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미디어 재단 최고경영자/업데이트/1년차 업데이트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media Foundation Chief Executive Officer/Updates/Year One Update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안녕하세요 여러분 - 이번 달은 제가 위키미디어 재단의 CEO로서 공식적으로 1주년을 맞이하는 달이었습니다. 이 목록의 일부 피드백을 기반으로 몇 달마다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보내려고 노력했습니다(1월, 4월, 6월, 9월 참조). 오늘 첫 해를 되돌아보고 재단에서 계획한 향후 작업을 공유하기 위해 또 다른 이메일을 보내고 싶었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제가 55개국에서 수백 명의 자원봉사자 및 재단 직원과 대화할 수 있도록 2개월 간의 경청 투어로 위키미디어에 합류하기 위해 준비한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이것은 제가 시작했을 때 여러분과 공유했던 다섯 가지 퍼즐세 가지 우선순위를 형성했습니다. 이러한 퍼즐은 우리가 집단적으로 대답해야 하는 가장 큰 질문, 특히 "지금 세상이 우리에게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또한 지난 1월에 약술한 세 가지 우선순위를 완료했습니다: (1) 재단의 연간 계획을 우리 운동의 전략적 방향에 더욱 확고히 닻을 내리도록 재구상합니다. (2) 위키미디어 재단의 유능한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를 모집합니다. 그리고 (3) 우리가 서로, 그리고 여러분 모두와 함께 일하는 방식을 안내하기 위해 재단의 조직 가치를 새롭게 하기 시작합니다.

영어 기금 캠페인

2022년이 끝나감에 따라 의견 요청(RfC, Request for Comment)이 연말 모금 배너의 메시지 변경을 제안하기 위해 영어 위키백과에 시작되었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RfC에서 제공하는 지침을 수락하고 커뮤니티 구성원의 배너 메시지에 대한 자원 봉사 의견을 구하기 위해 공동 제작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모금 캠페인 기간 동안 재단 팀은 이 공동 생성 페이지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게시했습니다. 모금 캠페인 기간 동안 재단 팀은 이 공동 창작 페이지에 정기적인 업데이트를 게시했습니다. 요컨대 올해 캠페인 기간 동안 450개 이상의 배너가 테스트되었으며 원래 3,000만 달러 목표(530만 달러 부족)에 비해 2,470만 달러의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처음 며칠 동안 새 배너로 인해 전년도 같은 날보다 수익이 약 70% 감소했습니다. 캠페인 결과에 대한 추가 정보는 여기에 게시됩니다. 기금 모금 팀은 앞으로 1년 동안 배너 메시징에 대해 모든 언어 커뮤니티와 계속 협력할 것이며, 이 캠페인에서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구축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RFC는 모금 배너보다 훨씬 더 광범위한 문제를 제기했습니다. 예상되는 수익 부족으로 인해 재단에 어려운 시기가 되었지만 저는 우리가 영어 위키백과 이외의 커뮤니티에서 공유되는 이러한 광범위한 우려 사항을 듣기 위해 노력했다고 생각합니다.

한 가지 우려 사항은 작년에 안정을 찾은 재단의 매우 빠른 예산 증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올해 영어 캠페인의 수익 격차를 감안하여 올해 지출을 검토하고 낮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년에는 예산이 줄어들고 확실히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4월까지 향후 재무 예측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단이 성장해야 할 역할(예: 기술 지원)과 다른 사람에게 양도하거나 중단해야 할 활동에 대해 이사회 및 재단 직원과 솔직한 대화를 시작했다고 이전에 전달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예산의 규모는 재단이 해야 할 일과 실제로 잘 할 수 있는 일에 따라 결정되어야 합니다. 2030년 운동 전략은 지침을 제공했지만(그리고 역사적 성장의 많은 동기를 부여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부족했습니다. 저는 운동 헌장이 더 명확하게 제공되기를 기다리지만 재단이 더 빨리 결정을 내려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 우려는 편집자와 기타 기술 기여자에 대한 재단의 반응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수십 년간 증가하는 기술 부채, 소프트웨어 유지 관리를 위한 열악한 프로세스, 기술이 계속 빨라지는 세상에서 관련성을 유지하는 데 총체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기술적 과제에 대한 빠른 해결책은 없습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를 지원하고 기술 기여자와 협력한 경험이 있는 최고 제품 및 기술 책임자인 셀레나 데켈만은 처음 6개월 동안 의미 있는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그녀는 다음 업데이트를 공유했습니다.

"우리는 공개 서한에서 새 페이지 점검자가 제기한 PageTriage 문제에 대해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지난 120일 동안 재단과 커뮤니티 간의 협력을 통해 141개의 패치를 검토했습니다. 또한 커뮤니티 구성원과 직원 간에 여러 회의가 있었습니다. PageTriage의 미래와 새로운 사용자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고 현재 분기에 확장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기 위한 작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커뮤니티 우선 순위 도구에 대해 매우 필요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수행하면서 공용과 계속해서 협력하고 있습니다. 재단의 위시톤(앞으로 2023년 커뮤니티 위시리스트 킥오프에) 약 40명의 직원이 12월 일주일 동안 71개의 패치와 4개의 소원을 전달하기 위해 기여했습니다.우리는 벡터2022를 기본 스킨으로 만들기 위해 3년 간의 개발 작업, 피드백 및 위키 커뮤니티에서 계속해서 반복했습니다."

3월에 셀레나는 포럼을 주최하여 기술 지원 및 공동 제품 개발을 포함하여 재단의 프로세스에 필요한 개선 사항을 공유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다음 주부터 재단의 제품 및 기술 팀은 기여자의 의견과 지침을 요청하기 위해 계획된 목표를 게시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RfC에서 지식 형평성 기금을 관리하는 타이즈 재단의 역할이 불분명하다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우리는 타이즈 재단의 나머지 형평성 기금을 재단으로 다시 옮길 것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위키미디어 기금은 미국 국세청으로부터 501(c)(3) 상태를 받았습니다. 우리는 재무 시스템을 설정하고 기금 자금을 타이즈 재단에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전망

9개월 간의 업데이트에서 저는 제 3대 우선순위가 전략, 리더십, 문화로 남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전략적으로 이사회는 올 3월 뉴욕에서 만나 다년간의 관점을 가져야 하는 몇 가지 주제를 고려할 것입니다.

(1) 위키미디어의 재정 모델 및 온라인 기금 모금의 수익 흐름에 대한 미래 예측(동일한 속도로 계속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위키미디어 기금의 다음 단계와 위키미디어 엔터프라이즈의 첫해 운영에서 지금까지 배운 교훈입니다.

(2) 기여자 커뮤니티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고 기계 학습/인공 지능 및 새로운 청중을 위한 혁신과 같은 새로운 주제를 이해하여 위키미디어 운동의 기술 요구 사항을 지원하는 재단의 책임을 재조정합니다.

(3) 재단의 핵심 역할과 책임을 이해하기 위한 프레임워크와 원칙을 확립하기 위해 보다 집중적인 대화를 시작합니다. 이것은 운동 헌장 심의 및 보다 광범위한 운동 전략 대화에 입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의도되었습니다.

운동 헌장 초안 작성 위원회위키미디어 기부금 관리위원회의 구성원이 3월 토론에 참여할 예정이며 회의 후 보고서를 공유할 것입니다.

이 전략적 계획은 연간 계획 주기와 동시에 진행됩니다. 올해 연간 계획은 제품 및 기술 부서의 요구 사항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이 두 부서가 공동 기획을 수행하는 것은 2015년경 이후 처음입니다. 우리의 의도는 작년에 우리가 실험한 양방향 계획 프로세스를 온위키와 오프위키 모두에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계획 노력의 결과로 재단의 인력, 팀 구조 및 특정 예산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리더십 측면에서 우리는 지난 커뮤니티 및 가맹단체 선거 이후 이사회에 새로운 이사를 맞이했습니다. 저는 또한 고위 직원을 몇 명 임명했습니다. 리사 그루웰은 최고 발전 책임자로서의 책임과 함께 CEO 부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아누샤 알리칸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커뮤니케이션 책임자가 되었습니다. 나디 구나세나가 비서실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번 주에 스티븐 라포트가 공식적으로 차기 법률 고문으로 취임합니다.

저는 가치와 문화가 위키미디어 재단이 커뮤니티와 관계를 맺는 방식에 있어 진정한 재설정이 일어나기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해야 할 때 특히 그렇습니다. 그리고 모든 종류의 변화가 촉진되고 지속되어야 할 때. 이사회와 재단은 모금 배너 변경 요청을 듣고 응답하는 방식에서 이를 본보기로 삼았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 세계와 글로벌 커뮤니티가 우리에게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생각하며 제 토론 페이지나 miskander(_AT_)wikimedia.org에서 여러분의 피드백을 계속해서 환영합니다.

마리아나

마리아나 이스칸데르

위키미디어 재단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