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8월/나이지리아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에 대한 요루바어 및 영어로 된 모듈 교사 가이드가 이제 공용에서 제공됩니다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나이지리아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에 대한 요루바어 및 영어로 된 모듈 교사 가이드가 이제 공용에서 제공됩니다.

저자: Bukky658
요약: "교사를 위한 교실 프로그램 커리큘럼 가이드의 위키백과는 요루바어로 현지화되었으며 과정 내용 삽화의 일부는 콰라 주의 주요 언어에 맞게 콰라 주의 참여 교사를 위한 프로젝트 계획 활동의 일부로 수정되었습니다."
요루바어 교사 가이드 모듈 1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link=https://www.facebook.com/105215675420802/posts/105218632087173/?substory_index=0&app=fbl Reading Wikipedia in the Classroom Nigeria link=https://web.facebook.com/bukolao.james.1 Bukola James

콰라 주는 나이지리아에서 36번째 주 중 하나이며 나이지리아의 국가 통계국에 따르면 2016년 기준으로 인구가 약 320만 명으로 추정되는 지역에서 9번째로 큰 주입니다. 북중부 지정학적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요루바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거주합니다.

나이지리아의 교실 프로그램에서 위키백과 읽기를 위한 첫 번째 구현 상태로서 우리는 영어로 정보 액세스에 대해 이야기하는 모듈 1을 적용하여 과정 모듈의 커리큘럼 현지화를 요루바어로 만들었습니다. 정보 접근, 평가 및 생성에 대해 이야기하는 수정된 영어 모듈 1-3에는 나이지리아가 대담하게 쓰여진 새 표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어 및 요루바어 현지화된 커리큘럼에는 프로젝트 계획에 참여한 나이지리아의 이해 관계자에게 감사를 표하는 감사 페이지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올라니 올라빔페 여사(나이지리아 콰라 주립 도서관 지부장) 타이예 오데데지(콰라 주의 유네스코 Asp-Net 학교 사무관), 줄리엣 에미엘루 여사(자원 담당자), 블레싱 리나손 및 로다 제임스(공동- 트레이너); 올루와세이 오그본라이예(커뮤니케이션 전문가); 올라툰데 프라이즈 아코라(요루바어 번역가)와 올라툰데 루파이 씨(그래픽, 어댑터 및 프린터).

영어 모듈 1은 인기 아동 코미디언, 위키미디어 나이지리아 이사회 및 위키백과를 작성하는 이유와 동기를 공유하는 베테랑 놀리우드 배우를 보여주는 과정 콘텐츠의 1.6 섹션에 YouTube 비디오의 새로운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통합했습니다. 이 비디오는 위키백과에서 찾은 용어를 설명하는 비디오에 등장한 유명한 마크 엔젤 코미디의 엠마누엘라, 유명 TV 프로그램 One on One에 출연한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나이지리아의 이사회 올루솔라 올라니얀 씨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노리우드의 베테랑 배우 피트 에도치는 나이지리아의 성인 교육 수업에서 위키백과의 영향을 보여주는 단편 드라마에 출연했습니다.

교사를 위한 요루바어 코스 가이드는 3개의 모듈로 나뉩니다; 모듈루 키니, 모듈루 케지모듈루 키타는 단일 소책자로 함께 결합되어 있습니다. 이 모듈은 코스 콘텐츠의 여러 섹션을 현지화하고 커리큘럼 콘텐츠의 일부 영역을 설명하기 위해 요루바어 위키백과 페이지의 스크린샷을 통합했습니다. 예를 들어 1. 8 위키백과 탐색은 사무엘 라도크 아킨톨라의 문서 페이지를 사용하여 검색 방법을 탐색하고, 문서의 다른 언어 버전을 보는 방법, 분류 탐색 방법, 문서 내에서 링크를 여는 방법. 프로젝트 리소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프로그램 메타 페이지의 리소스 및 비디오 또는 보고서 섹션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