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3년 1월/우크라이나 대학에서 위키백과 통합 – 교사 주도 및 학생 주도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우크라이나 대학에서 위키백과 통합 – 교사 주도 및 학생 주도

요약: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위키백과를 학교 및 대학의 교육 과정에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프로젝트를 정기적으로 지원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그에 따른 광범위한 정전에도 불구하고 작업은 계속됩니다. 우리는 여러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 문서에서는 리비우 국립 폴리테크닉 대학교의 교사 주도 이니셔티브와 타라스 셰브첸코 키예프 국립 대학교의 학생 주도 이니셔티브 중 최근 두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리비우에서 열린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위키컨퍼런스 2022 참가자, 왼쪽에서 네 번째 센키브 박사
리비우 국립 폴리테크닉 대학교의 위키백과(및 위키여행) 기여자

2021년부터 리비우 국립 폴리테크닉 대학교의 비아체슬라프 초르노빌 지속 가능한 개발 연구소에서 위키백과 교육 프로그램 구현을 돕고 있습니다. (이전 라운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십시오).

2022/2023 학년도 첫 학기에 마리야나 센키브 관광학과 부교수 지도 아래 새로운 학생 그룹이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처음으로 센키브 박사의 학생들은 위키백과에 기여했습니다(이전 학기에 그녀는 위키여행에 대한 기여를 감독했습니다).

총 19명의 학생들이 기여했습니다. 그 중 8개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예를 들어, 학생들은 자전거 관광에 관한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 문서를 개선하고 언어 관광 및 순례 관광에 관한 문서를 작성했습니다.

10월에 이키미디어 우크라이나는 프로그램 참가자가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위키 교육을 개최했으며 12월에는 학생들에게 인증서와 기념품을 수여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우리는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이익을 위해 공동 작업하는 동안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했지만 학생들의 열정과 강사인 안드리 흐리첸코와 빅토르 세메니우크의 노력 덕분에 이를 극복했습니다. 따라서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의 관광 주제가 상당히 풍부해졌습니다."라고 센키프 박사는 회상합니다.

타라스 셰브첸코 키예프 국립 대학교의 학생들이 스포츠에 대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 사무국의 프로그램 참가자

교육 프로그램 내 협력은 종종 대학의 리더십이나 개별 교수의 지원으로 조직되지만 학생 관리 수준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지난 학기에 지원한 또 다른 프로젝트인 우크라이나에서 가장 크고 권위 있는 대학 중 하나인 타라스 셰브첸코 키예프 국립 대학교의 국제 관계 연구소 학생회 스포츠 부서와 함께하는 캠페인의 경우입니다.

캠페인 참여는 자발적이었습니다. 참가자는 연구소의 학생회로부터 추가 등급 포인트를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인증서 및 기념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정전으로 인해 참가자들을 위한 웨비나를 열 수는 없었지만 위키백과에 대한 교육 자료를 공유하고 그들이 작성한 문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1980년 하계 올림픽 보이콧에서 "머글 퀴디치"에 이르기까지 우크라이나어로 스포츠 주제에 대한 8개의 문서를 작성하여 총 7명의 학생이 캠페인에 성공적으로 참여했습니다.

"받은 스포츠 관련 문서로 우크라이나어 위키백과를 확장하려는 학생 이니셔티브가 위키미디어 우크라이나의 지원을 받은 것에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독특한 경험을 얻었고 [전시] 조건에서 달성한 결과에 만족합니다."라고 대학 3학년생이자 학생회 스포츠 부서장인 아르템 쿠체로프는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