우선시하여 중요한 작업에 적합한 도구를 갖도록 보장합니다. 그들은 양질의 콘텐츠를 확장 및 개선하고 커뮤니티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매일 노력합니다. 플랫폼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려면 재단이 프로젝트의 특정 위키 경험을 넘어 확장될 수 있는 대규모 인프라 및 데이터 요구 사항을 해결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아래에서 "신호 및 데이터 서비스"로 설명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래의 청중"이라는 범주에서 우리는 다양한 청중을 편집자와 기여자로 참여시키는 혁신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장단점과 선택

위키미디어 운동이 역사적 성장(배너 모금)의 대부분을 위해 의존해 온 재정 모델어느 정도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위키미디어 기금을 포함하여 이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자금 흐름은 개발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들은 특히 불확실한 세계 경제 전망을 고려할 때 지난 10년 동안 배너 모금에서 보았던 것과 같은 수준의 성장을 향후 몇 년 동안 지원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러한 경향에 대응하여 재단은 작년에 이전 3년에 비해 성장을 둔화시켰습니다. 이제 우리는 향후 몇 년간 지출에서 보다 지속 가능한 궤적을 가질 수 있도록 비인건비와 인건비 모두와 관련된 내부 예산을 삭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예산 압박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글로벌 인플레이션 비용을 고려하고, 운동에 새로 온 사람들을 지원하고, 회의 및 운동 행사를 위한 자금을 늘리는 보조금 확대를 포함하여 운동 파트너에 대한 전반적인 자금을 늘릴 것입니다. 이 계획은 모든 지역에서 더 많은 자금을 지원하는 동시에 소외된 지역에서 비례적으로 더 큰 성장을 우선시합니다. 가맹단체 및 신규 사용자를 위한 이러한 성장을 가능하게 하려면 일부 보조금 프로그램(예: 연구 및 제휴 기금)은 더 작아야 합니다. 또한 재단의 핵심 역량을 평가하면서 우리는 운동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들이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을 수 있는 활동이 있음을 인식하고 앞으로 그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실용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보다 투명하고 책임 있게 하기 위해 이 연간 계획에는 특히 재단 예산 구조, 재단 부서 구성 방식, 글로벌 지침 및 보상 원칙에 대한 상세한 재정 정보가 포함됩니다.

목표

위키미디어 재단은 2023-2024년에 네 가지 주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전략적 방향운동 전략 권장 사항과 일치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작년 계획에서 확인된 많은 작업을 계속합니다. 각각은:

이번 미션에서 함께

다음 섹션에서는 이 네 가지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재단의 다양한 팀이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재단에서 간략한 계획을 세운우리는 우리 주변에서 무엇이 바뀌고 있는지 살펴보고 이것이 위키미디어와 재단의 우선 순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묻습니다. 또 무엇을 고려해야 합니까? 우리는 운동의 2030 비전에 더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총체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까? 지금 세상은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가요?

위키미디어 재단의 가치를 새롭게 하면서 우리 직원들은 이 사명을 함께 한다는 원칙을 지지했습니다. 다음 내용을 통해 재단이 수행하는 작업이 우리 모두를 위한 약속을 어떻게 이행하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역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