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3년 2월/1월에 시작된 체코어 위키백과 제작을 위해 카렐 대학교와 협력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체코어 위키백과를 만들기 위해 카렐 대학교와의 협력이 1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요약: 카렐 대학교와 위키미디어 CR 클라라 요클로바는 각서에 서명함으로써 위키백과 생성에 대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확인했습니다. 이 기사에서 협력이 어떻게 작동하고 무엇을 포함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렐 대학교 밀레나 크랄리치코바 총장 및 위키미디어 CZ 클라라 요클로바 CEO

체코어 위키백과와 관련된 교육 및 정보의 자유 분야의 좋은 소식입니다. 2023년 1월 13일, 카렐 대학교 밀레나 크랄리치코바 총장과 위키미디어 ČR 클라라 요클로바 사무총장은 각서에 서명하여 위키백과 생성에 대한 파트너십과 협력을 확인했습니다.

협력에는 여러 수준이 있습니다. 빌딩 블록은 카렐 대학교 행정부가 2013년에 지원한 위키백과를 작성하는 학생 프로젝트의 틀 내에서 새로운 사전 항목을 만들고 확장하는 것입니다. 위키백과 외에도 대학은 대표를 통해 위키미디어 공용 및 위키데이터에도 참여할 것입니다.

"소위 사회에서의 제3의 역할에 따라 카렐 대학교는 위키백과 백과사전을 위한 새로운 사전 항목의 작성 및 보급을 지원하고 특히 학생과 교사를 위키백과를 작성하는 학생 프로젝트에 참여시킴으로써 전문성 개발에 참여할 것입니다. 이러한 항목은 또한 영국의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연구 활동을 기반으로 할 것이며, 대학은 또한 기존 사전 항목의 내용을 개선하고 추가하는 데 참여할 것입니다."

카렐 대학교는 또한 영국 내 상근자/위키데이터스트/학생/교직 직책의 창출을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입니다.

대학교 학생이 이상적인 위키백과인입니다.

학부생이 이상적인 위키백과인이라는 견해는 클라라 조클로바 사무총장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은 디지털에 정통하고 출처 확인에 익숙하며 학술 텍스트 작성 경험이 있으며 귀중한 자유 시간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평등, 지속 가능성, 미디어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를 목표로 합니다. 카렐 대학교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협력이 제안되었고 우리가 그것을 실현하게 되어 기쁩니다."

우리는 대학의 학생과 교사에게 방법론 및 프로젝트 지원, 교육 및 노하우를 제공하거나 기술 지원을 감독합니다. 협력은 상호 이익이 될 것입니다. 대학은 학생들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얻게 될 것이고 위키백과와 같은 프로젝트는 오랫동안 공급이 부족했던 새로운 자원 편집자를 얻을 것입니다. 또 다른 좋은 소식은 카렐 대학교의 교수법 교육 센터의 쾌적한 구내에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위키미디어와 카렐 대학교는 학생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을 위해 여기에 있습니다."

이것은 1월 13일 금요일 각서에 서명하는 동안 카렐 대학교 밀레나 크랄리치코바 총장이 표현한 의미였습니다. 모든 사람이 교육과 무료 정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은 위키미디어 운동의 장기적인 비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협력의 틀 내에서 우리는 공공의 공간에서 필요한 여러 가지 주제를 공개하고 홍보할 계획입니다.

예를 들어, 제3시대 영국 대학교의 프로그램 제안에 위키백과를 작성하는 2학년생 프로그램을 포함할 계획입니다. 대학은 가능성 내에서 평등, 인권 및 성별(예: 위키갭 및 위키프로젝트 인권 및 위키프로젝트 체코슬로바키아 1948-1989), 지속 가능성(예: 위키프로젝트 기후 변화) 주제와 관련된 위키미디어 CR의 선택된 주제별 프로그램 제안을 홍보할 것입니다. 또는 미디어 리터러시 및 비판적 사고의 개발(예: 미디어 리터러시 포털).

우리는 이러한 노력에 동참해 주신 카렐 대학교의 경영진에게 감사를 드리며 협력이 가져올 모든 것을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