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미 헨드릭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지미 헨드릭스
Jimi Hendrix
1967년의 지미 헨드릭스
기본 정보
본명제임스 마셜 헨드릭스
James Marshall Hendrix
출생1942년 11월 27일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
사망1970년 9월 18일(1970-09-18)(27세)
영국 런던
성별남성
국적미국
장르
사이키델릭 록
블루스 록
활동 시기1960년 ~ 1970년
악기기타, 보컬
관련 활동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
웹사이트JimiHendrix.com

제임스 마셜 "지미" 헨드릭스(영어: James Marshall "Jimi" Hendrix, 1942년 11월 27일 ~ 1970년 9월 18일)는 미국의 가수, 작곡가이다. 대중음악 역사상 최고의 기타리스트로 여겨지며, 20세기의 가장 유명한 뮤지션 중 한 명으로 널리 인정받는다. 그는 영국에서 첫 번째 성공을 거둔 후, 1967년 미국의 몬터레이 팝 페스티벌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얻었으며, 1969년 우드스탁 페스티벌에서, 그리고 1970년 Isle of Wight Festival에서 역사적인 음악의 상징으로 자리잡았다.

초기 생애[편집]

1942년 11월 27일 시애틀에서 태어났다. 그가 태어났을 때 어머니는 17세의 식당 종업원이었고, 아버지는 군인이었다. 지미의 본명은 자니 알렌 헨드릭스로, 휴가를 나온 그의 아버지가 이름을 제임스 마셜 헨드릭스로 개명했다. 지미 헨드릭스는 그의 나이 아홉 살 때 부모의 이혼을 겪었고, 탭댄서로 생계를 이어가던 아버지의 보호 아래 유년기를 보냈다.

빗자루를 들고 TV 속 기타 연주자를 흉내 내던 그의 첫 번째 악기는 열네 살 때 아버지가 구해온 우쿨렐레다. 알코올 의존자인 어머니의 사망 소식은 16세 소년이 기타리스트로서 꿈에 집중하는 계기가 되었다. 고교 재학 중 록 밴드를 결성해 기타에 심취한 그는 교내에서 공공연하게 약물을 복용하면서 퇴학 조치를 받고 쫓겨났다.

군복무[편집]

학교를 떠나 낙하산병으로 입대해 복무하는 동안에도 ‘The King Casuals’라는 밴드를 조직했지만, 훈련 도중 부상을 입고 스무 살에 의병제대했다. 이후 1965년까지 리틀 리처드·아이크&티나 터너·샘 쿡 등의 록·팝·R&B 보컬 밴드의 기타리스트로 활약했다. 하지만 3년여의 세션 기간 동안 그는 왼손으로 기타를 연주하는 것만이 특별할 뿐 그의 음악적 자질에 대해 별다른 평가를 얻지 못했다.

경력[편집]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는 1967년 네덜란드의 텔레비전 쇼 펜클루프에서 공연한다.

전역 후 만나게 된 리틀 리처드(Little Richard)에 의해 그와 지미는 같은 밴드에서 연주를 하게 된다. 지미는 리틀 리처드와의 활동 외에도 블루스 뮤직의 살아있는 교본 비비 킹(B.B. King), 로니 영블러드(Ronnie Youngblood)와 같은 영향력있는 아티스트들과 연주하면서 지미의 실력과 명성은 급부상하기 시작한다.

제임스 마셜 헨드릭스는 자신만의 음악을 하고 싶어져서 1965년 리틀 리처드 밴드를 떠난 지미 제임스(Jimi James)와 블루 플레임스(Blue Flames)라는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다가 베이시스트 노엘 레딩(Noel Redding)과 드러머 미치 미첼(Mitch Mitchell)을 만나서 전설이 된 3인조 밴드인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The Jimi Hendrix Experience)를 조직하여 영국에서 먼저 레코딩을 발매하였다. 그 곡들이 불후의 명곡들인 〈Foxy Lady〉, 〈Hey Joe〉, 〈The Wind Cries Mary〉, 그리고 〈Purple Haze〉이다.

1967년 몬트레이 팝 페스티벌에 참가하여 열정적인 재능의 연주를 하여 자신의 이름을 사람들이 기억하게끔한 지미는 기타의 판도를 완전하게 바꾸어버린 기념비적인 데뷔 앨범 《Are You Experienced》(1967)를 발표한다.

1967년의 세상은 지미의 기타 연주와 그의 밴드멤버들의 뮤지션쉽에 주목하여 열광했는데, 특히 지미는 꺼리김이 없이 자신이 생각하는 자연의 원초적인 에너지를 기타톤으로 표현하여 자신이 죽기 전까지도 식지않은 열정으로 들려주었고, 그의 순수한 노랫말 표현에 맞추어 기타응용의 정형성을 뛰어넘지만 자유스럽고 느슨한, 그 누구도 시도하지 않았던 비타협적이고도 창조적인 산물들을 그득하게 뽑아내는 삶을 살았다.

1967년에 발표한 두 번째 앨범 《Axis : Bold As Love》에서도 지미는 〈Spanish Castle Magic〉, 〈Wait Until Tomorrow〉, 〈Little Wing〉, 〈If 6 Was 9〉과 같은 불멸의 고전을 이루어주었다.

그리고 1968년, 세 번째이자 지미 헨드릭스 익스피리언스의 마지막 앨범인 《Electric Ladyland》가 발표되었다. 이 앨범의 〈Voodoo Child (Slight Return)〉은 스티비 레이 본 (Stevie Ray Vaughan,SRV)을 비롯한 수많은 기타리스트들의 모티브가 되었다. 펑키한 사운드가 매력적인 〈Rainy Day, Dream Away〉, 정갈한 연주와 인상적인 멜로디가 있는 〈Crosstown Traffic〉과 밥 딜런(Bob Dylan)의 원곡보다 더 유명해진 〈All Along The Watchtower〉 등이 포함되어 있다.

1969년 초, 밴드가 해체된 후 멤버들은 각자의 행로로 흩어졌고 지미는 개인 스튜디오 '일렉트릭 레이디랜드'를 꾸며서는 매우 실험적인 성격의 (실제 일렉트로닉 음악에도 영향을 남긴) 사이키델릭의 사운드를 잔뜩 녹음했는데, 그 결과에 관해 지미는 자신의 영향력이나 유명세가 자신 혼자만의 힘으로 제어되지 않는 상태임을 감안하여 그 사운드들을 다른 관점의 허용과 동시에 자신 삶의 체험이라고 정의하며 함께한 멤버들은 없었지만 자신으로써는 완벽하게 과거의 Experienced 이름을 다하게 되었다라고 말을 줄였다.

그리고 69년 여름에 열린 우드스탁 페스티벌에 이전 동료였던 미치 미첼과, 친구였던 빌리 콕스(Billy Cox)와 함께 참여하여 〈Red House〉, 〈Voodoo Child(Slight Return)〉, 〈The Star Spangled Banner〉등을 연주하기도 했다.

이듬해인 1970년, 그는 자신의 오랜 친구인 버디 마일스(Buddy Miles), 빌리 콕스와 밴드 오브 집시스(Band Of Gypsys)를 결성하며 필모어 이스트에서 가진 공연 실황을 담은 동명의 타이틀 라이브 데뷔 앨범 《Band Of Gypsys》(1970)를 발표하였지만 그해 9월 사망하였다. 영국 런던의 스마르칸트 호텔 지하에서 1970년 9월 18일 수면제 과다복용 상태에서 발견되었는데, 토사물이 기도를 막아 질식사하게 되었다고 알려진 것이 가장 유력한 사망원인이다.

네 장의 정규 앨범만으로도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고 지금까지도 음악열정의 모티브가 되고 있는 타오르는 숯과 같은 제임스 마셜 헨드릭스는 타계 이후에도 계속적으로 무수한 라이브 앨범과 편집 앨범, 리마스터드 앨범, 미발표곡들이 여러 스튜디오로부터 정리되어 발표되고 있다.

음반 목록[편집]

지미 헨드릭스 생전에 발매된 앨범은 스튜디오 앨범 석장과 라이브인 Band of Gypsys 뿐이다. 각종 라이브 앨범은 최근 재발매 음반일수록 비교적 완전한 형태를 띠고 있다. 희귀곡 모음에는 미공개곡도 있지만 주로 앨범 수록곡의 다른 버전이다. 앞쪽의 년도는 녹음년도이다.

스튜디오[편집]

라이브와 모음집[편집]

  • 1967 Live at Monterey
  • 1967* BBC Sessions [2CD]
  • 1968 Winterland [4CD]
  • 1969 Live at Woodstock [2CD]
  • 1969 Live at the Fillmore East [2CD, 라이브인 Band of Gypsys의 확장판]
  • 1970 Live at Berkeley
  • 1970 Blue Wild Angel: Live at the Isle of Wight [2CD]
  • ---- Stages [4CD, Stockholm '67 / Paris '68 / San Diego '69 / Atlanta '70]
  • ---- South Saturn Delta [데모와 미공개곡 모음] (1997)
  • ---- West Coast Seattle Boy [4CD, 희귀곡 모음, CD1 1964 / CD2 1967 / CD3 1968 / CD4 1969]
  • ---- The Jimi Hendrix Experience [4CD, 희귀곡 모음]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