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위키미디어 한국/conference/old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발기인 회의를 시작합니다 (en:Beginning of Promoters Conference)[edit]

  • 여러분을 위한 한국위키미디어협회 설립을 위한 토론입니다.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Mhha 00:51, 24 January 2009 (UTC)
  • This conference to make Korea branch of Wikimedia Foundation for you. We need your idea. Mhha 08:43, 24 January 2009 (UTC)


사무실은 마련되었나요?[edit]

사무실이 가장 문제일텐데요. 어떻게 이야기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 WonRyong 14:27, 24 January 2009 (UTC)

답변 사무실 부분은 재단사무소, 임시사무소, 건설현장사무소, 분소 등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 재단사무소는 재단법인 설립시에 건설되어야 하고 100 명 정도 회의참석이 가능한 강당, 연구시설, 업무시설 등이 필요하므로 가장 나중이고, 임시사무소는 발기인이 어느정도 확정되고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만들면 되고, 건설현장사무소는 재단사무소 건설시 현장옆에, 분소는 부산이나 제주와 같이 원거리에 필요에 의해서 또는 기업이 지원할 시 기업내부 회의실을 겸하여 둘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그전에 먼저 충분한 토론이 필요합니다. 토론될 사항은 할일에 따른 업무분장과 이에 따라서 만들 부서들, 그리고 있었으면 하는 시설들, 우리가 수행할 주요 프로젝트들, 본인이 참여가능한 부분 등에 대한 것들이 되겠습니다.
  • 먼저 내부에서 위키백과등의 주요프로젝트에 편집자로 활동해오신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이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온라인 상의 발기인 토론회가 조금 더 진행된 후에 오프라인 모임을 가지면 될것 같습니다.
  • 오프라인 모임은 최소 3회 이상 1개월 이상의 간격을 두고 모여야 할것으로 예상되고 모였을때에는 온라인상의 발기인 문서에 서명하신 분들이 다시 인쇄된 발기인명부에 직접 서명하는 것으로 하면 될 것 같습니다.
  • 그런후 내부 결속이 충분히 다져졌다고 생각될 때 외부의 저명인사를 한두분씩 발기인으로 초대해서 동참하게 하면서 최종적으로 발기인을 모두 확정지은후에 발기인 총회를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것이 기존 사용자 분들에게 최대한의 참여기회를 드릴 수 있는 가장 합리적인 방법중 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 어떻게 생각하시는 지요 ? Mhha 17:56, 24 January 2009 (UTC)

첨언 임시사무실 정도는 언제든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순간에 개설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그것보다 먼저 지부설립에 대한 관심을 가진 분들이 모여서 이것에 대한 진지한 논의를 하여야 하는 싯점이라고 봅니다. 왜 모이는지 모여서 무엇을 할것인지? 어떤 사업들 부터 추진할것인지? 누가 어떤 일들에 참여해서 솔선수범 할것인지와 같은 구체적인 논의가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 토론에 참여를 원하시는 분은 발기인 문서에서 서명하신 후 발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기인의 참여와 탈퇴는 발기인총회가 있기 전까지 언제든지 수정하실 수 있으며 발기인 총회는 최소 3개월 이후로 보고 있습니다. Mhha 06:54, 28 January 2009 (UTC)

의견 왜 모이는지 모여서 무엇을 할것인지? 이게 중요한 거 같네요.

정작 시민단체를 만들려면, 뭐하려고 만드는지가 중요하겠죠.

사랑방에는 DVD 백과사전을 만들자는데, 좋긴 하다고 봅니다만, 아직 충실한 문서가 얼마나 많은지 잘 모르겠네요. 물론 글로벌 백과도 출판했는데, 글로벌 백과 다 포함하면 충분히 출판할 정도의 품질은 된다고 봅니다만.

저는, 각 대학의 교수님들과 각 학교의 교사분들과 연합해서, 학생들에게 과제와 관련된 항목을 공동으로 편집하게 한다거나, 장관이나 지자체장과 협력해서 관련 공무원들의 보고서나 정보를 이곳에 추가하도록 협약하거나. 뭐 이런 각종 협약식이 좋다고 보고 있어요.

더불어서, 미국 정부처럼, 모든 미국 정부의 문서와 동영상과 사진의 저작권을 없애도록 저작권법을 개정하도록 요구하거나 최소한 한국재단과 GFDL로 허용하는 협약식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고 봅니다.

기타, 정보공개와 공유를 전문으로 하는 시민단체니까, 국가정보원이나 국가기록원 등 정보 관련 국가기관들과 협력하는 것도 좋다고 봅니다. 미국은 공개정보의 수집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면서, CIA에서 공개정보센터를 발족한 것으로 아는데요. 뭐, 정확한 것은 모르겠구요. -- WonRyong 08:21, 29 January 2009 (UTC)

매우 혁신적인 아이디어 들입니다. 추진해야 할 사항이라고 봅니다. Mhha 05:53, 30 January 2009 (UTC)

오프라인 발기인 회의를 해야 하지 않을까요?[edit]

재단은 온라인 사용자만이 아니라, 위키백과 전혀 모르는, 오프라인의 다른 분들도 발기인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하는게 좋다. 뭐, 이렇게 들은 거 같습니다.

그렇다면, 그 분들은, 현재 생업에 바쁘실테고, 온라인은 잘 모를테니, 여기의 온라인 발기인 회의에는 참여하지 못할 것입니다.

따라서, 대한민국의 비영리단체들이 하듯, 오프라인상에서, 발기인 대회를 하루 가지는게 좋을 거 같군요.

저는, 주요 포털이나, 주요 시민단체나, 학자나, 뭐, 위키피디아를 옹호하는 분들을 좀 초청해서, 발기인으로 넣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 WonRyong 14:49, 24 January 2009 (UTC)

저도 좋다고는 봅니다만 애초에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기여를 한 적이 별로 없는 사람이 재단에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좋지 않아 보이고요^^.. Pudmaker 16:09, 24 January 2009 (UTC)
그렇죠. 괜히 막 좌지우지 하려든다고 나쁘게 보겠죠. 오히려 참여 안하면 적대적이지도 않을텐데, 괜히 참여했다가, 막 욕먹는. ㅜㅜ -- WonRyong 08:08, 29 January 2009 (UTC)
기존 위키미디어 사용자중에 최소 20명정도의 인원이 발기인으로 먼저 활동하여야 한다고 생각되어 아직까지 외부인사를 적극적으로 모시지 않고 있습니다. 먼저 기존 활동하시던 분들이 20 인 이상 모이는 싯점에 오프라인 1차 개최하고 언론으로 보도되게 하고 관심이 집중되게 한 후 3차 정도 까지 연속적이며 주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고 발기인 총회는 그 이후로 예정하면 될 듯 싶습니다. Mhha 18:16, 24 January 2009 (UTC)
좋은 생각으로 보이네요. :) -- WonRyong 08:08, 29 January 2009 (UTC)
외부인사는 '자문단' 정도 하면 딱 좋겠습니다만.. 그리고 위키백과 이외에도 미디어위키 프로젝트는 많으며, 다른 언어쪽 프로젝트에 활발히 참여하는 국내 거주자가 있을 수도 있다는 점도 고려되어야 하겠고요 Pudmaker 11:29, 29 January 2009 (UTC)
그것도 심사숙고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Mhha 08:35, 30 January 2009 (UTC)

추진위원회 구성[edit]

추진위 구성 1안[edit]

  • 상기와 같이 추진위 구성안을 상정합니다. 의견 바랍니다. Mhha 18:07, 24 January 2009 (UTC)
글만 보아도, 이런 업무 해보신 분 같아요. 해당 분야의 업무를 잘 아시는 분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님이 추진위원장 하셔도 될 거 같다는. :) 정안영민님이 뷰로크랫이라 온라인 사용자를 대표하는 의미가 있으니까, 정안영민님도 하나 맡는게 좋다고 봅니다. 의견은 직접 물어봐야 겠지만요. 전 "한국위키미디어재단 추진위원"이군요. :)-- WonRyong 08:12, 29 January 2009 (UTC)
  • 명칭은 ChongDae 님의 의견을 참고하여 '한국위키미디어협회로 일단 정정하기로 하며 발기인 회의에서 명칭은 최종토론하여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WonRyong 님도 서기정도의 역할을 맡으셔야 할듯 보이고, 중요직책에 대하여는 상기의 구성안을 방식대로 해서 하면 어떨지 하는 의견입니다. 이견이 없으시면 지금의 발기인 수가 20명이 되는 싯점에 발기인내부에서 역할분담에 대한 추천을 하여 주시면 될것 같습니다. 직책당 1인씩으로 추천을 하여 주시고, 최종 확정은 오프라인 회의때에 최다추천자분들께서 승락을 하시는 것으로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Mhha 06:00, 30 January 2009 (UTC)

--121.166.63.197 07:38, 7 March 2009 (UTC)


위키백과로 옮겼으면[edit]

사람들이 여기 메타는 잘 안 옵니다. 위키백과나 자주 오지요.

ko:위키백과토론:지부 설립 계획 여기로 다시 논의장소를 옮기는게 어떨까요?

알밤한대님은 위키백과만의 재단이 아니라 모든 위키피디어 프로젝트를 위한 재단이므로, 위키백과에서 논의하면 문제가 있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엔, 다른 사이트는 사용자들이 이용을 잘 안 하지요.

그냥 전에 논의하던 ko:위키백과토론:지부 설립 계획 여기에서 논의하면 충분하다고 봅니다. 발기인 서명한 분들에 한해서만 논의하는 공간을, 위키백과에 하나 만들면 좋다고 봅니다. -- WonRyong 08:26, 29 January 2009 (UTC)

맞아요. 여기선 이야기 하나마나죠.. 단 발기인 서명한 사람만 논의하는 식으로는 반대고요. Pudmaker 11:28, 29 January 2009 (UTC)
저는 그렇게는 생각않습니다. 발언에 직접 참가하지 않을 뿐 이미 많은 분들이 주시하고 있습니다. Mhha 01:36, 31 January 2009 (UTC)

지난 토론들을 모아보았습니다[edit]

ko:위키백과토론:지부 설립 계획/보존문서3

원래 재단 지부는 제가 처음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제가 토론에서 보고 그거 좋다고 한 것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 다른 분이 이야기하셨지요. 관련된 논의들을 전부 저 링크에 모아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 WonRyong 01:41, 30 January 2009 (UTC)

이곳은 발기인으로 서명하신 분들만 발언하시면 됩니다[edit]

진행이 이르다고 생각할수도 있지만, 이곳에서의 토론은 매우 중요하며 초기의 진행에 있어서 중요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서명은 이곳과 기존의 위키백과에서 하신것 모두 인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토론은 지금도 위백:사랑방에서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명한 발기인들만의 토론은 이곳에서 계속 하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Mhha 06:03, 30 January 2009 (UTC)

위키미디어 재단 한국본부(가칭) 도메인 네임 확보[edit]

wikimedia.or.kr 도메인 네임을 확보했습니다. m:Wikimedia chapters에 따르면 각 나라 별로 비영리 법인을 만들고, 조직을 구성한 다음, 예산을 세워서 출범하라고 하네요. 이때를 위해서 한국 도메인 네임을 확보했습니다. -- Ryuch 2005년 6월 27일 (月) 09:00 (UTC)

그런데, 그 도메인은 지금 다른 용도로 사용되고 있군요. 한국위키미디어협회 가 탄생할 즈음해서 내어 놓으실 것인지 아니면 우리가 다른 도메인을 사용할지에 대하여 궁금합니다. 발기인이신데 어떤 구상중이신지요? Mhha 23:24, 4 February 2009 (UTC)

갱신하는 것을 잊었는데, 다른 곳에서 사용하게 되었군요. --Ryuch 06:57, 19 February 2009 (UTC)
그렇다면 나중에 사단법인 등록하면서 현소유자로 부터 기증을 받거나 소송에 의해서 소유권을 넘기도록 해야 할 것 같습니다. Mhha 09:35, 20 February 2009 (UTC)
그 작업은 이사회의 승인을 받은 후에 지부가 상표권을 소유한다는 것을 근거로 소유권 이전을 주장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도메인을 넘겨받을 근거가 희박해질 것 같습니다.--Kwj2772 () 13:13, 20 February 2009 (UTC)
예, 나중에 그 부분에 대하여는 Kwj2772 님의 활약을 기대하겠습니다. Mhha 06:36, 21 February 2009 (UTC)
wikimedia.or.kr 은 제가 다시 확보하여 주요 내용을 기재하였습니다. 법인이 설립되면 도메인을 법인에 기증할 예정입니다. Mhha 04:24, 21 April 2009 (UTC)

추진위 구성안 통과?[edit]

현재 발기인으로 되어 있는 20명에게 아무런 통보가 되지 않은 것은 물론, 대한민국 위키미디어 재단과 관련있는 한국어 위키프로젝트에 제대로 공지도 되지 않았는데 절차상의 문제가 있지 않나 싶군요. Pudmaker 04:45, 14 March 2009 (UTC)

해당 문서에 추진위 구성안 통과가 되었음을 보셨다면 이미 그 전에 추진위 구성안에 대하여도 인지하고 계셨던 것입니다. 따라서, 지난 2개월 동안 전혀 반대의사가 없었으므로 20인이 되는 싯점에 추진위 구성안이 통과된것으로 보고 설립추진위원회를 발족시키기 위한 추천을 시작하는 것이 옳다고 보여집니다. 절차상의 문제는 없다고 보여집니다. 많은 부분 심각하게 고민하시는 Pudmaker 님의 고민에 대하여 저도 이해는 합니다만, 너무 예민하신것 같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것은 한국어위키백과의 대표단체가 아니라는 점을 항상 인식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외국의 지부들을 보니 5-6명이 모여서 협의하고 토론도 4-5회 하고는 지부 만들었다고 위키재단에 신고한 예도 있습니다. 그것에 비하면 한국어위키백과쪽 커뮤니티는 영어판쪽만큼 거대하고 복잡합니다. 어떤 문제든 반대를 위한 반대론자들이 존재하고 모든 추진을 막고 나섭니다. 한국의 사회적 분위기가 그러한것 같습니다. 항상 여당과 야당으로 나뉘어서 싸우는 정치쪽을 보아만 와서 그런지, 전체적인 협력관계를 중시하거나 무언가 전체를 위해 희생하려는 분들을 적극적으로 밀어주는 선진외국의 커뮤니티와는 완벽한 대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한국어위키백과에서 공정사용에 관련해서 첨예한 대비를 보이는 것과 이곳 메타에서 지부설립을 논의하는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것이며 지금은 지부설립을 추진하는 임시단체성격을 띤 곳에서 발기인으로 참여하실 분들의 서명을 계속 받고 있고 그리고 그곳에서 조금씩 자신의 노력을 희생하실 분들을 부위원장 이상의 임원으로 추천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Mhha 13:10, 14 March 2009 (UTC)
20인이 되지 않았으니 현재 안은 자동 폐기로군요 Pudmaker 13:50, 14 March 2009 (UTC)
20인은 정족수가 아니라 싯점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미 시작된 것은 계속 진행되며 정족수라고 정의한다면 위키미디어재단측에서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는 최소 10명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Mhha 16:49, 14 March 2009 (UTC)

외부인은?[edit]

질문: 위키백과 사용자 말고 외부 사람들로 발기인에 참여하시려는 분들이 있나요? -- WonRyong 06:01, 14 March 2009 (UTC)

답변: 제가 아는 외부인으로서 20인 발기인에 참여하신 분은 4분입니다. 맥조형예술연구소 대표이신 김희석(예술부문)님, KDI 선임연구위원으로 사회공익시스템부문의 전문가이신 심상달 박사님, 그리고 제 의견을 들으시고 곧장 발기인으로 서명하신 사회각계인사 2분이 더 포함되어 계십니다. 사실 외부인사들이 10 여분 참여 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지만, 초기부터 위키프로젝트를 완벽하게 이해하고 있지 않은 외부인들을 너무 많이 참여시키면 전체 분위기가 이상한 쪽으로 선회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초기에 추진위에서 정관을 작성하고 발기인총회를 열기까지의 일련의 작업들은 위키프로젝트들에 많이 참여해오신 분들이 주도하였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사실 실무는 부위원장님 선까지에서 모두 담당하고 주요의사결정만 전체 발기인 토론 문서나 오프라인 발기인 회의 상에서 진행하여야 할것으로 보입니다. Mhha 13:18, 14 March 2009 (UTC)

외부인도 다 좋습니다. 다만 최소한 위키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기여 측면에서 발기인으로 부적절한 분들이 중요 자리를 하는 것은 안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것도 논의 과정에서 이야기되어야 하겠지만요 Pudmaker 13:51, 14 March 2009 (UTC)
외부인에 대한 염려는 안하셔도 될 듯 합니다. 그분들 역시 저처럼 최소 1년정도 이 프로젝트에 접근해서 부딪혀 보신 이후에야 의견피력을 제대로 하게 되실 것입니다. 그런 부분에 대하여도 그분들은 이미 숙지하고 계십니다.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합니다. Mhha 16:52, 14 March 2009 (UTC)

추진위원회에 관해[edit]

현재 발기인 명단이 다시 18명이 되어 현재의 추진위원회 활동은 불가하다고 생각됩니다. 정족수가 부족하면 자동으로 활동이 정지되겠지요?

아울러 현재 발기인 관련 가장 활발하신 mhha님이 딱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주도적 추진자가 되셔서 주요 추진 상황을 한국 관련 위키프로젝트인 위키백과, 위키소스, 위키사전 세 군데에 수시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지부 추진을 위해 이 페이지까지 들여다볼 사람은 별로 없으리라 생각되기 때문이죠. Pudmaker 13:56, 14 March 2009 (UTC)

20인이 되는 싯점을 정한 것이지 정족수를 정한것이 아니므로 그대로 추진됩니다. 10 명이상이면 위키미디어재단의 지부설립조건에도 적합한 요건을 갖춘것입니다. 위키백과,위키소스,위키사전에도 공고기간동안 발기인으로 참여하고 추천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하신대로 유효한 발기인 모두에게 추천에 참여하시라는 내용을 발기인님들의 사용자토론문서에 모두 삽입하였습니다.Mhha 16:48, 14 March 2009 (U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