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관료주의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Wikibureaucracy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공동체
반위키
분쟁에 관한 시각
거짓 공동체
위키문화
위키신념
위키 프로세스
위키 방식
다윈위키주의
권력 구조
위키아나키즘
위키관료주의
위키평민주의
위키민주주의
위키전제주의
위키연방주의
위키위계주의
위키실력주의
위키개인주의
위키과두정치
위키금권주의
위키공화주의
위키회의론
위키테크노크라시
협업
반분파주의
분파주의
사회
외부백과사전주의
중간백과사전주의
변형백과사전주의
종합 컨텐츠 구조
초월주의
반초월주의
분류주의
구조주의
백과사전 표준
삭제주의
착각주의
배제주의
포함주의
정밀주의
정밀 회의론자
저명성
본질주의
점진주의
문서 길이
합병주의
분리주의
정확도 측정
점진주의
즉각주의
그 외
반오버트랜스위키즘
미디어위키주의
포스트 삭제주의
트랜스위키즘
위키역동주의
위키분리주의
넘겨주기주의

위키관료주의(Wikibureaucracy)는 위키백과의 권력과 권위가 선례와 정책에 귀속되는 관료에 의해 운영되는 것을 옹호합니다. 위키관료주의는 사용자가 백과사전의 이익에 해롭다고 생각하는 규칙을 무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모든 규칙을 무시하는 메타 정책에 직접적으로 반대됩니다.

장점

장점은 관리자들과 다른 사용자가 규칙에서 허용하는 작업 만 수행 할 수있는 경우 일관성이 있고 사람들이 무엇을 기대해야하는지 알고 있으며 남용 가능성이 규칙이 허용하는 범위로 제한된다는 것입니다. 나쁜 결과가 발생하면 규칙을 따르는 사람이 아니라 규칙 입안자 나 규칙을 위반 한 사람의 학대 나 무능 때문입니다.

단점

단점은 규칙이 새로운 기술, 예상치 못한 사용자 행동 등과 같은 변화하는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는 상황을 포함하여 가능한 모든 상황을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점은 남용을 막을만큼 제한적인 일련의 규칙이 진행을 방해 할 정도로 제한적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진행 상황은 규칙 초안을 만들 때 예상하지 못한 잠재력을 가진 유익한 변화입니다. 따라서 원하는 변경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규칙을 수정하려면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 동안 진행 상황이 유지됩니다.

WMF 리더십이든 총의 결정에 기여하는 사용자이든 규칙을 만드는 사람들은 모든 것을 알고있는 것이 아닙니다. 제한된 양의 정보 만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용자나 관리자는 해당 규칙 제작자가 사용할 수 없었던 정보를 소유 할 수 있지만 규칙에 의해 손이 묶인 경우 규칙을 변경해야한다는 주장을 제외하고는 그 지식을 유용하게 적용 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어려운 과정이며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시도하는 것을 절망합니다.

명확한 규칙조차도 일반적으로 남용에 적합합니다. 미제스(Ludwig von Mises)가 쓴 것처럼, "모든 변호사는 최고의 법조차도 구체적인 경우 해석, 적용 및 관리면에서 왜곡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규칙이 모호할 때 상황은 더욱 나빠진다. "자의성, 편견, 공권력 남용의 문이 활짝 열려 있기 때문이다."[1]

각주

  1. Mises, Ludwig von (1929). "The Political Foundations of Peace". Liberalis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