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1-12-02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1-12-02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텍스트 표시 없이 완성된 Wikifunctions 로고.
라이선스 논의 구조 조정 디자인 업데이트; 로고 자산

위키함수 및 추상 위키백과의 라이선스에 대한 논의가 며칠 동안 진행 중이며 이제 어떤 질문이 논쟁의 여지가 있고 어떤 질문이 조기에 합의를 찾은 것으로 보이는지 더 잘 알 수 있습니다.

토론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 재구성할 계획입니다.

대략적인 총의를 얻은 것으로 다음과 같은 점을 확인했습니다.

  1. 모든 것은 무료 라이선스 하에 게시됩니다.
  2. 구현을 위한 단일 라이선스로만 출시됩니다. 출시 후 소프트웨어 기여에 대해 다른 호환 가능한 오픈 소스 라이선스를 보유하는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나중을 위한 논의이다.
  3. 워키함수의 텍스트 콘텐츠(예: 문서, 프로젝트 페이지, 토론 페이지 등)는 모두 CC BY-SA에 따라 게시됩니다. 일관성을 위해 이 시점에서 CC BY-SA 라이선스의 3.0 버전을 사용합니다.
  4. 함수 서명 및 기타 구조화된 객체(추상 콘텐츠 및 코드 구현 제외)는 CC0에 게시됩니다.
  5. 출력 콘텐츠에는 출력 콘텐츠를 생성하는 기능에 대한 입력과 동일한 라이선스가 있습니다. 이는 특히 위키미디어에 사용된 출력 콘텐츠가 아래의 미결 질문 #2에 대해 선택한 라이선스와 동일한 라이선스 하에 게시됨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다음 두 가지 질문을 핵심 미해결 질문으로 식별했습니다:

  1. 코드 구현에 어떤 라이선스를 사용해야 합니까: GPL 또는 아파치?
  2. 추상 위키백과의 추상 콘텐츠에는 CC BY-SA 또는 CC 0 중 어떤 라이선스를 사용해야 합니까?

저는 우리가 무료 콘텐츠와 오픈 소스에 대한 라이선스가 더 나은 입소문을 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한 매우 오래된 공개 질문을 다루기 때문에 두 가지 공개 질문에 대한 합의를 이룰 수 있을지 의심합니다. 우리는 지난 수십 년 동안 반복적으로 발생했으며 많은 사람들이 어쨌든 의견을 바꾸지 않을 가능성이 있는 토론을 중재할 것이라고 기대하지도 않고 실제로 중재하고 싶지도 않습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자유롭고 추론을 추가하고 토론 페이지에서 토론하는 것을 환영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특히 많은 사람들이 두 가지 옵션 중 어느 것을 선호하는지, 그리고 실제로 관심이 있는지 아니면 콘텐츠가 무료인 한 그렇지 않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커뮤니티와 일치하는 결정을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명확히 하기 위해: 결과가 종료된 경우 댓글/! 투표가 더 많은 옵션을 반드시 따르지 않을 권리가 있습니다.

우리의 계획은 약 2주 후에 12월 15일경의 대화를 요약한 다음 12월 20일에 토론을 종료하기 전에 최종 의견과 반응을 위해 남겨 두는 것입니다.

토론에 참여하고 메타에 대한 !표를 주세요.


우리는 디자인 허브를 시작했으며 앞으로 몇 개월 동안 꾸준히 확장할 예정입니다. 여기에는 위키함수 및 추상 위키백과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의 일부로 생성된 다양한 회의록, 디자인 스케치 및 목업, 참조 자료 링크가 포함됩니다.


위키함수 로고에 대한 최종 로고 자산을 업로드했습니다. 벡터화된 버전, 파비콘 등을 포함한 자산은 모두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 중 일부는 우리가 베타 클러스터 위키 설정 작업을 시작했다는 것을 이미 알아차렸습니다. 아직 프라임 타임이 될 준비가 되지 않았으며 변경되는 대로 여기에서 공지하겠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링크를 게시할 때입니다. 지금은 사이트가 아직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링크를 조금 숨겨 두는 것에 신경 쓰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