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마리아나의 경청 투어/수신 우선순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퍼즐 및 우선순위 | 마리아나의 경청 투어에 대한 반성

섹션 2: 수신 우선순위

9월의 환영 메시지에는 위키미디어 CEO 직무 설명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저는 전임자들과 이야기하면서 이 역할이 복잡성과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이해 관계자 계층을 참여시켜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재단 내에서, 파트너와 동맹 사이에서, 가맹단체와 함께, 커뮤니티에서, 그리고 중요하게는 전 세계와 함께합니다. 명확한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것은 성공과 생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우선 순위 1: 위키미디어 재단의 계획 프로세스 재구상

이미 진행 중인 향후 6개월 동안 저의 최우선 과제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계획 프로세스를 재구상하여 보다 눈에 띄고, 영감을 받고, 통합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너무 많은 사람들(재단 내부 및 외부 모두)로부터 조직으로서 우리가 전달하거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아직 충분히 명확하지 않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역사적으로 우리는 일반적으로 부서별 사일로에서 계획했으며(전체적으로는 재단이 아님) 기존 약속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숨겨진 작업'보다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시작하는 편향이 있을 수 있음을 배웠습니다.

재단 동료들과 함께 우리는 현재 리소스 할당을 매우 가시적으로 매핑하는 프로세스를 시작하기 위해 다음 2주를 따로 떼어 놓았습니다. 우리는 '부서' 및 '예산'의 표준 측정지표에 의존할 뿐만 아니라 함께 취한 재단의 리소스가 각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예: 위키백과,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문헌, 위키데이터, 위키낱말사전 등…), 각 지역/가맹단체/언어 커뮤니티, 그리고 우리의 주요 청중들 각각. 첫 번째 반복에는 개선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재단의 현재 자원으로 지원하는 것과 지원하지 않는 것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대화를 시작할 것입니다. 우리는 재단의 계획 프레임워크를 수정하여 우리 운동의 전략에 보다 명확하고 실용적으로 맞출 것입니다. 저는 이것이 단순히 전반적인 성장이 아니라 우선 순위에 맞는 목표 투자에 대한 다년간의 관점을 형성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6개월의 계획 과정으로는 위에서 설명한 퍼즐을 풀 수 없지만 우리는 세상이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우리 운동의 성장에 대한 추가 투자를 형성하기 위해 현재 자원으로 무엇을 제공하고 있는지 질문하면서 모든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 과정에 대해 제가 아직 대답할 수 없는 자세한 질문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제가 아는 것은 2022년 1분기(1월-3월)에 이러한 새로운 작업 및 계획 방식에 대한 실험에 대해 재단 직원들과 매주 소통하고 4월에 일련의 커뮤니티 대화 및 참여를 주최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 세션의 목표는 재단의 우선순위와 광범위한 운동에 대한 지원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2022년 6월에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의 승인을 받기 전에 이 입력 내용을 기반으로 추가로 반복할 것입니다.

우선 순위 2: 제품 및 기술부터 시작하여 위키미디어 재단에 글로벌 리더를 유치하고 유지하십시오

CEO 전환은 대부분의 조직에서 파괴적이며 새로운 리더가 도착한 후에도 변화가 계속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난 몇 달 동안 온보딩을 통해 위키미디어 재단의 각 영역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할 일이 더 많지만 이미 직원의 20% 이상을 만나고 배웠다는 사실에 감사합니다.

저의 가장 당면한 임무는 재단의 제품 및 기술 팀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지원하는 동시에 새로운 최고 제품 책임자 및 최고 기술 책임자와 함께 이러한 미션 크리티컬 기능의 경영진을 모집하는 것입니다. 이 두 부서가 2015년에 분리된 이후로 이 두 부서의 역사를 연구한 결과 저는 지금이 제품과 기술을 통해 영향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독특한 순간임을 현재 경영진과 공유했습니다. 전환 - 조직 구조와 계층 구조에만 의존하지 않고 함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합니다.

재단의 제품 및 기술 팀 직원들의 자질, 헌신 및 명석함을 감안할 때 저는 우리 모두가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고 가능하게 할 올바른 리더를 유치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선순위 3: 우리의 길을 인도하기 위해 위키미디어 재단의 조직적 가치를 새롭게 함

지부, 사용자 그룹 및 주제별 조직과의 대화에서 저는 그들이 자신의 조직 가치를 정의하는 방법에 대해 묻고 들었습니다. 그들은 자신의 길을 안내하기 위해 어떤 기본 핵심 가치에 의존합니까? 위키미디어 재단에도 일련의 조직적 가치가 있습니다. 저에게 이것은 고상한 영감의 진술일 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행동, 동작 및 기대치를 안내하는 데 도움이 될 만큼 충분히 명확해야 합니다.

저는 앞으로 6개월 동안 재단의 조직적 가치가 현재 이를 어떻게 수행하는지,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면서 새로 고침이 필요한지에 대한 의견을 수집하는 데 보낼 것입니다. 저에게 이것은 조직이 길을 안내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의 가장 근본적인 수준에서 명확성과 정렬을 만드는 것입니다.

처음 6개월 동안 집중해야 할 다른 영역

이 세 가지 우선순위가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저의 내부 초점을 형성하는 동안 저는 운동 헌장 초안 위원회의 작업을 포함하여 우리의 운동 전략 및 거버넌스 프로세스에서 계속 배우고 참여할 것입니다. 저는 또한 무료 지식 생태계에서 우리의 가장 중요한 협력자들과 만나기 시작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데 투자하여 함께 이끌고 봉사하려는 운동의 기대치를 충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와 마찬가지로 몇몇 이사들도 그들의 역할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이에 비추어, 그리고 글로벌 협의회의 발전을 위한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저와 많은 신임 이사들이 내년에 발판을 마련하는 동안 추가 확장을 시차를 두고 고려해 달라고 이사회에 요청했습니다.

'투어'가 끝나도 저의 듣기와 배움은 계속된다. 저는 2022년 첫 몇 달을 미국 서부와 동부 해안에 기반을 둔 재단 팀과 함께 보낼 것입니다. 팬데믹이 가능한 곳에서는 여행하면서 관심 있는 자원봉사자 및 지역사회 구성원을 만나고 싶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인류 역사상 가장 놀라운 디지털 커뮤니티 중 하나를 만들었습니다. 내일 우리는 위키백과의 21번째 생일에 이것을 다시 기념할 것입니다. 저는 앞으로 있을 일에 대해 풍부한 낙관론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리고 너무 순진하지 않으면서 저는 이것이 우리 모두에게 사실이 될 수 있는 날을 위해 일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지식에는 경계가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차이를 싫어합니다. 문화, 언어, 경험의 차이. 이것이 나의 희망입니다. 어느 날 사람들은 위키미디어를 유일무이한 것으로 언급합니다. 그들은 재단이 있든, 위키미디어가 있든 저것이 있든 상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들은 '위키미디어가 지식을 더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있습니다.'라고 말할 것입니다."

시간을 내어 제 메시지를 읽어주셔서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저는 피드백, 의견 또는 제안으로부터 계속해서 도움을 받을 것입니다.

마리아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