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3년 2월/브라질의 교육자를 위한 대규모 온라인 과정을 위한 전략적 방향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브라질의 교육자를 위한 대규모 온라인 과정을 위한 전략적 방향

저자: AJurno (WMB)
요약: 올해 2월, 위키 운동 브라질(WMB, Wiki Movimento Brasil)는 위키배움터에서 개발 중인 대규모 온라인 공개 과정(MOOC, Massive Online Open Course) 전략 위원회의 첫 번째 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전략 위원회의 조직은 교육자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교육적 사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정의 생성을 모니터링, 안내 및 감독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이니셔티브는 정보 교육자가 학생들과 함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압축되고 단순화된 방식으로 제시하는 척합니다. 이러한 회의에 대한 기대는 위원회 구성원이 2023년 7월까지 완료될 과정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검토 및 승인에 기여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제1회 MOOC 전략위원회 위원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MOOC "교육자를 위한 위키미디어" 전략 위원회

2월 23일 위키 운동 브라질(WMB, Wiki Movimento Brasil)은 위키배움터에서 개발 중인 대규모 온라인 공개 과정(MOOC, Massive Online Open Course) 전략 위원회의 첫 번째 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위원회는 열린 지식을 위해 활성화, 조정 및 사회적 변혁을 담당하는 브라질 가맹단체에서 조직합니다.

MOOC의 전략 위원회가 아드리안 바타타(위키 운동 브라질), 부콜라 제임스(나이지리아 교실에서 위키백과 읽기), 펠리페 리마(위키 운동 브라질), 플라비아 바렐라(UFSC, "위키에서 더 많은 역사 이론" 프로젝트), 리아나 데이비스(위키교육 재단,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루이지나 페란테(위키미디어 아르헨티나) 및 소피아 마티아스(위키미디어 포르투갈)로 구성되어 있음을 언급하게 되어 매우 기쁩니다. 이 놀랍고 헌신적인 위키미디어인들은 MOOC 제작을 모니터링, 안내 및 감독하는 데 약 10시간의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미 결실을 맺은 이 과정 전반에 걸친 오리엔테이션과 검토에 대해 매우 감사드립니다.

이 전략 위원회의 창설 이면에 있는 아이디어는 WMB가 개발하고 있는 "교육자를 위한 위키미디어"(이름 확인 예정) 과정이 위키미디어 커뮤니티의 요구를 충족하고 주요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주제를 다루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교육적 사용에 관심이 있는 교육자와 기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과정이 끝날 때까지 참가자는 다음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교육, 연구 및 확장 분야에서 학생들과 함께 개발할 활동에 대한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위키미디어 공용, 위키배움터 등 네 가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기본 편집이 가능해야 합니다;
  • 교육 및 확장 모두에서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구축합니다;
  • 관심 있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대한 고급 정보 찾기;
  •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자금 지원을 요청합니다.

MOOC "교육자를 위한 위키미디어"는 포르투갈어 위키배움터에서 제작 중이며 2023년 7월까지 완료될 예정입니다. 제작 이면의 아이디어는 교육자가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를 그들의 학생들. 이 과정은 기존 자료를 대체하거나 다루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특정 고급 세부 정보를 탐구하지 않습니다. 이 제안은 기존 콘텐츠를 수집하고 체계화하는 것을 포함하여 위키미디어 세계에 관심이 있는 교육자의 소개를 용이하게 하는 것입니다.

2023년 1학기 동안 WMB 직원 및 전략 위원회와 함께 3주 또는 4주마다 정기 회의를 열어 과정 내용 및 설계 제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회의는 닫히고 영어 번역과 함께 포르투갈어로 진행됩니다. 이 첫 번째 회의에서 빅터 로프(WMB)는 회의를 동시에 번역하고 대화를 가능하게 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WMB 팀은 프로세스를 신중하게 문서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브라질에 초점을 맞춘 프로젝트이고 포르투갈어로 작성되었지만 다른 상황에서도 유용할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습니다. 무료 라이센스가 있고 커뮤니티에 공개된 위키 상의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전 세계의 사람들이 이 콘텐츠와 형식을 소유하고 자신의 현실 및/또는 다른 주제에 맞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문서가 궁극적으로 다른 상황에서 동일한 목표를 가지고 작업하는 다른 조직에 유용하기를 바랍니다.

이 과정에 대해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르카톤 2023": WMB에서 지원하는 교육 프로그램

2023년 1월 27일, 28일, 29일에 위키 운동 브라질(WMB, Wiki Movimento Brasil)은 피아우이 연방 대학교(UFPI – 브라질)에서 조직된 위키백과 편집 마라톤을 지원했습니다. "아르카톤 2023"은 포르투갈 위키백과에서 고고학 분야와 관련된 항목을 편집하기 위한 행사였습니다. 피아우이 연방 대학교 고고학과의 고고학자이자 교수인 그레구아르 반 아브르(Grégoire van Havre)가 추진하고 조정했으며 고고학자이자 박사인 미셸 마유미 티즈카(Michelle Mayumi Tizuka)가 공동 조정했습니다. 플루미넨시 연방 대학교(UFF – 브라질)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입니다.

이벤트 종료 시 그레고리 반 아브르 교수가 촬영한 "아르카톤 2023" 참가자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이 활동은 내부 및 외부 학생을 위한 UFPI의 확장 과정으로 조직되었으며 UFPI 및 페르남부쿠 연방 대학교(UFPE – 브라질)의 대학원 및 학부 고고학 학생 28명을 모았습니다. "아르카톤 2023" 기간 동안 학생들은 1개의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고 8개의 문서를 개선하여 총 250개의 에디션을 만들었습니다. 함께 그들은 고고학, 고고학 유적지, 인공물, 디지털 고고학 및 고고학 수집품에 대해 포르투갈어로 거의 10,000바이트의 품질 및 참조 정보를 추가했습니다.

그레그와르 반 아브르(UFPI) 교수도 WMB의 초청 연사로 참여했습니다. 2월 15일에 개최된 21차 위키미디어 및 교육 워크숍. 행사에서 그는 행사의 조직 과정과 학생들의 인식에 대해 약간 이야기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그들은 모두 두 번째 라운드를 원합니다.

그리고 WMB 팀은 다음 이벤트와 파트너십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위키미디어" 책에 대한 장 요청

"브라질의 위키미디어: 열린 지식의 힘과 도전"(이름 확인 예정) 책의 장 요청이 연장되어 2023년 3월 26일까지 열려 있습니다. 이 책은 위키 운동 브라질(WMB) 이니셔티브이자 목표입니다. 작업을 축하하고 브라질 위키미디어 개발의 주인공이 된 사람들의 궤적에 대한 이야기를 수집합니다.

양질의 지식과 정보에 대한 접근은 모든 사회의 발전에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모든 콘텐츠가 자유롭게 사용, 편집, 복사 및 재배포되도록 인터넷에서 공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협업 위키미디어 커뮤니티 덕분입니다.

WMB는 15개의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중 적어도 하나를 다루거나 포함하는 브라질 영토에서 수행된 실제 작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 및 보고서를 수집하기를 원합니다. 이 책은 교수, 연구원, 전문가, 위키미디어인들 및 기타 위키미디어 운동 애호가가 저술한 장의 모음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것은 매우 풍부하고 역동적이며 다양한 운동이므로 다학제적 방식으로만 구상되고 수행될 수 있습니다.

주최측은 5천에서 1만 자 사이의 포르투갈어와 영어로 작성된 제안서를 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한 텍스트는 반드시 포르투갈어로 작성되어야 합니다. 이 책의 구성은 WMB의 10주년 기념 행사의 일부이기도 합니다.

과감하게 제안서를 보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