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11월/러시아 위키미디어에서 '위키백과 입문' 교과서를 공개했습니다.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러시아 위키미디어에서 '위키백과 입문' 교과서를 공개했습니다.

저자: Ctac

요약: 2022년 11월 28일, 러시아어 일러스트 교구 "위키백과 입문"이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245페이지 분량의 이 책은 교육 과정이며 위키백과 백과사전의 기능을 철저히 이해하고 소스 작업 방법을 배우고 고품질 백과사전 문서를 작성하려는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합니다.

2022년 현재 위키백과에는 거의 6천만 개의 백과사전 문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시에 참조 백과 사전 출판물로서 많은 언어로 널리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의 주요 아이디어는 누구나 위키백과에서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면에서 독자에 비해 위키백과 편집자의 수가 적은 것은 문서 편집 규칙을 이해하는 데 특정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위키백과의 새로운 기여자와 편집자는 위키백과의 다소 복잡한 인터페이스를 언뜻 보기에 대처하지 못하고 그 규칙에 혼란스러워하기 시작하며 때로는 언뜻 모순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으로 인해 곧 적극적으로 편집을 중단합니다.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이 매뉴얼은 러시아어를 사용하는 독자들에게 최대한 짧은 시간에 위키백과 편집의 기본을 독립적으로 마스터할 수 있는 상당히 상세하고 간결한 무료 과정을 제공합니다. 이 과정은 15년 이상 정기적으로 위키백과 문서를 작성하고 편집해 온 러시아 위키백과의 숙련된 관리자 및 편집자 그룹이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은 학생이나 초등학생에게 위키백과 편집의 기초를 가르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위한 편리한 교육 도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매뉴얼은 2021년 9월에 개설된 동명의 온라인 과정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현재까지 약 1800명이 완료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받은 많은 피드백, 학생들의 의견 및 제안을 바탕으로 온라인 과정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에서 학생과 교사의 전형적인 실수와 어려움을 고려하여 과정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위키백과 편집에 관한 대학, 세미나 및 실습 수업. 이제 이 과정은 공개 자유 라이선스에 따라 전자 버전의 형태로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는 주제별로 나누어진 12개의 강의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수업과 제안된 작업을 완료한 후 독자는 위키백과 공간을 자신 있게 탐색하고 독립적으로 문서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독자는 위키미디어 공용이라는 보조 프로젝트에 사진과 삽화 자료를 게시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이 프로젝트는 나중에 생성 및 편집된 위키백과 문서를 설명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러시아어 교과서 "위키백과 입문"을 읽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