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5월/타이압어 편집자, 메이든 위키낱말사전 대면 교육 워크숍 주최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타이압어 편집자, 메이든 위키낱말사전 대면 교육 워크숍 주최

저자: Kambai Akau
요약: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 개발을 시작하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한다는 아이디어는 제가 이끄는 "해치-타이압어-위키백과 대면 교육 행사 2(카두나 특별판)" 태그가 붙은 타이압어 위키미디어 사용자 그룹 구성원이 제안한 두 번째 대면 교육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에 나왔습니다. 이것은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 번역 커뮤니티를 부분적으로 처음부터 그리고 타이압어 위키백과 행사에 참여한 사람들로부터 구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워크샵 행사 배너(영어)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tyapwiktionary #TyapWMUG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 테스트 프로젝트가 위키미디어 인큐베이터(Wt/kcg)에서 시작되었을 때 저는 두 명의 동료(Zwandien Bobai 및 Steve Kally)와 나중에 타이압어 개발 위원회, TLDB(Tyap: Sot Byii̱k A̱lyem Tyap, SBA̱T)의 주임에 대해 알렸습니다. 타이압어용 인큐베이터에서 단어 번역 항목을 위한 을 디자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을 찾고 거기에 몇 단어를 입력하는 동안 TLDB와 연결하여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입력할 단어를 확인하기 위해 시도했습니다. TLDB에서 개발 중인 사전에 존재하거나 존재하게 될 것과 함께 위키낱말사전의 운율로 번역합니다.

해당 언어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타이압어는 문헌 및 표준화 측면에서 저개발 언어이며 아직 해당 언어로 출판된 표준 사전이 없습니다. 따라서 언어를 편집하거나 개발하는 작업을 선구적인 작업으로 더 많은 작업으로 만드는 것은 여러 면에서 도전이 됩니다.

행사 전에 직면한 주요 과제 중 하나는 타이압어에서 "위키낱말사전"이라는 단어를 번역할 수 있는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번역에 사용할 수 있는 단어를 얻기 위해 TLDB에 연락한 후 "A̱gban swang a̱lyiat nTyap mi̱ Wuki"(의미, 위키의 타이압어 사전), "Wuki mi̱ nTyap"(의미, 타이압어 위키) 및 "Wukintyap"(의미, 타이압어 위키)가 우리에게 제안되었습니다. 저는 TLDB에 "Wukiswánga̱lyiat"(의미, 단어 위키)라는 제안을 했지만, "Wuki"(즉, Wiki)라는 단어가 앞 위치에 적합하지 않을 것이라고 TLDB에 어울리지 않았습니다. 제 제안은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타이압어 편집 커뮤니티에 이타적으로 도움을 준 아미르 아하로니에게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의 로고를 만들기를 희망하면서 언급한 "Wukintyap"으로 가기로 결정했습니다. 제가 생각한대로 용어가 너무 포괄적이고 "A̱gban swang a̱lyiat nTyap mi̱ Wuki"라는 브랜드 이름이 너무 길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사용하기에 적합한 용어를 찾는 데 시간을 할애하라고 조언했습니다. 다만, 임시로 사용하기 위해 대면교육 워크숍에서 사용할 배너를 위해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 로고를 제작했습니다. 한편, "위키낱말사전"이라는 단어의 타이압어 번역에 적합한 단어를 찾는 작업은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저는 2022년 4월 23-24일과 4월 30일-5월 1일에 성공적으로 개최된 "타이압어 위키낱말사전 심화 대면 교육 워크샵"이라는 태그가 붙은 처녀 대면 행사 시리즈에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신속 보조금 신청서를 전달했습니다. 몇 가지 도전에 직면하지 않고. 프로젝트 페이지를 참조하십시오.

우리는 홍보 및 조정을 위해 텔레그램에서 Wukipedia nTyap(이전의 Wikipidya Tyap) 그룹을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타이압어 위키백과 교육 행사와 달리 일부 참여 편집자는 IP 주소를 차단했으며 일부 편집자는 끝까지 또는 거의 끝까지 편집할 수 없었습니다. 바로 이 사건에서 우리는 처음부터 끝까지 그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이 워크샵 과정에서 우리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 편집에 새로운 편집자를 5명 이상 추가했습니다. 프로젝트 보고서가 여기에 있습니다. 올해 3분기에 후속 워크숍을 개최하여 모멘텀을 높이고자 합니다. 올해 안에 위키낱말사전 하위 도메인을 확보하고 일주일 전에 하위 도메인을 얻은 타이압어 위키백과보다 더 빨리 얻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서 더 많은 멀티미디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