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적인 이해 상충에 대한 지침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Guidelines on potential conflicts of interest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머리말

우리는 위키미디어 운동에 속한 자원을 요청할 때 잠재적인 이해 충돌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다섯 가지 운동 전반의 지침에 대한 커뮤니티 의견을 요청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의 제안 초안은 커뮤니티 검토를 위해 아래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메타 토론 페이지에서 귀하의 의견을 환영합니다. 커뮤니티 협의 후 가이드라인을 확정하고 WMF 이사회에 제안하여 결의로 채택할 예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초래하는 잘못 관리된 개인 이익은 평판과 재정적으로 우리의 움직임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제안된 지침은 운동 자원에 대한 사람들의 요청과 관련하여 개인적 및 재정적 이익을 완전히 공개하도록 권장합니다. 이 가이드라인은 보조금, 교직원 시간, 장학금, 상표권, 여행 경비 상환, 펠로우십, 고용 및 회의 자원과 같은 운동 자원이 우리의 사명을 추구하는 데 사용되도록 보장합니다. 이 지침은 위키미디어 재단, 지부, 주제별 조직, 운동 파트너, 사용자 그룹, 위키 러브 모뉴먼트, GLAM 조직 및 위키백과인 상근자들과 같은 모든 운동 단체, 그룹, 협회 또는 개인의 리소스 요청에 적용됩니다. 가이드라인은 포괄적이거나 철저하지 않습니다. 그것들은 기피 또는 충돌을 관리하는 다른 방법이 필요할 수 있는 기존 운동 가치 및 이해 충돌 정책을 지원하기 위한 것입니다.[1]

중요한 것은 이 가이드라인이 유료 편집과 같은 보다 구체적이고 논란이 되는 주제를 직접적으로 다루기 위한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커뮤니티가 다른 장소에서 해당 토론에 참여하고 있음을 이해합니다. 즉, 이러한 지침은 향후 보다 구체적인 정책을 수립하는 데 기반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사람들이 운동 자원에 대한 요청 및 사용에 대한 개인적 또는 재정적 이익을 공개해야 할 때를 알 수 있도록 간단하고 논쟁의 여지가 없는 지침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당신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언제든지 메타 토론 페이지에 의견을 남기거나 편집을 제안하십시오. 우리는 합의나 RfC를 추구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문서를 개선해야 할 부분을 듣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이해하고 쉽게 번역할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은 짧고 한 페이지로 제한할 것을 제안합니다. WMF 법률 부서는 귀하의 생각을 듣고 그곳에서 귀하의 지혜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크게 감사합니다. 물론 우리는 귀하의 의견을 읽고 응답하며 이사회 제안을 위한 최종 버전 초안 작성 시 이를 고려할 것입니다.

의견 수렴 기간은 2013년 1월 15일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를 통해 2013년 2월 1-2일 회의에서 이사회에 제안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우리는 의견 수렴 기간을 연장하고 다른 시간에 지침을 승인하도록 이사회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국제적인 참여를 장려하며, 번역이나 논평을 허용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한 경우 이를 고려하고자 합니다.

언제나처럼 귀하의 의견과 적극적인 참여에 감사드립니다.

제프 브리검
법률 고문
위키미디어 재단

  1. 예를 들어, 조직의 모범 사례에 관한 WMF 이사회의 결의안에서 "더 발전된 조직"은 "모든 잠재적 이해 상충을 최소한 공개하도록 요구하는 이사회 및 직원을 위한 행동 강령을 포함한 핵심 거버넌스 정책을 채택"하도록 권장됩니다. 물론 운동 조직은 이러한 제안된 지침의 최소 기준을 넘어서는 보다 엄격하고 맞춤화된 이해 상충 규칙을 자유롭게 채택할 수 있습니다.

지침에 대한 이사회 결의안 제안

위키미디어 재단 이사회는 아래에 명시된 운동 리소스 요청 시 잠재적 이해 충돌 공개에 관한 위키미디어 지침을 이에 승인하고 채택한다고 의결합니다. 이 지침은 2012년 3월 31일에 이 이사회에서 통과된 조직 모범 사례에 대한 결의안을 보완하기 위한 것입니다. 사무총장의 승인을 받아 법률 고문은 커뮤니티에 15일 전에 통지하여 수시로 이러한 지침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조직과 커뮤니티 구성원 모두 위키미디어 운동에 속한 자원을 요청, 사용 및 할당할 때 이러한 지침을 준수하도록 권장됩니다.

본 결의안은 XXXX부터 유효합니다.

[지침은 아래 참조]

운동 자원 요청 시 잠재적 및 실제 이해 충돌 공개에 관한 5가지 위키미디어 지침

소개

잠재적인 이해 상충을 초래하는 잘못 관리된 개인 이익은 평판과 재정적 측면 모두에서 우리의 운동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잠재적 또는 실제 이해 상충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 사항을 포함하는 아래의 다섯 가지 지침은 운동 자원을 요청하고 할당할 때 정직성과 투명성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러한 자원은 운동에 속하며 항상 그 사명을 지원하는 데 사용되어야 합니다.

운동 리소스에는 예를 들어 보조금, 직원 시간, 장학금, 상표권 라이선스, 펠로우십, 고용 기회, 여행 비용 상환 및 컨퍼런스 리소스가 포함됩니다. 지침은 위키미디어 재단, 지부, 주제별 조직, 운동 파트너, 사용자 그룹, 위키 러브 모뉴먼트, GLAM 조직 및 위키백과 상근자와 같은 운동 단체, 그룹, 협회 또는 개인의 이러한 리소스 요청에 적용됩니다.[1]

지침은 포괄적이거나 철저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기피 또는 갈등 관리의 다른 방법이 필요할 수 있는 기존의 이해 충돌 및 기타 거버넌스 정책을 지원합니다.

지침

지침 1
운동 자원의 요청, 사용 또는 할당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사람이나 조직으로부터 지불 또는 가치 있는 것을 받고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공개하십시오.
ㅈ침 2
가족, 배우자, 파트너, 직장 동료, 연인, 친한 친구 또는 그들의 조직이나 고용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운동 자원을 요청, 사용 또는 할당하는 경우 적극적으로 공개하십시오.
지침 3
운동 자원을 요청, 사용 또는 할당할 때 관련되고 적절한 질문에 완전하고 정직하게 답변하십시오.
지침 4
운동 자원의 요청, 사용 또는 할당이 다른 사람이나 대중이 부적절하다고 인식할 수 있는 경우 적극적으로 공개하십시오. 갈등이나 승인되지 않은 개인적 이득에 대한 인식도 공개해야 합니다.
지침 5
승인되지 않은 개인적 이익을 위해 운동 자원을 요청, 사용 또는 할당하지 마십시오.

"적극적 공개"의 정의

지침에 따라 사람은 잠재적 또는 실제 이해 상충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적극적으로 공개"한다는 것은 (1) 해당 운동 자원의 할당을 담당하는 의사 결정자 또는 감독자에게 충돌을 보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2) 해당 운동 자원의 할당 또는 사용에 대한 진지한 논의 또는 결정에 앞서 명시적으로 그렇게 해야 합니다.[2]

예시

  • "예시 1": 위키미디어인이 위키미디어 재단 사이트에 블로그 게시를 요청합니다. 여기에는 재단 커뮤니케이션 팀의 작업이 포함됩니다. 블로그에는 특정 아티스트가 등장합니다. 위키미디어인은 또한 해당 예술가의 재산에 고용되어 있습니다. 위키미디어인은 커뮤니케이션 팀과의 첫 번째 접촉에서 이 유료 관계를 즉시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팀은 블로그가 재단 리소스의 적절한 사용을 반영하는지 여부와 위키미디어인의 관심을 공개해야 하는지 여부를 독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예시 2": 커뮤니티 회원이 위키미디어 공용의 사진 프로젝트 작업을 위해 지역 지부의 자금 지원을 신청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그의 자금 지원 작업은 그가 중요한 다른 사람을 방문할 계획인 도시로 여행하게 될 것입니다. 커뮤니티 구성원은 요청할 때 이 관계와 잠재적인 이점을 공개해야 합니다. 지부의 이해 상충 정책에 따라 여행의 필요성에 대한 독립적인 검토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잠재적인 충돌은 커뮤니티 구성원이 보조금의 실제 목적(위키미디어 운동을 위해 관심 있는 위치에서 사진을 찍는 것)과 반대로 중요한 다른 사람을 만나기 위한 여행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보조금을 찾고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공개를 통해 보조금 제공자는 독립적인 평가를 수행하고 제안된 보조금 프로젝트(선택한 위치 포함)가 운동에 가장 이익이 되는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예시 3": FDC의 보조금 요청에서 지부 수급자는 잠재적인 재정적 이해 충돌이 있습니다. 그녀의 이해 상충이 지역 지부의 블로그에 명시되어 있고 FDC가 이를 알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FDC가 상충을 인식하도록 FDC에 잠재적인 상충을 적극적으로 공개해야 합니다.
  • "예시 4": 한 지부에서 오픈 소스 프로젝트를 위해 컨설팅 회사에 보조금을 지급할지 여부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지부 임원은 컨설팅 회사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와 임원은 보조금을 요청할 때 이 소유권 지분을 지부에 공개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지부는 자체 이해 충돌 정책에 따라 충돌을 관리하거나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예시 5": FDC 위원회 구성원이 다음 자금 지원을 신청하는 지부의 이사로부터 값진 월드컵 티켓을 선물로 받습니다. FDC 위원은 선물을 공개해야 합니다. FDC는 이해 충돌 정책 및 모범 사례에 따라 충돌을 관리해야 합니다.
  • "예시 6": 주제별 조직의 이사회는 부기를 도와줄 외부 회계사를 고용하기로 결정합니다. 이사회 구성원은 공인 회계사인 그의 여동생을 고용하고 싶어하며 그녀의 서비스를 할인된 비영리 요율로 제공할 의향이 있습니다. 이사회 멤버는 채용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이사회의 나머지 구성원과의 개인적 관계를 밝혀야 합니다. 이사회의 나머지 구성원은 자체 이해 충돌 정책에 따라 충돌을 처리하고 제안된 고용을 독립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

  1. 참고: 일반적으로 이해 상충은 개인이 이전에 위키미디어 재단(WMF) 또는 WMF 승인 지부 또는 주제별 조직으로부터 보조금 또는 승인된 환급을 받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 보조금이나 환급금이 개인적 이득 없이 조직의 확립된 정책에 따라 위키미디어 임무를 지원하는 데 사용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모범 사례로서, 운동 자원 신청자는 이동 자원을 요청할 때 그들이 이사, 임원, 직원, 계약자, 펠로우, 대표자 또는 WMF, 지부 또는 주제별 조직의 구성원인지 여부를 공개해야 합니다.
  2. 예를 들어, 사용자 페이지의 충돌에 대한 수동적 통지는 친목 보조금과 관련하여 적절한 공개를 구성하지 않습니다. 대신 사용자는 친목 보조금에 대한 사용자의 신청에서 충돌에 대해 의사 결정자에게 즉시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