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립적 시각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Neutral point of view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Shortcut:
NPOV
이 문서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중립적 시각” 정책과 그 역사 및 의의에 대해 기술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위키낱말사전 , 위키책 , 위키인용집 , 위키뉴스 (하지만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문헌, 위키배움터 , 위키여행, 위키생물종 와 다수의 "백스테이지" 프로젝트 또는 메타 는 제외함)에는 중립적 시각(NPOV) 정책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 정책은 위의 각 프로젝트들의 목적을 달성함에 있어서, 어떤 대상에 대한 특정 관점을 옹호하거나 폄훼하기보다는, 사실 관계에 대해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서술은 대상에 대한 존재하는 다양한 해석과 관점에 대해 서술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어떤 관점은 서술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어디까지 서술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정책은 프로젝트를 적용한 모든 언어판에 대해 적용지만, 정책의 세부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프로젝트마다, 그리고 언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널리 받아들여지는 관점이라 하더라도 꼭 모두에게 받아들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이 점을 인식하는 것은 중립적인 관점으로 글을 쓰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중립적 시각이 기고의 궁극적인 목표이지만, 한 사람이 단번에 중립적인 시각으로 글을 완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따라서 총의 의사 결정에 따라 모든 사람이 수용 할 수 있는 중립적 설명을 생성하기 위해 반대 관점이 언어와 표현에 대해 타협하는 반복적인 절차(일반적으로 위키 작성과 마찬가지로)로 간주되기도 합니다.

중립적 시각은 미디어위키의 두 가지 기능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제목 아래에는 한 페이지 만 존재합니다. 즉, «(i) 개인이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를 설득하기 위해 직접 상호 작용하며 (ii) 자신의 의견을 확립하기 위해 공통 매체를 편집합니다».[1]

이것은 적대적 시스템으로 볼 수 있지만, 정중한 시스템이기를 바랍니다. 편집자는 최대한 NPOV를 근사화하고 다른 사람이 선의로 가져온 개선 사항을 환영해야합니다. 시스템의 실패는 둘 이상의 당사자가 파고 들어 타협을 거부하는 대신 서로의 변경 사항을 완전히 되돌리는 편집 전쟁 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백과사전은 중립적인 관점에서 제시된 종합 지식의 모음입니다. 가능한 한 백과사전적 글쓰기는 중립적 관점의 입장을 예외적인 특정 입장을 취하지 않아야합니다.

중립적인 관점은 지지자와 반대자 모두가 동의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아이디어와 사실을 제시하려고합니다. 물론 100% 동의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자신의 관점을 강력하게 진술하는 것 외에는 어떤 표현도 인정하지 않는 이데올로기가 세상에 있습니다. 우리는 특정 요점에서 다를 수 있는 본질적으로 이성적인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유형의 글만 찾을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예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백과사전 문서는 저자가 그렇게 생각한다고 하더라도 기업이 범죄자라고 주장해서는 안됩니다. 대신에 "일부 사람들"이 그것을 믿는다는 사실과 그들의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해야합니다. 그리고 상대방이 말하는 것을 보여 주어야합니다.

2. 백과사전 문서는 자유방임 자본주의가 최고의 사회 시스템이라고 주장해서는 안됩니다. 대신 그 관점을 옹호하는 사람들의 주장과 그 관점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의 주장을 제시해야합니다.

여러분의 글을 더 백과사전으로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은 아마도 "그것이 무엇인가"가 보다 오히려 "사람들이 믿는 것" 대해 쓰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이것이 당신을 주관주의자 나 집단주의자 또는 제국주의자라고 생각한다면 저에게 물어보세요. 왜냐하면 저는 단지 여러분이 오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믿는 것은 객관적인 사실의 문제이며 우리는 "그것을" 중립적인 관점에서 매우 쉽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 짐보 웨일스, 위키백과 설립자, [1]

같이 보기

참고

  1. "협업 환경의 사회 역학 모델링"(2014). 반대 시스템은 관점으로, 각각의 개정(예를 들어, 의견)은 동일한 가시성을 부여하고, 페이지의 버전이 무제한으로 공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