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업데이트/터키의 차단에 관한 위키미디어 재단 업데이트 - 2017년 8월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
"이 메시지 "터키에서의 차단에 관한 위키미디어 재단 업데이트"는 2017년 8월 30일 캐서린 마허터키어 위키백과에 게시했습니다."

터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회원 여러분,

아시다시피, 4월 말 터키 당국은 터키 전역의 모든 언어로 된 위키백과에 대한 온라인 접근을 차단했습니다. 이것은 위키미디어 운동 역사상 정부가 부과한 가장 가혹한 차단 중 하나입니다. 터키의 위키백과 차단은 터키에 있는 약 8천만 명의 사람들이 세계에서 가장 풍부하고 가장 포괄적인 무료 백과사전 접근을 거부합니다. 또한 터키 시민의 관점과 지식에 대한 전 세계의 접근을 거부합니다.

4월부터 우리는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알려진 커뮤니티 구성원과 의사 소통하며 금지령을 제정한 터키 규제 당국 내의 리소스 및 연락처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노력은 검증 가능성, 중립성 및 정보의 자유라는 위키미디어 가치에 대한 약속을 유지하면서 금지를 해제하는 단일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대부분을 조용히 처리했지만 터키의 커뮤니티인 여러분과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당신과 함께 있습니다

먼저 위키미디어 재단글로벌 위키미디어 커뮤니티가 터키의 자원봉사 커뮤니티를 전폭적으로 지원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우리는 문화와 지식의 자유롭고 개방적인 교환에 더 이상 참여할 수 없는 수천만 명의 학생, 기업, 연구원, 학자 및 기타 사람들의 접근을 복원하기 위해 귀하와 계속 협력할 것입니다.

재단의 지도부와 저는 개인적으로 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터키 국민이 세계 지식에 대한 자유롭고 제한 없는 접근을 거부하려는 노력에 대해 깊은 고민과 슬픔을 안고 있습니다. 이 차단은 터키 사람들보다 더 많은 피해를 줍니다. 또한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터키 거주자의 독특한 관점과 지식을 세계에 부정합니다. 우리는 당신의 목소리, 관점, 문화, 유산, 역사를 그리워합니다.

여러분의 기여가 중요합니다

수년 동안 터키와 전 세계의 위키미디어 자원 봉사자 편집자들은 지속적으로 기사를 작성하고 개선해 왔습니다. 당신은 모든 주제의 모든 측면을 다루기 위해 선의의 노력을 기울입니다. 심지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까지 포함하여 위키백과의 가치와 중립성 및 신뢰할 수 있는 소싱 정책과 일치합니다. 이것은 세계에서 완전히 독특한 프로세스입니다. 다른 어떤 인터넷 플랫폼이나 지식 커뮤니티도 이런 방식으로 작동하지 않으며, 수십 개의 국가와 수백 개의 언어로 된 사람들의 지식과 창의성과 독특하게 연결됩니다.

우리의 운동은 전 세계적이며 상호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계의 한 부분에서 검열은 우리 모두에게 느껴집니다. 이것은 모든 개인을 위한 무료 지식이라는 우리의 공동 사명에 위배됩니다. 위키백과 설립자 지미 웨일스는 이번 달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린 위키마니아 연례 컨퍼런스에서 터키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인정했을 때 거의 1,000명의 국제 위키미디어인 청중으로부터 박수를 받았습니다.

당신은 모두 우리의 생각에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이 하는 일

터키에서 위키백과에 대한 접근을 복원하는 것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최우선 과제입니다. 차단에 대해 알게 된 직후, 우리는 커뮤니케이션, 커뮤니티 참여법무 부서의 구성원과 함께 재단에서 작업 그룹을 구성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가치와 일치하는 방식으로 터키에서 위키백과에 대한 접근을 복원한다는 유일한 목표로 차단이 설정된 이후 거의 매일 만나 왔습니다. 재단의 리더십 팀이사회도 상황을 면밀히 관찰하고 작업 그룹의 활동을 지원했습니다.

우리의 노력에는 경험이 풍부한 터키 법률 고문 고용, 터키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구성원의 의견 청취, 터키의 디지털 및 미디어 문제에 대한 지역 및 국제 전문가와의 상담, 모니터링 및 적절한 경우 언론 보도 대응 등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또한 법적 수단을 통해 적절한 조치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즉시 터키 하급 법원에서 차단에 대해 이의를 제기했으며, 차단 해제를 위해 터키 헌법 재판소에 제출하는 것으로 오늘날에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터키 정보 통신 기술 기관인 BTK의 해당 공무원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대화는 위키백과의 작동 방식, 위키백과가 다른 온라인 커뮤니티 플랫폼과 어떻게 다른지, 위키미디어가 전 세계적으로 지식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가치를 공무원이 이해하도록 돕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재단은 모든 사람이 검증 가능한 정보를 제한 없이 영구적으로 읽고 공유할 수 있는 권리를 계속 옹호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노력이 개방적이고 건설적인 한 계속할 것입니다.

마지막 생각들

차단이 해제될지 여부와 시기를 알고 있다고 말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상황이 종종 불확실하며 현재의 난국을 해결할 방법에 대해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있다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터키 당국이 직면한 현재 문제 중 하나일 뿐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특히 다가오는 개학 및 학기와 함께 위키백과에 대한 접근 복원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것을 계속 촉구할 것입니다.

그 동안 우리는 터키의 위키미디어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당국과 열린 대화를 유지하며 위키미디어 작동 방식에 대한 교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위키미디어 가치에 따라 금지를 해제하기 위해 계속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검열에 반대하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정보와 표현의 자유를 지지합니다. 상황이 진행되는 대로 계속해서 모든 상황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차단 제거에 참여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편집 커뮤니티의 초점이 지식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우리의 핵심 사명에 기여하는 데 계속 집중할 것을 권장합니다. 위키미디어는 최대한 풍부하고 유익할 때 가장 매력적입니다. 무료 지식의 중요성에 대한 우리의 가장 강력한 옹호는 지식과 문화를 찾는 모든 사람에게 지식과 문화를 전파하는 긍정적인 작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연대 속에서,
캐서린 마허, 위키미디어 재단 사무총장, 2017년 8월 30일 14:21(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