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마리아나의 경청 투어/외부 동향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퍼즐 및 우선순위 | 마리아나의 경청 투어에 대한 반성

위키미디어 운동은 세계 최고의 웹사이트 중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는 한 달에 150억 번 이상 읽힙니다. 위키백과와 그 자매 프로젝트는 지난 20년 동안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지식 컬렉션을 수집한 자발적 기여자의 글로벌 운동인 무료 지식의 전체 생태계의 중추를 나타냅니다. 향후 20년을 내다보면서 우리는 이러한 움직임이 세계의 지식 생태계를 계속 만들어 나가기 위해 급변하는 세계의 현실에 계속해서 기반을 두어야 합니다.

2주 전, 새로운 위키미디어 재단 CEO 마리아나 이스칸데르는 위키미디어 기여자, 직원 및 파트너와 함께 2개월간의 경청 투어에서 얻은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그녀의 첫 번째 질문은 열린 지식 창조라는 우리의 원칙이 미래에도 살아남도록 보장하기 위해 운동이 새로운 외부 트렌드에 직면하여 어떻게 관련성을 유지할 수 있는지 이해해야 할 필요성에 집중되었습니다. 하나의 운동으로서 우리는 “지금 세상이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가?”라고 자문해야 합니다.

우선 재단 리더 그룹은 현재와 미래에 정보 생태계에 영향을 미칠 관련 트렌드를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이 지식에 접근하고 상호 작용하고 공유하는 방식의 주요 변화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몇 년 동안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추세입니다.

그것들은 우리 운동에 기회와 도전 모두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검색이 근본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용자가 “무엇을” 검색하고 “어떻게” 검색하는지 모두 지난 몇 년 동안 근본적으로 변화했습니다. 이러한 정보 탐색 행동의 변화는 새로운 독자가 위키백과 및 기타 자유 지식 프로젝트에 접근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사람들이 검색하는 대상이 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점점 더 풍부한 콘텐츠(예: 이미지, 비디오 및 오디오 형식)에서 검색 쿼리에 대한 답변을 기대합니다.

틱톡, 인스타그램 및 유튜브와 같은 풍부한 콘텐츠 우선 플랫폼은 정보를 찾는 사용자(즉, 검색 엔진)의 진입점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막대한 잠재 고객을 확보했습니다. 예를 들어 2021년에 틱톡은 트래픽에서 구글을 능가하여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웹 도메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추세를 활용하여 온라인 플랫폼은 풍부하고 끈끈한 콘텐츠를 만드는 데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검색 사용자가 자신의 플랫폼을 방문하고 유지하도록 합니다. 이는 사용자가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제3자 콘텐츠를 가리키는 기존 검색 엔진에서 변경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틱톡은 새로운 기능과 캠페인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교육자와 주제 전문가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점프#learnontiktok. (다음 섹션에서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뒤쳐지지 않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전통적인 검색 엔진은 시각적 우선 검색 경험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지식 패널에서 직접 텍스트와 이미지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필요한 것을 찾을 때 구글을 방문하고 거기에 머물기를 바랍니다.

의견 남기기


사람들이 검색하는 방식이 변하고 있습니다. 음성이 사람들이 웹을 검색하는 주된 방법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 모든 검색의 30%가 화면이 없는 기기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8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거의 3분의 1이 모바일에서 음성 검색을 사용했으며 2020년에는 그 수가 50% 이상에 달했습니다. 미국에서 스마트 스피커의 가정 보급률은 올해 55%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트래픽의 대부분을 전통적인 텍스트 검색에 의존하는 플랫폼으로서 검색 행동의 이러한 변화가 현재와 미래의 작업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입니까?

콘텐츠에 대한 글로벌 수요 충족

인터넷 사용자의 수는 지난 10년 동안 두 배로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의 대부분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새롭게 연결된 사람들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인터넷 콘텐츠의 절반 이상이 세계 인구의 20% 미만이 사용하는 언어인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플랫폼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독창적인 현지 언어 콘텐츠를 만드는 데 막대한 자원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두 가지 기본 방법으로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및 콘텐츠 번역에 대한 투자 확대

사용자는 성공적인 제작자에게 상당한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수익 창출 채널(후원, 구독, 광고 판매)을 통해 인기 있는 플랫폼(예: 유튜브, 스타벅스)에서 콘텐츠를 만들도록 인센티브를 받습니다. 페이스북, 스냅 및 트위터는 최근 특정 콘텐츠 및/또는 팔로워 임계값에 도달한 사용자에게 금전적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최고의 제작자를 지속적으로 참여시키고 플랫폼에 새로운 파워 유저를 모집할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지난 10년 동안 번역 산업에 고용된 인력의 수는 주로 새로운 소비자 기술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의견 남기기

기계 번역 및 인공 지능(AI) 콘텐츠 제작에 투자

AI는 콘텐츠를 번역하고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데 있어 훨씬 더 나아졌습니다. 예를 들어 구글은 자동 기계 인터페이스 번역을 크롬 브라우저의 핵심 기능으로 만들었습니다. 자신의 언어로 존재하지 않는 콘텐츠를 검색하는 사용자는 점점 더 기계 번역된 영어 웹사이트 콘텐츠(위키백과 포함)를 보게 됩니다. 또한 새로운 콘텐츠(예: 구글 브레인 위키백과 문서/토막글)를 생성하기 위해 AI에 투자했습니다. AI의 개선은 새로운 콘텐츠의 번역과 생성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과 같은 기존 기술 플레이어와 OpenAI와 같은 새로운 조직은 가까운 미래에 정교한 지식 합성 및 생성이 가능한 보다 강력하고 유연한 콘텐츠 생성 AI 엔진을 구축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이러한 기술이 인간 수준 또는 그에 근접한 성능을 발휘할 것인지 여부는 아직 불분명합니다).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관련된 현지 언어 지식 격차를 어떻게 메울 수 있습니까? 다른 플랫폼과 다른 커뮤니티 중심의 콘텐츠 제작 모델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까?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 비해 2020년에는 신뢰할 수 없는 출처의 소셜 미디어 참여 점유율이 두 배로 증가하면서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캐닝, 브라우징, 비선형 읽기로 특징지어지는 온라인 읽기를 포함하여 이를 허용하는 기술과 사용자 행동의 변화로 인해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기술 플랫폼은 허위 정보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기본 접근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우 위키미디어 프로세스에서 차용하거나 위키미디어에 의존하여 실측을 수행하지만 성공은 제한적입니다:

AI 알고리즘을 보완하기 위해 인간 조정자에게 비용 지불

예를 들어 틱톡은 현재 고용하고 있는 10,000명의 콘텐츠 중재자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핀터레스트 및 기타 업체는 유사하게 사람 콘텐츠 조정 용량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사실 확인 출처로 활용

유튜브의 인포배너는 위키백과를 비롯한 제3자 출처에서 정보를 가져와서 허위 정보가 발생하기 쉬운 동영상에 대한 컨텍스트를 제공합니다. 구글과 페이스북은 잠재적으로 오해의 소지가 있는 정보에 대한 더 많은 컨텍스트를 제공하기 위해 위키백과 호버카드를 사용합니다.

커뮤니티 중재 실험

위키백과 모델에서 명시적으로 차용한 트위터의 새 버드와치 제품은 고급 사용자에게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되는 트윗을 식별하고 유익한 맥락을 제공하기 위해 공개 메모를 첨부하도록 요청합니다.

잘못된 정보와 잘못된 정보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와 다른 플랫폼의 정보 품질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위키미디어 운동은 더 넓은 지식 생태계에서 잘못된 정보를 해결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해야 합니까?

의견 남기기


이러한 각각의 추세는 더 큰 정보 생태계 내에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역할을 형성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점 더 복잡해지고 상호 연결된 미래에 우리는 인터넷 접근의 변화하는 환경과 프라이버시에서 콘텐츠 조정, 잘못된 정보에 대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영향에 이르기까지 문제를 입법화하려는 광범위한 정부 규제를 포함하여 다른 영향력 있는 요인을 예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게시된 이 블로그 게시물은 향후 입법의 위험과 언론의 자유와 지식의 자유 생태계를 보호하는 정책을 옹호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미 20년이 넘는 경험을 통해 이 운동은 무료 지식을 수집하고 공유하는 데 계속해서 중요하고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2030년에는 무료 지식을 전 세계 사회로 더욱 확장한다는 대담한 비전을 향해 나아가면서 이러한 트렌드와 기타 트렌드는 구현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