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2월/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 18주년 기념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 18주년 기념

요약: "우리는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18주년을 기념하여 전국적으로 수십 개의 에디터톤을 조직함으로써 2022년을 시작했습니다. 학교 교사, 대학 교수 및 학생들이 가장 적극적인 참가자였습니다. 또한 올해는 우크라이나 교사들에게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WMUA 2022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Wikimedia Ukraine's Facebook, Instagram, Twitter, YouTube, and other platforms to share our stories at subscribe.wikimedia.org.ua

교실에서 위키백과를 읽는 것은 매분 우크라이나 선생님들과 더 가까워집니다!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올해의 새해 약속과 우크라이나 교육 프로그램의 전략적 목표, 즉 교사 커뮤니티를 확장하고 지원하여 전문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작했습니다. 첫째, 우리는 교육 환경에서 위키백과의 구현 및 통합을 지원하는 학교에서 위키백과를 활용하는 교사의 조언, 권장 사항 및 모범 사례의 100페이지 모음인 우크라이나어 교사 핸드북의 지역 프레젠테이션을 작업하고 있습니다. 작년 말에 출간되었습니다.

학교에서 위키백과 및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사용 — 우크라이나어 교사를 위한 핸드북

우리의 다음 큰 목표는 평판 좋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 전문성 개발을 위한 무료 프로그램을 우크라이나 교사에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졸업 후 교사는 위키백과를 교실에서 교육적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게 될 것이며 위키백과 및 기타 위키 프로젝트를 작업에 사용하는 경험과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서로를 지원하는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입니다.

2021년 10월부터 12월까지 한나 오사추크(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교육 및 GLAM 관리자)는 강사 과정을 위한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교육에 참여했으며 20개 이상의 국가에서 온 위키미디어 재단 전문가 및 참가자와 함께 진행 및 프로젝트 관리를 공부했습니다. 최종 과제는 우크라이나 중등 학교 환경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었습니다. 그녀는 새로운 사용자 친화적인 온라인 플랫폼에서 수업을 졸업하고 인증 트레이너가 되어 현지화 프로젝트를 계획 및 관리하고 우크라이나 교사를 새로운 과정에 초대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미 우크라이나 최대의 MOOC 플랫폼인 프로메테우스와 연락을 취했으며 이 프로젝트를 함께 작업하는 것에 대해 협상했습니다. 플랫폼에는 1,800,000명의 사용자가 있습니다. 교사 커뮤니티에는 5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있으며 가장 활발하고 기꺼이 배우려는 커뮤니티 중 하나입니다.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의 지역 구현을 위한 자금 지원도 신청했습니다. 기금은 모든 과정을 가속화하고 우크라이나는 2022년 10월에 프로그램을 졸업한 첫 100명의 교사를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18주년을 축하하기 위해 교육자들과 편집자들.

전통적으로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생일을 기념하여 매년 위키마라톤을 개최합니다. 2022년에는 1월 27일부터 1월 31일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우리는 온라인 마라톤을 조직하고 우크라이나 전역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지원했습니다. 위키마라톤 2022의 메커니즘은 2021년의 위키마라톤과 유사했습니다. 올해 1월에 우리는 다시 새로운 편집자를 위한 온라인 부분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오프라인 활동을 위해 기존의 지역 주최자 네트워크에 의존했습니다.

학교 교사와 대학 교수는 대면 행사에 대해 이야기할 때 가장 활발한 커뮤니티에 속합니다. 올해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경험 많은 자원 봉사자 중 8명이 다른 교사, 대학 및 학교 학생을 포함하여 약 150명의 참가자를 위해 12개의 행사를 조직했습니다. 다음은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5일 동안 열리는 지역 행사의 전체 목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