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뉴스/2022년 9월/위키백과, 교육, 그리고 정보의 위기

From Meta, a Wikimedia project coordination wiki
This page is a translated version of the page Education/News/September 2022/Wikipedia, Education, and the Crisis of Information and the translation is 100% complete.

위키백과, 교육, 그리고 정보의 위기

저자: Jimmyjrg
요약: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정보의 위기"의 시대에 위키백과와 교육이라는 제목의 심포지엄을 위해 교육자 및 학계와 함께 했습니다.
마티유 오닐 & 레이첼 커닌, 캔버라 대학교 심포지엄
소셜 미디어 채널 또는 해시태그:

"정보의 위기" 시대의 위키백과와 교육

2022년 9월 16일 금요일,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의 아만다 로렌스와 프루 미첼은 캔버라 대학교의 교육자 및 학자와 함께 위키백과와 "정보의 위기" 시대의 교육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부교수인 마티유 오닐이 주최한 심포지엄의 전제는 최근 몇 년 동안 긍정적인 뉴스 보도를 통해 위키백과가 더욱 신뢰를 받았지만 위키백과 콘텐츠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한 오래된 이해를 일부 교육 기관에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교육 기관에서 위키백과를 수용한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생성 또는 관리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참가자들은 경험을 공유하고 정보가 점점 더 변덕스럽거나 파편화되는 시기에 위키백과의 잠재력에서 교육 기관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어린이를 위한 6가지 사실 확인 수업

위키 교육의 리아나 데이비스 부국장이 심포지엄의 개막 기조 연설을 했습니다. 그리고 캔버라 대학교와 호주 수도 특별구의 학교 교사 간의 "관심 경제 공동 개발 프로젝트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 공동 개발"의 일환으로 개발된 교육 자료를 모아 놓은 "어린이를 위한 6가지 사실 확인 수업"을 출시했습니다.

이 책의 2장에서는 "위키백과를 신뢰할 수 있습니까?"라고 묻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9-11세 어린이, 교사 및 부모 간의 토론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불일치, 왕따 및 잘못된 정보에 대해 논의합니다.

"어린이를 위한 6가지 사실 확인 수업"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사용이 허가되었으며 여기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프레젠테이션 및 토론

위키백과 및 학교에서의 정보 활용 능력, 위키백과의 교육 활용, 위키백과의 콘텐츠 격차, 신뢰할 수 있는 인용의 필요성 및 위키데이터에서 구조화된 데이터를 얻는 방법에 대한 세션이 열렸습니다. 마지막 세션은 그날의 많은 연사들을 포함하는 토론이었고 청중들도 줌에 기여했습니다.

발표자와 참가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마티유 오닐 (NMRC, 캔버라 대학교 예술 및 디자인 학부)
  • 리아나 데이비스 (위키교육 부국장)
  • 토마스 샤피 (스윈번 대학교 – 위키저널 오브 사이언스 편집자)
  • 레이첼 커닌 (캔버라대학교 교육학부)
  • 토비 허드슨 (시드니대학교 이학부)
  • 아만다 로렌스 (자동 의사 결정 및 사회를 위한 ARC 우수 센터(ADM+S), RMIT 대학)
  • 프루 미첼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
  • 제임스 닐 (캔버라대학교 보건학부)

각 발표자에 대한 추가 정보가 포함된 요약을 포함한 전체 프레젠테이션 목록은 여기에서 캔버라 대학교의 행사 페이지를 참조하세요.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 정보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는 2008년에 설립되었으며 위키미디어 재단의 오스트레일리아 지부입니다. 우리는 행사, 교육 및 파트너십을 통해 회원, 더 넓은 커뮤니티 및 파트너 조직이 위키백과, 위키데이터 및 기타 위키미디어 플랫폼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우리의 파트너에는 2018년부터 디지털 세계를 위한 글쓰기 연구의 일환으로 위키백과에 기여한 학생들이 있는 시드니 대학교가 있습니다.

위키미디어 오스트레일리아는 정보 위기 심포지엄에 참가한 캔버라 대학교와 모든 발표자에게 감사드립니다. 우리는 미래에 일어날 교육 및 정보 활용 능력에 대한 위키미디어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계속하기를 기대합니다.

추가 읽기