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4월/타르투 위키 클럽의 가장 어린 회원은 15세 학생입니다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타르투 위키 클럽의 가장 어린 회원은 15세 학생입니다.

저자: Pille Priks, Wikimedia Estonia
요약: 타르투 위키클럽은 에듀위키 주간 활동의 틀로 3월 공개를 결정했습니다.
위키백과에 학교 문서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Wikimedia_Estonia #Education

최초의 지역 타르투 위키클럽은 2021년 11월에 소규모 그룹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것은 위키백과에 관심이 있는 매우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을 모았습니다. 그들은 이미 일부 문서를 작성하고 수백 개의 이미지를 위키미디어 공용에 업로드했으며 위키인용집을 업데이트했습니다. 클럽은 에듀위키 주간 활동의 틀을 따라 3월에 공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공개 위키클럽 회의를 발표하고 모든 사람을 초대했습니다.

위키클럽은 위키백과 세계에 관심이 있고 위키백과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사교 모임 장소입니다. 연령, 관심사, 전문 분야에 관계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타르투 위키클럽의 최연소 회원은 15세 케일리입니다. 그녀는 타르투에 있는 기초 학교의 학생입니다. 그녀는 위키백과가 숨기고 있는 흥미로운 가능성에 대해 듣고 그것에 대해 더 알고 싶었기 때문에 위키클럽에 왔습니다. 지금까지 그녀는 학업의 일부로 위키백과를 사용했습니다. "저는 위키백과를 많이 방문했지만 그것이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생각해본 적이 없습니다. 특정 편집자 그룹에서 작성했다고 생각했습니다."라고 케일리는 말합니다.

지금까지 케일리는 이미 두 개의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합니다. “제 서랍에는 2학년 때 쓴 오래된 종이인 "My Tree"가 있었습니다. 저는 그곳에서 제 정원에서 자라는 티피나옻나무(Rhus typhina)에 대해 썼습니다. 저는 아직 위키백과에 이 나무에 대한 문서가 없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제 논문을 위키백과 문서로 만들기로 했습니다.” 그녀는 그 과정에서 문서의 형식을 지정하고 분류군 표를 만들고 출처를 올바르게 참조하는 방법도 배웠다고 덧붙였습니다. "첫 번째 글은 조금 복잡하지만 두 번째 글은 이미 더 쉽고 재미있어요!" 케일리는 말하고 그녀는 이미 곤약이라는 식물에 대한 다른 문서를 영어로 작성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녀는 또한 독립적인 작업에서 그녀에게 A+를 준 생물학 교사에게 자신의 문서를 보여주었습니다.

또 다른 위키클럽 애호가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클럽에 가입하지 않았다면 나는 아마도 위키백과의 수동적인 독자로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이제 사진 애호가로서 위키미디어 공용에 500개 이상의 사진을 추가했고 문서 편집 방법도 배웠습니다!”

필 프릭스: “사람들이 위키백과를 찾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위키클럽을 설립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많은 똑똑한 사람들은 결코 그것을 찾지 못할 것입니다. 때때로 저는 위키백과 편집에 대한 교육 세션을 제공하고 첫 번째 문서에 이르는 긴 여정을 보았습니다. 위키클럽에서 우리는 도중에 닥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어려움을 극복하도록 서로 돕고 서로 동기를 부여합니다. 위키백과는 재미있고 사교적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위키클럽이 보여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타르투 위키클럽은 한 달에 한두 번 모입니다. 흥미로운 위키백과 주제를 다룰 때마다. 물론 우리는 위키피자를 먹고 위키커피를 마시고, 멤버들은 모두 위키양말을 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