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업데이트/9개월 업데이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Chief Executive Officer/Updates/Nine month updat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CEO로서 공식 9개월을 시작했습니다. 이 목록과 다른 곳의 피드백을 기반으로 저는 몇 달에 한 번씩 저의 우선순위와 계속해서 배우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정기적으로 제가 여러분에게 보낸 원래 편지에서 식별한 5개의 '퍼즐'로 돌아갑니다. 저에게 이것은 세상에서 우리의 역할과 서로 협력하는 방식에 대해 계속해서 큰 질문을 던집니다. 저는 지금까지 올해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가 자원 봉사자, 편집자, 가맹단체, 재단 직원, 이사회 구성원과 같은 동료들을 한자리에 모아 인간적인 수준에서 다시 연결하는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우리가 관계와 신뢰를 구축(및 재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저와 공유했습니다.

더 많은 커뮤니티가 대면 행사로 돌아감에 따라 위키콘 브라질과 케이프 타운에서 주최한 위키마니아 모임에서 자원 봉사자와 시간을 보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더 많은 지역 모임에 직접 그리고 가상으로 참여하기를 기대합니다.

저는 오늘 1월에 확인된 세 가지 우선 순위에 대한 업데이트를 제공하기 위해 이 글을 씁니다.

우선순위 1: 전략 및 계획

저의 첫 번째 우선순위는 전략과 계획에 계속 집중되어 있습니다. 6월에 우리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연간 계획의 성공적인 채택을 공유했습니다. 이것은 이제 우리 운동의 전략적 방향인 지식 형평성과 서비스로서의 지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지역 및 프로젝트에 대한 재단의 강화된 초점을 식별합니다. 이 계획은 위키와 기타 다국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정보를 제공한 수백 명의 자원 봉사자의 기여와 피드백을 통해 도움이 되었습니다. 연도가 끝나기 전에 연간 요금제 메타 페이지 및 기타 포럼에서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를 공유할 것입니다. 우리의 의도는 자원 봉사자, 가맹단체 및 커뮤니티의 지침과 의견을 계속 요청하는 것입니다.

저는 4월 메시지에서 위키미디어 재단이 중기 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3년 동안 매우 빠르게 성장했다고 언급했습니다. – 2020년부터 200명 이상의 새로운 사람들이 추가되어 작년에 예산을 30% 이상 늘렸습니다.이러한 성장은 안정화되고 새로운 자원이 우리의 사명에 최대한의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한 계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재단의 승인된 예산은 17% 증가했으며 이 중 대부분은 인플레이션 및 기타 연간 비용입니다. 다른 운동 단체(개인 및 가맹단체)에 대한 자금 지원은 24% 증가했습니다.

연간 계획은 중요한 시작이지만 위키미디어가 직면한 모든 중요한 전략적 문제를 다루지는 않습니다. 이 중 어느 것도 단 1년 안에 해결할 수 없습니다. 우리의 운동 전략 및 새로운 헌장의 틀 내에서 저는 연례 계획이 완전히 다룰 수 없는 전략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공동 계획 접근 방식에서 재단 이해 관계자 및 커뮤니티와 계속 협력할 계획입니다. 이사회는 베를린에서 열리는 이사회 회의에서 전략적 계획 참여로 이를 시작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위키미디어 서밋(2019년 이후 처음으로 복귀)에서 전략 구현에 대한 중요한 대화가 이어집니다.

우선순위 2: 리더십

저는 1월에 CEO 전환이 대부분의 조직에 파괴적이며 새로운 리더가 도착한 후에도 종종 변화가 계속된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더 광범위한 리더십 팀을 구성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저는 신입 사원을 성공적으로 온보딩하고, 내부 인재 관리에 더 많이 투자하고, 핵심 역할에 대한 승계 계획을 수행하고, 재단의 고위 팀을 위한 더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품/기술

제가 합류했을 때 저의 최우선 과제는 재단의 제품 및 기술 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원하는 것이었으며 새로운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와 함께 이러한 미션 크리티컬 기능의 경영진을 모집했습니다. 이 목표는 셀레나 데켈만이 가장 최근에는 파이어폭스 책임자로 모질라에서 성공적인 9년 경력을 쌓은 후 공식적으로 위키미디어 재단에 합류하면서 달성되었습니다. 그녀는 기술 기여자 및 자원 봉사자로부터 배우기 위해 연락을 취하고 있으며 sdeckelmann(a)wikimedia.org로 직접 연락할 수 있습니다.

발전

위키미디어 재단의 리더십 구조를 평가한 결과, 현재로서는 추가적인 C급 역할을 만들거나 부활시키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신, 우리는 책무성을 높이고 조정을 개선하며 사일로를 줄이기 위해 기존 리더십 역할에 더 많은 조직 차원의 책임을 추가할 것입니다. 리사 그루웰(lgruwell(a)wikimedia.org)이 최고 발전 책임자(Chief Advancement Officer)를 유지하면서 CEO의 대리인으로서 추가 책임을 맡게 됨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이것이 재단에 추가적인 리더십 안정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리사의 12년 이상의 위키미디어 경험을 감안할 때 중요한 제도적 기억을 제공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그 기간 동안 리사는 창립 이래 재단 역사의 모든 지부에서 비할 데 없는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그녀는 전 세계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위키미디어의 비전을 수용하는 데 동맹국을 참여시켰습니다. 리사는 항상 미래를 내다보고 어떻게 하면 작업의 영향력을 심화할 수 있는지 묻습니다. 그녀는 종종 기여자, 독자 및 기여자의 목소리를 전달합니다. 저는 리사가 이 사명과 재단, 우리 운동 및 전 세계의 사람들로부터 이 사명과 이를 가능하게 하는 사람들에 대해 얼마나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지 직접 보았습니다.

법무

법률 고문 아만다 케톤과 긴밀히 협력하여 최근에 스티븐 라포르테(slaporte(a)wikimedia.org)를 법률 고문으로 임명했습니다. 이것은 재단의 법무팀이 몇 년 동안 맡아온 핵심 역할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법무 및 공공 정책 팀을 이끌었을 뿐만 아니라, 스티븐은 우리의 기술적 열망을 지원하기 위해 커뮤니티와 효과적인 파트너십을 구축했으며, 동시에 자유 지식을 보호하고 확장하기 위해 정책 환경의 구석구석을 살펴보았습니다. 우리 모두는 이 역할에서 스티븐의 경험과 지혜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커뮤니케이션

재단의 커뮤니케이션 부서는 외부, 운동 및 재단 청중을 위한 전략적 노력을 지원하기 위해 부사장 아누샤 알리칸(aalikhan(a)wikimedia.org)이 이끌고 있습니다. 아누샤는 나이트 재단에서 2019년에 위키미디어에 합류했으며 프리랜스 저널리스트, 편집자 및 변호사로 일한 경험이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팀의 그녀의 리더십은 유능한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서의 아뉴샤의 능력, 위키미디어 가치의 구현, 평등과 포용에 대한 그녀의 확고한 약속을 인정합니다.

재무 및 행정

제이미 빌라고메즈(jvillagomez(a)wikimedia.org)는 재단의 재무 및 관리 팀을 매우 유능하게 감독하여 우리의 재정을 관리하고, 우리 운동의 운영 인프라를 강화하며, 재단이 전략적 목표를 더 잘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CFO로 남아 있습니다.

인재 및 문화

경험이 풍부한 리더 팀과 함께 현재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일시적으로 인재 및 문화 부서를 이끌고 있습니다. 올해 말까지 추가적인 리더십 결정을 내릴 계획입니다.

비서실장

마지막으로, 저는 CEO뿐만 아니라 더 넓은 조직과 움직임을 지원하기 위해 참모장 역할을 재정립했습니다. 정보를 전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 관계자 간의 이해를 공유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효과적으로 의사 소통하는 것은 재단에서 필요한 가장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며 이 역할은 우리 모두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나디 구나세나(ngunasena(a)wikimedia.org)는 위키미디어 재단에서 4년 간의 임원 커뮤니케이션 지원을 마치고 최근 비서실장이 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미 나디를 커뮤니케이션 및 기타 요구 사항으로 가맹단체 및 커뮤니티 구성원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으로 알고 있을 것입니다.

우선순위 3: 가치와 문화

전략, 계획 및 리더십은 성공의 필수 요소입니다. 제 경험은 가치와 문화가 종종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저는 위키미디어 재단의 조직적 가치가 실제로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하기 위한 여정을 걸어왔습니다. 그리고 가치가 다른 사람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는 방법. 특히 2016년에 처음 작성된 이후 재단에서 얼마나 많은 변화가 있었는지 고려할 때 이것은 이제 중요한 질문처럼 느껴집니다. 직원 그룹, 이사회 및 최근 전체 직원 설문 조사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금부터 12월 사이에 이러한 대화를 시작합니다. 저는 항상 가치와 그것이 조직 문화와 성과를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데 관심이 있습니다.

저는 여러분 모두에게 계속 배울 수 있는 시간을 요청하는 것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더 많은 대화와 관점을 공유하기 위해 손을 내밀어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항상 miskander(a)wikimedia.org에 직접 연락할 수 있습니다.

마리아나

마리아나 이스칸데르
위키미디어 재단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