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상 위키백과/업데이트/2022-05-05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Abstract Wikipedia/Updates/2022-05-05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추상 위키백과 업데이트 Translate

메일링 리스트를 통한 추상 위키백과 IRC의 추상 위키백과 텔레그램의 위키함수 마스토돈의 위키함수 트위터의 위키함수 페이스북의 위키함수 유튜브의 위키함수 위키함수 웹사이트 Translate

함수를 대중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위키백과가 출시되었을 때 처음부터 위대하면서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누구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거의 모든 사람이 백과사전이 무엇인지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기 때문에 위키백과를 시작하는 것은 매우 쉬웠습니다. 수년에 걸쳐 아이디어가 세련되고 상당히 발전했지만 이 초기 불꽃으로 위키백과가 성장하고 번성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먼저 위키백과의 범위와 목표에 대해 중앙 집중식 토론을 할 필요 없이 위키백과의 다양한 부분에 대한 작업을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위키함수는 동일한 이점을 누리지 못합니다. 위키함수의 사명 서술은 "코드 함수 라이브러리를 공동으로 만들고 유지 관리하는 것"이며, 추가 설명이 필요한 위키함수의 많은 잠재적 기여자와 사용자를 위한 것입니다. 함수 라이브러리란 무엇입니까? 실제로 함수란 무엇입니까? 함수가 나에게 어떻게 유용합니까? 우리는 이전에 함수에 대한 동기와 함수가 중요한 이유에 대한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에세이가 실제로 메시지를 전달하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함수가 무엇인지, 어떻게 사용할 수 있으며, 왜 유용한지 설명하는 텍스트를 작성하여 수백 가지 언어로 사이트에 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또한 메시지를 전파하고 기능의 개념을 대중화하기 위해 다른 매체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비디오? 이야기? 만화? 강의요? 위키함수의 함수를 포함하는 대화형 경험?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 노래?

유튜브 사용자가 기능이 무엇인지 설명하기를 원하십니까? 첫 페이지에 표시된 기능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광고 스타일의 비디오를 원하십니까? 기능에 대한 소크라테스식 대화가 있는 만화를 원하십니까? 영웅들이 기능의 도움으로 난관을 극복하는 단편 소설은? 기능의 유용성에 대해 말하는 연예인(프로 보노)? 몇 가지 특정 기능과 사용 방법에 대한 교육 워크숍? 이 모든?

우리는 위키함수의 이면에 있는 개념을 더 매력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위키함수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고 싶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사람들이 "함수란 무엇인가?"와 같은 질문에 답하기를 바랍니다. 및 "왜 저에게 유용한 함수가 있습니까?" 함수의 개념을 대중화합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무기한 관련성을 유지하고 초기 프로젝트의 상태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위키함수는 더 많은 공간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옵션 외에도 위키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초기 자습서도 만들 예정입니다. 이것들은 위키에 있을 것이고, 물론 시스템 사용 방법에 대한 합의를 반영하기 위해 위키함수 커뮤니티에서 쉽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과 아마도 위에서 언급한 대부분의 자료는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배우기 위해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위키함수 내의 인터페이스에서 광범위하게 링크될 것입니다.

우리는 당신의 생각, 아이디어, 제안을 듣고 당신의 기여를 보고 싶습니다. 이 자료의 일부를 스케치하거나 초안을 작성하거나 작업을 시작하려는 경우 기꺼이 도와드리겠습니다. 사이트를 누군가에게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위키함수가 시작되기 전에 이 모든 자료를 사용할 필요는 없지만 시작 시 핵심 자습서를 사용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출시에 대해 큰 발표를 할 계획은 아니지만, 10년 만에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제품군의 첫 번째 새로운 구성원은 몇 가지 발표와 출판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확실한 튜토리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음 주에 우리는 첫 번째 팀이 아닌 곳으로 갑니다. 우리는 매우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우리가 다음 주에 주간 업데이트를 할 계획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